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2022년 미국 ETF 추천 TOP5

by 직장인 K군 2021. 12. 27.
반응형

INTRO

 

2022년의 투자 키위드는 "금리인상"과 "코로나의 종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금리인상은 모든 자산에 긍정적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금융섹터는 자산 중 일부 편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되며, 2022년에도 지속적으로 자산시장에 높은 변동성이 예상되기 때문에 급격한 성장보다는 안정적으로 실적을 바탕으로 하는 섹터가 긍적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올해 초 제가 예상했던 2021년 추천 ETF 5종의 실적 결과와 함께,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통해 바라본 2022년 유망한 ETF TOP5입니다.

 # 2021년 미국 ETF 추천 TOP5

 

2021년 추천 ETF 실적

2021년 추천 ETF TOP5 및 수익률[21.12.27 기준]
VOO or QQQM SOXX XLF VNQ LIT or CARZ
27.61% or 28.46% 43.23% 33.49% 37.70% 27.29% or 16.76%

2021년 초, 제가 추천했던 ETF 5종과 2021년 각 ETF의 수익률입니다.

 

CARZ외에 모든 ETF가 시장대비 아웃퍼폼하며, 상당히 좋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특히, VNQ와 XLF는 성장주가 아님에도 시장대비 아웃퍼폼 한 것은 상당히 큰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과연 2022년에도 시장대비 아웃퍼폼하는 ETF를 고를 수 있을지는 결과로서 보시기 바랍니다.

 # 운이좋았다 :D

반응형

2022년 추천 ETF TOP5

 

1. S&P500 및 NASDAQ 시장 추총 ETF [VOO & QQQM]

▶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VOO와 QQQ 등 미국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언제나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ETF입니다.

 

▶ 2022년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시장의 변동성은 더욱 커질 수 있으며, 성장주들의 주가조정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시장지수를 추총하는 투자는 상당히 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 SPY보다는 운용수수료가 낮은 VOO or IVV를 선호하는 편이라 VOO를 추천드립니다.

  # SPY IVV VOO, S&P500 ETF 3종 비교

 

▶ QQQ와 동일하지만 저렴하게 매매가능한 QQQM역시 상장되어 있지만, 자금이 충분하다면 거래량이 뛰어난 QQQ를 추천드립니다.

 # QQQ vs QQQM vs QQQJ 차이점 비교 분석

 

2. 금리인상을 대비하는 금융주 ETF [XLF or KRE]

▶ 2022년 미국 연준은 빠르면 3월, 늦어도 6월에는 금리인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실적이 뒷바침 되는 성장주에게 금리인상은 장기적으로는 노이즈일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충분히 조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지 느려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산의 일부는 보험적 성향으로 금융주 혹은 금리인상 대비 ETF를 보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금융주 ETF 중 XLF가 가장 대표적인 ETF입니다. 은행, 보험 등 전반적인 금융기업을 모두 모아놓은 ETF이죠.

 # 미국 금융주 ETF 리스트 총정리

 

▶ 금리인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싶다면 은행주 ETF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미국 지방은행에 투자하는 KRE ETF는 상당히 좋은 투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KRE ETF : 미국 지방은행 ETF : 금리인상 대비

 # 미국 은행주 ETF 리스트 총정리

 

▶ XLF와 KRE 외에도 금리인상에 대비하기 위한 ETF가 있으니 참고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금리인상에 대비하기 위한 7가지 ETF 리스트

 

3. 방송 & 광고 시장 ETF [SOCL]

▶ 2022년 제가 생각하는 미국주식 TOP-PICK은 알파벳(구글, GOOGL)입니다.

 

▶ 코로나19가 점차 안정화 단계에 들어서면, 여행&호텔 등 코로나19에서 살아남은 피해업종들은 공격적으로 광고 마케팅을 시작할 것이죠. 게다가 2022년에는 베이징 올림픽 역시 계획되어 있습니다.

SOCL

▶ 소셜미디어 플렛폼 ETF인 SOCL ETF의 상위종목들은 모두 광고시장에 대한 노출빈도가 높은 기업들입니다. 

 # SOCL ETF, 세계 SNS 소설미디어 투자

 

▶ 그러나, SOCL은 상당히 높은 변동성이 있는 ETF입니다. 구성종목에서 구글에 대한 비중도 낮구요. SOCL에 대한 대안으로 XLC 역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4. 중국 ETF [CQQQ or KGRN]

▶ 2021년 중국시장은 사실상 최악의 시장이였습니다. 헝다그룹 이슈, 교육기업 제제, 미국상장 중국기업 때리기 등 중국은 1년 내내 주식시장에 규제만 가했죠.

 

▶ 그러나, 12월 중국은 지준율을 5년만에 인하하며, 긴축에서 완화적 스텐스로 변하는 시그널이 보였습니다. 현재로서 충분히 기대해볼만한 요소가 있는 시장이죠.

 

▶ 2021년 미국시장이 급격히 상승했다는 점과 금리인상 우려 등으로 인해 2022년에는 미국 외 기업들로 자금이 이동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20년은 한국, 2021년은 미국의 주식시장이 가장 좋았다면, 2022년에는 중국역시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중국의 나스닥 CQQQ ETF와 중국 친환경 KGRN ETF를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친환경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글로벌 1위 국가이기 떄문에 KGRN은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CQQQ ETF, 중국형 QQQ

 # KGRN ETF, 중국 친환경 관련주 한번에 투자하자!

 

5. 반도체 ETF [SOXX]

반도체 섹터는 2021년 가장 핫한 섹터였습니다. YTD기준 40%가 넘는 수익률을 보였죠.

 

▶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반도체는 자산 중 일부로서 없어서는 안될 섹터입니다. 그러나 너무나도 높은 상승률로 인해 지금 당장 매수하기보다는 조정이 나타날때 매수해야겠죠.

 

▶ SOXX외에도 SMH와 같은 좋은 반도체 ETF가 있으나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미국 반도체 ETF 리스트 총정리

 

Summary

 

2022년에는 고성장 기업들보다는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들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