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미국 금융주 ETF 리스트 총정리

by 직장인 K군 2021. 9. 10.

 

INTRO

 

미국시장에 상장된 금융주 ETF는 총 48종입니다.

 

그중 상위 12개의 금융관련 ETF 리스트입니다. 레버리지&인버스 ETF는 제외하였으며, 운용규모 상위 ETF만 선택하였습니다. 운용규모가 작은 ETF들은 거래를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수많은 금융주 ETF 중 추천드릴만한 ETF 5개를 선정하여 소개해드립니다.

 

금융섹터 중 은행주만 포함된 ETF를 찾는 투자자분들은 아랫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국 은행주 ETF 리스트 총정리

 

미국 금융주 ETF 리스트 [레버리지&인버스 제외]

TICKER Name Expense Ratio AUM Dividend Yield
XLF Financial Select Sector SPDR Fund 0.12% $41.44B 1.63%
VFH Vanguard Financials ETF 0.10% $10.78B 1.82%
IXG iShares Global Financials ETF 0.43% $3.01B 2.39%
IYG iShares U.S. Financial Services ETF 0.42% $2.52B 1.63%
IYF iShares U.S. Financials ETF 0.42% $2.31B 1.73%
FNCL Fidelity MSCI Financials Index ETF 0.08% $1.81B 1.81%
EUFN iShares MSCI Europe Financials ETF 0.48% $1.59B 2.81%
FXO First Trust Financials AlphaDEX Fund 0.62% $1.38B 2.47%
IAI iShares U.S. Broker-Dealers & Securities Exchanges ETF 0.41% $905.85M 1.50%
KIE SPDR S&P Insurance ETF 0.35% $491.53M 1.58%
BIZD VanEck BDC Income ETF 10.07% $469.80M 8.30%
KBWD Invesco KBW High Dividend Yield Financial ETF 1.24% $462.99M 7.96%

 

1. XLF

▶ 금융주 ETF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ETF는 당연 XLF입니다.

 

▶ State Street에서 운용하는 각 섹터별 ETF 11종 중 하나입니다. S&P500내 해당섹터에 해당하는 기업만으로 구성하는 ETF들이죠.

 

▶ XLF는 S&P500에 포함되는 종목들 중 금융섹터에 포함되는 종목만을 선택하여 구성하는 ETF입니다.

 

▶ 배당률 1.8%대는 금융섹터의 평균수준입니다. 운용수수료0.12%는 ETF전체로 보아도 낮은수준이기 때문에 언제나 추천드릴만한 ETF입니다.

▶ XLF ETF가 보유한 종목은 총 60여개 종목을 보유합니다. 

 

▶ 금융섹터 전반에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은행, 보험, 자산운용사, 투자회사 등을 모두 아울러투자합니다.

 

▶ XLF는 미국의 금융섹터를 가장 대표하는 ETF이기 때문에 특별한 고민없이 선택해도될 ETF입니다. 

 

2. VFH

▶ State Street에 XLF가 있다면 Vanguard에는 VFH가 있습니다.

 

▶ Vanguard의 창업자 존 보글은 "모든주식에 투자하라"는 투자철학을 가진 투자자였습니다.

 

▶ 창업자의 철학을 이어가는 뱅가드의 VFH는 미국 전체시장에 상장된 금융주에 투자합니다.

 # SPDR의 섹터ETF 시리즈가 S&P500 내 기업이라면, Vanguard의 섹터 ETF 시리즈는 미국 전체시장에 투자합니다.

 

▶ 게다가 뱅가드는 항상 업계 최저수수료를 추구합니다. VFH의 운용수수료 0.1%는 금융주 ETF중 최저수준입니다.

▶ XLF를 구성하는 종목수가 60여개였다면, VFH를 구성하는 종목수는 약 400여개입니다.

 

▶ 미국에 상장된 S&P500부터 중형주, 소형주에 해당하는 모든 금융주를 보유한 ETF가 VFH입니다.

 

▶ 주가변동성을 따지자면, VFH와 XLF가 사실상 동일한수준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볼수록 VFH를 선택하는게 매력적이라 판단됩니다.

3. IXG

▶ State Street의 XLF, Vanguard의 VFH가 있다면 BlackRock에는 IYF가 있습니다.

 

▶ 그러나, IYF보다는 IXG를 소개해드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IYF는 사실상 VFH하위버전 정도되는 ETF이기 때문이죠.

 

▶ IXG는 글로벌 전세계 금융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글로벌 금융주 중 각 지역을 대표하는 대형금융주 위주로 구성합니다.

 

▶ IXG는 글로벌을 커버함에도 0.4%대의 운용수수료를 받아갑니다. 글로벌&섹터형 ETF라는 점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수준의 수수료입니다. 게다가 신흥국까지 커버하기 때문에 배당률이 2.4%로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IXG는 전세계 약 19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형주위주로 구성하기때문에, 종목수는 생각보다 적으며, 운용수수료를 낮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IXG에는 국내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가 각각 0.2%씩 포함되어있습니다.

 

▶ 글로벌 중 유럽의 금융주를 커버하는 ETF로는 EUFN이 있습니다.

 

4. IYG

▶ 4번째 소개해드리는 ETF는 IYG입니다. IYG는 미국 금융기업 중 금융서비스에 집중한 ETF입니다.

 

▶ 구성종목은 대부분 XLF나 VFH와 유사하지만, 투자, 자산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가중비중을 준 ETF입니다.

▶ IYG에 포함되지 못하는 기업은 대표적으로 버크셔입니다. 보험업은 완전히 배제하게됩니다.

 

▶ 비자와 마스터카드를 포함시키며, 금융서비스의 범위를 확장시켰습니다. 기존 금융주에 일부 금융관련 IT기업까지 커버하는 ETF가 IYG입니다. ETF에 약간의 성장성을 더했다고 판단됩니다.

 

▶ IYG가 보유하는 종목은 총 100여개로 구성됩니다.

 

5. IAI

▶ 마지막은 IAI ETF입니다. 운용규모는 위 소개드린 ETF보다 상당히 작지만, ETF컨셉과 구성종목이 나쁘지 않습니다.

 

▶ IAI는 미국의 거래소와 주식, 채권, 원자재 등을 거래하는 투자회사 등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어떤 ETF인지 단번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다만, 운용수수료와 배당률은 타 금융ETF보다 좋지않은편입니다.

▶ IAI는 약 20여개 종목으로 구성되는 ETF입니다. 자산이 많지않아 변동성이 높게나타날 수 있죠.

 

▶ IAI가 보유한 종목을 보면 나스닥/CBOE/CME 등 미국의 거래소들과 모건스텐리, 골드만삭스라는 글로벌 브로커를 담당하는 투자기업들로 구성됩니다.

 

▶ IAI의 구성종목이 좋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구성종목의 대다수가 반독점적 위치에 있는 기업입니다. 경쟁자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경제적혜자가 매우 높은 종목들이죠.

 

▶ IAI의 단점이라면 모건스텐리와 골드만삭스에 너무 큰 비중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두 기업의 변동성에 따라 IAI주가변동성이 결정될 우려가 높습니다.

 

Summary

▶ 5개의 ETF의 변동성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IAI는 2개 기업에 매우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하락시, 더 크게 빠질수 있다는 것이죠.

 

▶ 5개의 ETF중 가장 무난한건 역시 XLF와 VFH입니다. 압도적으로 저렴한 운용수수료는 장기투자를 고려할때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죠.

 

▶ IYG는 글로벌에 분산되었기 때문에 상승률은 당연히 둔화되어 나타납니다. 글로벌에 분산했다는 것에 의미있는 것이며 이로 인한 효과는 설명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 미국 은행주 ETF 리스트 총정리

# 미국 친환경 ETF 총정리

# 미국 반도체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