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CQQQ ETF, 중국형 QQQ

by 직장인 K군 2021. 1. 13.

INTRO

 

과거 중국은 반도체산업을 중국의 미래로 보고 엄청난 투자를 했다가 삼성전자에 밀리며 크게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후 중국은 기술기업을 성장시키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로서 현재 중국은 무시할 수 없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최근 전기차시장에서만 보아도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니오, 샤오펑, 리오토, CATL 등 중국의 기업들이 대다수입니다.

    # 테슬라도 자율주행의 현실화시키기 위해 중국과 매우 친밀하게 접촉하고있죠.

 

중국에 대한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지만, 일반 투자자들이 접근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중국 기술주에 매우 쉽게 투자할 수 있는 ETF가 바로 중국판 QQQ인, CQQQ ETF입니다.

Main Story

 

Invesco China Technology ETF (CQQQ)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FTSE China Incl A 25% Technology Capped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9. 12 $1.44 Billion 0.70% $88.73 ('21.01.13) 0.45%

▶ 나스닥-100 ETF인 QQQ를 운용하는 Invesco에서 운용하는 CQQQ는 중국의 기술기업(IT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2009년에 상장하여 운용기간은 약 10년이 넘었지만, 높은 운용수수료 떄문인지 운용규모가 크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 0.70% 운용수수료는 저렴한 액티브펀드 수수료라고 생각될 정도로 높은 수수료입니다.

 

▶ 최근 일평균 거래량 역시 20만주 정도로 유동성이 뛰어난 ETF는 아니라 판단됩니다.

 

▶ 다만, CQQQ는 중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거의 유일한 ETF라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인 ETF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CQQQ 운용방법

 

Invesco

▶ CQQQ의 운용방법은 중국의 IT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중국(상해/심천) A주, B주 모두를 투자대상으로 하며, ADR, GDR까지 포함하여 중국관련 기술기업 대부분을 투자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해외주식시장 ADR, EDR, GDR 이란?

 

▶ CQQQ는 종목별 비중산정은 시가총액비중을 기본으로 하며, 리벨런싱은 연4회 분기별로 진행합니다.

 

▶ CQQQ의 가장 큰 특징은 리벨런싱 시 각 종목에 대한 비중을 순위별로 각각 정해놓는다는 점입니다.

    # 시총 1위 : 10%이하

    # 시총 2위 : 9%이하

    # 시총 3위 : 8%이하

    # 시총 4위 : 7%이하

    # 시총 5위 : 6%이하

    # 시총 6위 : 4%이하

 

CQQQ 보유종목

 

▶ CQQQ를 구성하는 섹터와 종목입니다.

 

▶ CQQQ의 50%이상을 구성하는 섹터는 당연히 IT이며, 반도체기업이 16%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반도체는 글로벌하게 경쟁력은 없지만, 미국의 제제로 인해 완전 포기하기도 어려운 산업이죠.

 

▶ CQQQ는 현재일 기준 총 10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덱스 운용전략에 종목을 100개로 맞추겠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 나스닥 100 ETF인 QQQ가 상위 100기업으로 구성한다는 점과 우연의 일치인지, 맞춘건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 시가총액 순으로 보았을때, 텐센트가 바이두에 비해 훨씬 크지만, 운용전략의 비중제한에 의한 리벨런싱 후 최근 추가성장이 바이두가 텐센트에 비해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에 CQQQ의 비중 1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 바이두

    # 중국 최대 IT기업 중 하나로 시가총액 약 80조원

    # 중국 검색엔진시장을 장악하며 성장하였으며, 클라우드, 전기차 등 중국 산업을 장악 중

 

■ 텐센트

    # 알리바바와 함께 중국을 장악하는 글로벌기업, 시가총액 약 700조원

    # 중국의 인터넷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장악하며 성장한 기업

 

■ Sunny Optical

    # 중국 광학렌즈 생산기업

    # 주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며, 화웨이에 공급

    # 현미경, 각종 분석기기등에 필요한 렌즈, 광학기기를 생산

 

주가변동 추이

 

CQQQ / QQQ

▶ 약 10년간 미국 QQQ와 중국 CQQQ를 비교한 주가변동입니다.

 

▶ 중국 CQQQ가 전반적인 실적이 QQQ에 비해 낮았습니다. 과거 중국이 반도체에 집중하고 실패하는 경험과 미국과 중국의 환율전쟁 등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 그러나, 최근 1년간의 주가변동은 QQQ에 밀리지 않는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 2021년 들어서는 QQQ가 조정에 들어가는 구간에 있지만, CQQQ는 오히려 더욱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Summary

 

▶ 중국의 기술주에 투자하는 ETF

▶ 높은 운용수수료가 매우 부담스럽지만, 분명 매력적인 ETF

 

▶ 중국은 공산주의라는 체계로 불확실성이 매우 크기때문에, 개별기업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ETF로 분산투자하여 접근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 

 

Another ETF

CHIS ETF, 중국 필수소비재 기업

KGRN ETF, 중국 친환경 관련주 한번에 투자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