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KGRN ETF, 중국 친환경 관련주 한번에 투자하자!

by 직장인 K군 2020. 11. 17.

 

 

INTRO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의 승리가 확실시되며, 투자자들은 바이든의 정책들에 주목해야 할 때인듯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집중하는 정책 중 하나가 바로 환경관련문제입니다.

 

전세계 환경문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중국은 바이든 미국대통령으로 부터 환경관련하여 큰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죠.

 

중국은 점진적으로 환경기업에 투자를 늘릴수 밖에 없을 것이고, 해당기업들은 앞으로 큰 성장이 예측됩니다.

 

중국의 기업들은 우리가 알기 어려우므로,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ETF입니다.

 

중국 내 친환경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ETF KGRN입니다.

Main Story

 

KraneShares MSCI China Environment Index ETF (KGRN)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MSCI China IMI Environment 10/40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7. 10 $40.05 Million 0.80% $37.96 ('20.11.17) 2.85%

▶ Krane Shares라는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중국 환경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GRN ETF입니다.

    # Krane Shares는 중국관련 투자를 집중적으로 하는 운용사입니다.

    # ETF는 총 14개를 운용하고있으며, 대부분 중국 주식 및 채권 ETF입니다.

 

▶ 운용규모는 $40M으로 큰 규모는 아닙니다. 운용규모가 적고 중국의 환경기업이라는 테마에 투자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운용수수료가 매우 높습니다. 

    # 0.80%는 장기투자하기에 너무나도 비적합한 운용수수료입니다. 

    # ETF 기초지수가 1년간 약 1%정도 상승할 경우 ETF가격은 거의 횡보하는 수준일 것입니다.

 

▶ 현재가격은 $30대로 매우 저렴하게 운용되고있습니다.

 

▶ 배당금은 2.85%로 생각보다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있습니다.

    # 환경산업이 아직 큰 수익이 발생되는 산업은 아니라 생각되는데 배당을 지급할 여력이 있다는 것에 놀랍습니다.

    # KGRN ETF PER은 약 $19 수준입니다. 마이너스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수익발생이 있는것 같네요 :D

 

KGRN 운용방법

 

MSCI

▶ KGRN이 추종하는 인덱스인 MSCI China IMI Environment 10/40 Index입니다.

 

▶ 인덱스의 기업들은 중국 심천 A주 / 홍콩 / 중국외시장 등 대부분의 중국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 인덱스는 중국기업 중 수익의 50%이상이 환경관련산업으로부터 발생되는 기업으로 구성합니다.

    # 환경관련산업 : 대체에너지 / 지속가능한 물 / 친환경건축 / 환경오염방지 / 효율적에너지 관련

    # 지속가능한 물이라는 분야가 조금 어색한데, 물재생 / 물절약 / 물관련 인프라 등과 관련한 기업들입니다.

    # 미국 물관련 ETF : PHO CGW FIW PIO TBLU,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 물 ETF 5종 비교

 

▶ 각기업의 비중구성은 MSCI ESG Research팀에 의해 결정됩니다. 

    # 구성종목 비중을 보면 거의 시가총액비중과 유사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 기업비중구성에 있어, 종목비중제한을 적용합니다.

    # 개별종목은 10% 비중 상한 제한

    # 5%가 넘는 종목들 비중의 총합은 40%를 넘지 못합니다.

 

▶ 리벨런싱은 연 2회, 반기별로 진행됩니다.

 

KGRN 구성종목

 

▶ KGRN의 구성종목과 비중입니다.

 

▶ KGRN은 약 40여개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대부분 홍콩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습니다.

    # 홍콩시장 70%, 중국시장 30% 정도로 구성되있습니다.

 

▶ 주요구성종목은 NIO / BYD이며, 대부분 익숙하지 않은 기업들일 것입니다.

    # NIO : 중국 전기차 업체

    # BYD : 중국 베터리, 태양전지판 등을 적용한 전기차 제조업체

    # China Conch Venture Holdinds : 중국 에너지 보존, 환경보호 솔루션, 친환경건축자재 등에 투자하는 지주회사

    # Shimao : 중국 부동산 투자 및 호텔운영 등 부동산관련 기업

    # Longyuan Power : 중국 및 아시아 최대 풍력발전 기업

주가변동 추이

 

KGRN / MCHI (MSCI China Index)

▶ KGRN을 MSCI의 중국인덱스와 비교한 차트입니다.

 

▶ 2020년 이전에는 중국 친환경기업들이 크게 주목받지 않아 지속적으로 중국 인덱스보다 실적이 부진하였습니다.

 

▶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와 조 바이든의 미국대통령 당선 등, 환경관련문제가 급격히 부상됨에 따라 그 어떤 주식들보다 더 큰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 중국의 환경문제는 필히 해결해야하며, 바이든이 대통령에 당선되며 중국은 더 큰 압박을 받게될 것이고, 환경에 투자할 수 밖에 없을 것이죠. 큰 폭의 상승이 있었지만, 중국의 환경산업은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밖에 없는 필연적인 사업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ummary

 

▶ 중국 환경 기업에 투자하는 ETF

▶ 전망이나 산업성장성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운용수수료가 너무 높아 부담됨

▶ 현재 주가는 NIO의 급등으로 KGRN이 성장하였지만, 제2의 NIO가 될 수 있는 기업은 많을 것이라 생각됨.

 

Another ETF

MCHI GXC FLCH, 중국 기업 ETF 3종 비교

IOO ETF, 세계 시가총액순위 TOP100 기업 투자

SOCL ETF, 세계 SNS 소설미디어 투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