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미국 에너지 ETF 리스트 총정리

by 직장인 K군 2022. 1. 8.

INTRO

 

에너지 섹터는 금융과 함께 국내투자자분들이 많이 투자하지 않는 섹터입니다.

 

엑슨모빌, 쉐브론, 로얄더치쉘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이 한국 내에서 영업하고 있지 않기때문에 우리에게 와닿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에너지섹터는 금리인상, 경기회복 등에 의해 시장이 조정받을때 자산을 지켜주는 자산 중 하나입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에너지 ETF 리스트 중 운용규모 1B달러(한화 약 1조원)이상 ETF리스트 입니다.

 

미국 에너지 ETF 리스트 [PC&데스크탑 화면으로 보는것을 추천!]

Ticker Name Issuer AUM Expense
Ratio
Dividend
Yield
XLE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State Street $28.92B 0.12% 3.78%
VDE Vanguard Energy ETF Vanguard $6.32B 0.10% 3.33%
AMLP Alerian MLP ETF SS&C $5.35B 0.90% 7.39%
XOP SPDR S&P Oil & Gas Exploration
& Production ETF
State Street $4.23B 0.35% 1.21%
IYE iShares U.S. Energy ETF Blackrock $2.66B 0.42% 3.36%
OIH VanEck Oil Services ETF VanEck $2.48B 0.35% 0.92%
AMJ JPMorgan Alerian MLP Index ETN JPMorgan Chase $2.22B 0.85% --
EMLP First Trust North American
Energy Infrastructure Fund
First Trust $2.17B 0.96% 4.33%
IXC iShares Global Energy ETF Blackrock $1.57B 0.43% 4.02%
MLPA Global X MLP ETF Mirae Asset
Global Investments
$1.10B 0.46% 7.73%
FENY Fidelity MSCI Energy Index ETF Fidelity $1.08B 0.08% 3.30%
FTXN First Trust Nasdaq Oil & Gas ETF First Trust $1.02B 0.60% 2.39%

 

에너지 섹터 ETF는 3가지 세부섹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석유, 가스 등 생산 및 판매 : 대표기업 엑슨모빌[XOM] 등

 

2. 석유, 가스 등 송유관 및 저장 관련 인프라 제공 :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EPD] 등

 

3. 석유, 가스 등 시추, 장비, 컨설팅 등 서비스 관련 : 슐룸베르거[SLB] 등

 

에너지 섹터 ETF 추천 리스트

 

1. 에너지 섹터 전반에 투자 : XLE & VDE

XLE vs VDE

▶ 에너지 ETF 중 가장 큰 규모이며, 대부분의 투자자가 선택하는 ETF는 XLE와 VDE입니다. 

 

▶ 에너지 세부섹터가 아닌, 에너지 섹터 전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세부섹터로 들어가면 워낙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들이 많고 변동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XLE와 VDE가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 XLE는 미국 S&P500에 포함된 에너지 기업에만 투자하는 ETF입니다. 

 

▶ XLE는 총 23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엑슨모빌, 쉐브론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 VDE는 S&P500뿐만 아니라, 미국시장 전체에 상장된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VDE역시 엑슨모빌, 쉐브론의 비중이 압도적이지만, VDE는 총 106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XLE와 VDE는 사실상 동일한 변동성을 가지기 때문에 유동성, 배당률, 운용수수료 등을 감안하여 선택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2. 석유 채굴 및 생산 : XOP

▶ XOP는 에너지 섹터 내에서 석유 및 가스 등을 채굴하고 판매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일명 석유집들이죠.

 

▶ XOP는 경기회복과 금리인상 등의 이슈가 있을때, 가장 빠르게 자금이 유입되는 ETF중 하나입니다.

 

▶ XOP를 구성하는 종목은 총 61개이며, 엑슨모빌, 쉐브론 등이 포함되 있는 ETF입니다.

 

▶ XOP는 XLE나 VDE와 다르게, 시가총액비중이 아닌 각 종목을 동일비중으로 구성합니다. 리스크관리 차원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엑슨모빌과 쉐브론의 비중이 압도적인 섹터이기 때문에 XLE와 수익률 차이가 상당히 발생됩니다.

 

▶ XLE와 VDE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섹터가 XOP의 섹터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 굳이 XLE대신 XOP를 선택할만한 이유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3. 석유 및 가스 시추, 장비, 서비스 : OIH

▶ OIH는 에너지 서비스 섹터로 분류되는 ETF입니다.

 

▶ 에너지 서비스라는 섹터가 익숙하지 않지만, 에너지 섹터 내의 장비관련 기업이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슐룸베르거 / 헬리버튼 / 베이커휴즈

▶ OIH를 구성하는 상위기업들은 슐룸베르거, 헬리버튼, 베이커휴즈입니다.

 

▶ 국내투자자에게 절대로 익숙할 수 없는 기업들입니다. 석유 생산기업들이 투자를 늘리면, 상당히 수혜를 받을 기업들이죠.

 

▶ OIH ETF의 수익률 역시 XLE와 VDE를 지난 수년간 따라가지 못하였으며, 운용수수료 배당률 등을 감안해도 상당히 리스크가 높은 투자섹터입니다.

 

4. 석유 및 가스 운송, 저장 인프라(MLP) : MLPA

▶ MLPA는 에너지 인프라 관련 ETF입니다.

 

▶ 송유관, 저장 인프라 등을 제공하는 기업들이죠. 상당히 방어적인 섹터이며, 고배당 종목들이 다수입니다.

▶ MLPA의 구성종목은 총 21개입니다. 

 

▶ 시가총액이 가장 큰 Enterprise Products[EPD]의 배당률은 약 7%대입니다.

 

▶ 에너지 인프라 ETF에서 운용규모로만 보면 AMLP ETF가 더 규모가 크지만, 두 ETF간에 수익률 차이가 사실상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에 운용수수료가 낮은 MLPA가 조금 더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Anothers

 

2022년 미국 ETF 추천 TOP5

미국 헬스케어 ETF 리스트 총정리

금리인상에 대비하기 위한 7가지 ETF 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