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미국 은행주 ETF 리스트 총정리

by 직장인 K군 2021. 9. 6.

 

INTRO

 

미국시장에 상장된 은행주 ETF 리스트입니다.

 

은행주가 아닌 금융주 ETF리스트를 원하시는분들은 곧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미국 은행주 ETF 리스트 [레버리지/인버스 제외]

Ticker Name Expense Ratio AUM Dividend Yield
KRE SPDR S&P Regional Banking ETF 0.35% $4.41B 2.43%
KBWB Invesco KBW Bank ETF 0.35% $2.94B 2.37%
IAT iShares U.S. Regional Banks ETF 0.41% $1.19B 2.68%
FTXO First Trust Nasdaq Bank ETF 0.60% $227.49M 2.58%
QABA First Trust NASDAQ ABA Community Bank Index Fund 0.60% $126.67M 2.42%
KBWR Invesco KBW Regional Banking ETF 0.35% $72.93M 2.65%

1. KRE

▶ KRE는 미국 은행주 ETF중 가장 큰 규모의 ETF입니다.

 

ETF명에 S&P가 들어가 S&P500내의 종목을 선별하는 것 같지만, 미국 전체기업 중 지역은행을 선정한 ETF입니다.

 

▶ KRE ETF에는 지역은행에 집중한 ETF이므로, 우리가 아는 JP모건, 시티, BOA같은 미국의 대형은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운용수수료 0.35%, 연간배당률 2.4%대는 은행ETF중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 KRE ETF는 미국 지역은행을 모두 동일한 비중으로 보유합니다. KRE는 총 130여개 종목을 보유합니다.

 

▶ 대형은행이 아닌 지역은행이기 때문에 대부분 중소형주로 분류되어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높기때문에 동일가중방식은 상당히 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 Silvergate Capital : 켈리포니아주에 위치한 Sivergate Bank를 소유한 기업

▶ Pinnacle Financial : 테네시주 & 노스/사우스 케놀라이나주 & 버지니아주의 지역은행

 

▶ 매분기별 동일비중으로 리벨런싱을 진행하므로, 언제든 상위종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KBWB

▶ 미국 은행주 ETF중 2번째로 규모가 큰 KBWB입니다.

 

▶ KBWB는 미국 대형은행과 투자은행을 포함한 ETF입니다. 은행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들을 모아놓은 클래식하고 가장 평범한 ETF입니다.

 

▶ KBWB의 운용수수료 0.35%, 연간배당률 2.3% 역시 나쁘지 않은수준입니다.

 # KRE보다 배당률이 낮은것은 배당금보다 주가변동에 의한 차이일 것입니다.

▶ KBWB는 미국의 대형은행을 시가총액비중으로 구성한 ETF입니다. KBWB는 총 30여개 종목을 보유합니다.

 

▶ KRE가 중소형주였다면, KBWB는 대형은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소형주에 비해 주가변동성이 낮기때문에 시가총액방식을 사용하게 된것으로 판단됩니다.

 

▶ JP모건, BOA, 웰스파고, 시티그룹 등 우리에게 익숙한 은행주가 상위를 차지합니다.

 

▶ 은행주 ETF를 찾는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한 ETF가아닌가 생각됩니다.

3. IAT

▶ IAT는 미국의 중소형 지역은행을 모아놓은 ETF입니다.

 

▶ IAT와 KRE가 지역은행에 투자한다는 컨셉은 동일하지만, KRE에 비해 IAT가 소형주에 대한 노출비중이 훨씬 낮습니다.

 

▶ IAT의 운용수수료는 0.41%, 배당률 2.6%대입니다.

 # 수수료가 0.4%를 넘어가면 개인적으로 긍적적으로 평가하진 않습니다. 

▶ IAT는 미국의 초대형은행을 제외한 중소형 지역은행을 시가총액비중으로 구성합니다.

 # IAT 기준 초대형 은행은 JP모건, BOA, 웰스파고 등입니다.

 # IAT는 총 40여개 종목을 보유합니다.

 

▶ IAT의 특징이라면, 미국 중소형 지역은행 중 최근 3년간 자산규모 상위 5%는 제외하여 대형은행에 근접한 지역은행 상당수를 제외시킵니다. 

 

▶ PNC Financial Service : 미국 21개주에 2,200여개 지점을 운영하는 금융기업

▶ US Bancorp : 미국 은행 지주회사, 미국 내 5번째로 큰 은행

KRE IAT

▶ 미국 지역은행에 투자를 원하지만 소형주에 대한 비중을 낮추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ETF라 판단됩니다.

 

4. FTXO

▶ FTXO ETF는 추천드리는 ETF는 아니며, 오해하는 분들이 많을까봐 설명드리기위한 ETF입니다.

 

▶ FTXO에 ETF명에 NASDAQ이 들어있어서, 나스닥에 상장된 은행주를 모아놓은 ETF가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상은 그냥은행주 ETF입니다.

▶ FTXO의 특징이라면, 유동성/벨류에이션/성장성 등 지표를 통해 구성종목별 비중을 산정한다는 것입니다.

 

▶ 그러나, 0.60%라는 높은운용수수료와 낮은 운용규모, 특별하지 않은 수익률 성과 등을 고려했을때 선택할만한 ETF는 아닌듯 합니다.

나스닥 상장 은행주 TOP10 리스트

▶ 혹시 궁금하시는 분들이 있을까해서, 알아본 나스닥 상장 은행주 리스트 상위 10개종목입니다.

 

▶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들은 없네요. 나스닥 은행주 중 가장 큰 기업인 FTIB의 시가총액은 약 30조원입니다.

 

Summary

▶ 은행주 전반에 투자하는 ETF들이기 때문에 서로 상관관계가 매우 높습니다. 

▶ 수수료가 저렴한 KEB or KEWB 중 지역은행 여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해보입니다.

 

미국 반도체 ETF 총정리

미국 친환경 ETF 총정리

미국 리츠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