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KRE ETF : 미국 지방은행 ETF : 금리인상 대비

by 직장인 K군 2021. 11. 25.

INTRO

 

금리인상은 모든 자산의 가치를 낮추게됩니다. 주식, 채권, 금 모두 높은 금리인상에는 자산가격이 빠지게 됩니다.

 

금리인상을 대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은행주를 보유하는 것입니다.

 

KRE는 미국 은행주 중 대형은행이 아닌 지방은행만을 보유하는 ETF로, 금리인상 시 가장 효율적인 자산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지역은행에 투자하는 KRE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SPDR S&P Regional Banking ETF [KRE]
추종지수 S&P Regional Banks Select Industry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06. 06 $5.81B 0.35% $75.26 ('21.11.25) 1.86%

KRE는 미국 각 지방의 중소형 은행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미국 지방은행은 금리변동에 민감하지만 그만큼 변동성 역시 높기때문에 ETF로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미국 지방은행에 대해 국내투자자가 자세히 알기도 어렵다는 점 역시 ETF를 활용하는 이유입니다. 

 

KRE ETF는 2006년에 상장하여 58억달러(한화 약 7조원) 규모로 운용되는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주 ETF입니다. State Street에서 운용한다는 점 역시 긍정적 요소입니다.

 

KRE ETF의 운용수수료는 0.35%로 소폭 높은편입니다. 미국 중소형주를 보유한 ETF라는 점과 섹터형 ETF라는 점이 운용수수료를 높힌 이유로 판단되지만, 미국 시장에 상장된 자국의 주식들로만 자산을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0.35%는 소폭 높은 편이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장기투자에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수준은 아닙니다.

 

KRE ETF의 매매회전율(Turnover Rate)는 50%로 나와있습니다. 50% 매매회전율은 긍정적인 수준의 지표는 아니지만, KRE ETF의 자산구성 전략이 동일가중방식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매매회전률이 높아졌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높은 매매회전율은 기타비용 발생으로 우리가 보지못하는 추가적인 운용수수료가 부과됩니다.

 

KRE ETF의 금일기준 주가는 75달러, 배당률은 1.8%대입니다.

 

KRE의 배당금은 현재 1.8%대이지만, 과거 5년간 평균 11.8% 배당금이 인상되었습니다. 2022년 본격적인 기준금리 인상 시점에 맞춰 미국 지역은행들은 대출이자를 올릴것이며, 수익성이 개선됨에 따라 배당인상 역시 기대할 수 있습니다.

KRE 운용전략

 

KRE의 운용전략은 매우 심플합니다. 운용전략이 복잡할수록 좋을건 없죠.

 

1. 미국에 기반을 둔 지방은행으로 구성한다.

2. 종목별 비중은 동일비중으로 구성한다.

 

위 2가지가 KRE 투자의 모든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원칙에 의해 JP모건, BOA, 시티그룹과 같은 대형은행부터, 골드만삭스, 블랙록같은 자산운용사까지 모두 제외됩니다. 즉, XLF의 시가총액 상위종목은 모두 제외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KRE는 매분기 리벨런싱을 통해 각 종목들의 비중을 동일비중으로 조정합니다.

 

KRE 구성종목

 

KRE를 구성하고있는 상위 10종목입니다. KRE는 총 130여개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상위 10종목만 보더라도 사실상 국내투자자가 아는 기업은 단 한곳도 없을 것입니다. KRE가 동일가중방식으로 매분기 리벨런싱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리벨런싱 이후 주가변동에 따라 언제든지 TOP10종목이 바뀔 수 있습니다.

 

현재 TOP10종목은 리벨런싱 이후 주가상승폭이 상당히 높았던 종목들입니다.

 

130종목을 동일가중으로 구성하면, 1종목당 약 0.75%의 비중을 가져가지만, 2%~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건 다른 종목들에 비해 2배이상 주가 상승폭이 높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리벨런싱 위의 TOP10을 포함하여, 0.75%의 비중을 넘는 모든 종목은 일부매도하고, 0.75%미만의 종목들은 매수하게 됩니다. 고가매도, 저가매수를 실행하여, 다음분기 TOP10종목은 모두 바뀔 수 있는 것이죠.

 

KRE가 보유한 모든 종목들이 중소형종목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리스크를 낮추고 안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적정한 운용방법입니다.

 

KRE 주가변동 추이(KRE vs XLF)

KRE와 XLF(S&P500 금융주)의 주가변동성은 동일한 금융주 섹터이기 때문에 상당히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XLF보다 KRE의 변동성이 조금 높게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속적으로 XLF보다 좋은 성과를 기록해주었지만, 사실 의미있는 수준의 차이는 아니라 판단됩니다.

 

2015~2019(좌), 미국기준금리

KRE는 미국 금리인상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ETF라고 언급하였습니다.

 

2015년~2019년은 2015년 12월 마지막 미국 FOMC는 금리인상을 시작하였고, 2018년 말까지 지속적으로 금리를 끌어올렸습니다.

 

해당기간동안 KRE와 XLF는 지속적 상승하였으며, 전반적으로 KRE의 성과가 뛰어났습니다.

 

다만, 금리인상 구간에서도 지속적인 금리인상에 대한 여러 논쟁과 노이즈로 장기채권 변동성으로 인해 주가 꾸준히 우상향하지는 않으며, 금리인상이 어느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에서는 금리인상구간이 마무리됬다는 시그널이 나오면 금융주나 은행주보다 성장주로 자금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가역시 이를 반영했구요.

 

Summary

 

▶ 미국 지방은행에 투자하는 ETF

▶ 리스크가 높긴하나, 금리인상구간에서 XLF와 함께 가장 효율적인 ETF 중 하나일 듯.

▶ 다만, 금리인상구간에서도 장기채권 변동성에 따라 주가가 크게 움직일 수 있으며, 금리인상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빠르게 자산 포지션을 바꾸는 변화가 필요할 수 있음.

 

Another ETF

DRIV ETF : 글로벌 자율주행 및 전기차 [미래 모빌리티 투자]

TDIV ETF : 배당성장 기술주 [성장과 배당을 한번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