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SOCL ETF, 세계 SNS 소설미디어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5. 4.

 

 

INTRO

 

국내에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사용 안하는 사람이 얼마나될까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사람도 있겠지만 거의 대부분이 사용중일 것이며, 특히 카카오톡은 메신저 94%가량을 점유하며 거의 독점하고있다고 봐야겠죠. 

 

전세계가 SNS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먼 거리라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연결되죠. 

 

또한 SNS/소셜네트워크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젊은층들이 많아 앞으로도 더욱 성장성이 기대되고있습니다.

 

SNS와 소셜네트워크 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유일한 ETF SOCL입니다.

 

 

Main Story

 

Global X Social Media ETF (SCOL)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olactive Social Media Total Return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1.11 $0.11 Billion 0.65% $33.11 ('20.05.04) -

 

Global X 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운용사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인수하여 여러 매력적인 ETF를 만들었죠.

운용수수료 0.65%라는 매우 높은 운용수수료를 부과하며, TR로 운용하는 ETF이므로 배당은 없습니다.

 

벤치마크지수 및 운용전략

 

Solactive Social Media Total Return ETF

 

출처 Solactive.com

▶ 해당 지수는 소셜네트워크 / 파일공유 / 웹기반 미디어 어플리케이션 기업을 편입하여 추종합니다.

    # Web-Based Media Applicatrion :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 해당지수는 Total Return으로 운용되는 지수입니다.

    # Total Return (TR)이란?

    # 각기업에서 나온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배당하지 않고, 지수에 재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상품

 

지수구성 및 비율결정

 

출처 Solactive.com
출처 Solactive.com

 

▶ 지수 구성방식은 조금 복잡하지만, 간단히 하자면 최소25 ~최대50개 기업으로 지수를 구성하며,

순수 소셜네트워크 기업은 10%, 그 외 기업(파일공유, 웹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은 4.75% 비율로 편입합니다.

 

지수구성 통화 및 국가

 

출처 Solactive.com

 

▶ 해당지수는 홍콩/한국/일본의 통화를 보유한것으로 보아, 각기업에 직접투자를 함으로서 환율에 노출되어있습니다. 

 

 

SOCL 구성종목

 

 

텐센트 / 페이스북 / 네이버 / 트위터 / 쇼피파이 / 알파벳(구글) 등 대표적인 SNS관련 기업들이 포함됩니다.

▶ 알파벳(구글)은 소셜네트워크와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마 파일공유(구글드라이브)와 검색엔진(크롬)이 있기때문에 포함되지 않았나 예상합니다.

 

◆ SNAP

    # 스냅챗(Snapchat)을 서비스

    # 스냅챗은 미국 13~34세의 60%이상이 사용중인것으로 파악

 

◆ Netease

    # 중국의 인터넷 포털사이트 넷이즈(Netease)운용

    # 넷이즈는 세계에서 방문자수가 15번째로 많은 포털사이트이며, 사용자 1억명 이상이 사용(거의 중국인만 사용)

 

◆ Yandex

    # 얀덱스(Yandex)는 러시아 점유율 60%이상인 러시아최대 포털사이트

    # 전세계 검색엔진 4위이며 러시아에서 가장 대중적인 사이트(러시아의 네이버)

 

 

▶ 소셜네트워크 분야에서는 미국이 50%로 IT를 비롯한 다른 섹터에 비해 점유율이 적다고 느껴집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와 카카오의 힘으로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소셜네트워크는 이용자가 중요한만큼 중국의 비중이 꽤 높은 것 같습니다. 

 

SOCL 주가변동 추이

 

[상장이후] SOCL / SPY(S&P500)

변동성은 크지만 S&P500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중입니다. 소셜네트워크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점차 몇몇 기업이 반독점적으로 변하여 실적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만큼 주가가 반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ETF인것같습니다.

 

[최근3개월] SOCL / SPY(S&P500)

▶ 바이러스로 인한 폭락기간 실적을 보면, 하락을 피할 순 없었지만 언텍트가 이슈였던 만큼 소셜네트워크 ETF는 S&P500보다 반등이 빠르고 크게 일어났습니다.

 

Summary

 

▶ 운용수수료가 아쉽지만, 매우 매력적인 ETF

▶ 반독점적인 기업들로 이루어져있고, 소셜네트워크 자체가 앞으로가 기대되는 섹터

 

 

Another ETF

[미국투자] 배당받는 금채광 ETF (GDX v RING)

[미국투자] 전세계 IT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IXN

[미국투자] 중장기 투자자를 위한 배당성장 ETF (VIG)

[미국투자] 금을 대체하는 안전자산, Silver(은)에 투자하는 ETF (SL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