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2021년 미국 ETF 추천 TOP5

by 직장인 K군 2021. 2. 10.

INTRO

 

2021년 투자 키워드는 "경기회복"과 "인플레이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섹터별로 보자면, 전기차와 반도체 관련 섹터가 연초부터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분위기는 상승장을 마무리하며 실적장세로 변화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분위기로 본 2021년 유망한 미국ETF TOP5입니다.

 

Main Story

 

1. S&P500 & 나스닥-100 추종 ETF [VOO & QQQM]

 

▶ S&P500과 나스닥지수는 미국뿐아니라 전세계 모든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지수이며, 전세계 모든 지수 중 가장 오랜기간 우상향을 보장하는 유일한 지수입니다.

 

▶ S&P500과 나스닥-100지수에는 애플, 아마존, 구글, 테슬라 등 전세계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기업들이 모두 담겨있으며, 10년 20년이 지난 후 글로벌 1위 기업이 바뀌더라도 지수자체가 리벨런싱을 통해 모두 반영가능합니다.

 

▶ S&P500을 대표하는 ETF는 SPY이지만, SPY의 높은 운용수수료로 인해 IVV 혹은 VOO를 더욱 추천드립니다.

 # SPY IVV VOO, S&P500 ETF 3종 비교

 

▶ 나스닥-100을 추총하는 ETF는 QQQ라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ETF가 있지만, QQQM은 QQQ를 100%동일하게 복제 운영하며, 운용수수료는 QQQ보다 낮으므로 새로 투자하는 분이라면 QQQ보다 QQQM을 추천드립니다.

 # QQQ vs QQQM vs QQQJ 차이점 비교 분석

 

2. 반도체 ETF [SOXX]

 

▶ 2021년에는 아마존, MS 등 클라우드 사업을하는 기업들의 클라우드 장비 교체 주기가 다가오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며,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를 대표하는 지수가 바로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입니다.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바로 SOXX이며, SOXX는 인텔, TSMC, 퀄컴, 엔디비아 등 전세계를 대표하는 반도체기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SOXX ETF,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구성기업 통채로 보유하는 방법

 

3. 은행 및 금융기업 ETF [XLF]

 

▶ 2021년 모든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것 중 하나가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여부와 시기입니다. 경제가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크다는 것이 채권시장에서 나타나며, 장기채권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 현재 은행 및 금융기업은 금리 회복 시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기업들일 것이며, 금리회복이 생각보다 늦더라도 꾸준한 자사주매입과 배당이 지급되므로 현 시점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 XLF ETF는 미국 S&P500내의 금융기업을 모아놓은 ETF이며, XLF에는 JP모건, BOA 등 세계적 은행부터 버크셔헤서웨이, 블랙록 같은 세계최대 자산운용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XLF ETF, S&P500 지수 편입 금융기업 투자

 

4. Real Estate ETF [VNQ]

 

▶ 2021년, 세계의 모든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으나, 2020년 코로나19 이전 주가를 회복하지 못한 단 하나의 섹터가 바로 부동산 REITs 기업들입니다.

 

▶ VNQ 미국의 REITs 기업에 투자하는 ETF이며, VNQ가 보유한 대표적 기업은 아메리칸타워, 에퀴닉스 등 입니다.

 # 아메리칸타워는 미국 방송통신을 위한 통신용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이며

 # 에퀴닉스는 데이터센터를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VNQ는 현재 약 연 3%의 배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주가상승분과 연 3%배당까지 얻을 수 있는 ETF입니다.

 # VNQ ETF, 미국 부동산 투자 리츠

 

▶ 만약, 연 3%의 배당이 적다고 판단된다면, SRET, SDIV, KWBY 등 연 10%대의 배당을 노릴 수 있는 REITs ETF도 있습니다.

 # SDIV ETF, 미국 배당주 투자 끝판왕

 

5. 전기차 ETF [LIT & CARZ]

 

▶ 2021년 큰 주목을 받고있는 산업인 전기차 산업관련 ETF입니다.

 

▶ LIT ETF는 전기차의 핵심인 리튬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이며, 리튬 공급기업부터 전기차 배터리 관련기업, 전기차 생산기업까지 전기차에 관련 벨류체인의 대부분을 보유한 ETF입니다.

 

▶ CARZ는 전세계 자동차에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전기차관련 기업만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대부분의 자동차기업들이 전기차 및 친환경차로 변화를 꾀하고 있어 매우 크게 주목받고있습니다.

 # CARZ ETF, 전세계 자동차 기업에 투자

 

특히 애플이 수많은 완성차 업체와 협력하여 갈 것이며, 구글이나 아마존 등 소프트웨어 기업과 완성차업체의 협력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완성차업체 전반적으로 큰 기대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다만, 전기차 섹터 상승의 대부분이 기대감만으로 올라온 것이고 최근 너무 크게 상승하여,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며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LIT ETF,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관련 벨류체인 리튬 생산

 

Summary

 

▶ 2021년 미국 ETF 추천 TOP5

 

▶ 미국 ETF는 각 섹터별/컨셉별 너무 많은 ETF가 존재하여, 선택의 폭이 넓으니 찾아보면 좋은 ETF가 많을 것입니다.

 

Another Story

2021년 국내 ETF 추천 TOP5

중국 주식 투자를 위한 추천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