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자산배분전략

자산배분전략 S3. 레이달리오 올웨더(All Weater) Portfoilo [Risk : 중]

by 직장인 K군 2020. 5. 15.

 

INTRO

 

자산배분하면 가장 유명한 포트폴리오이자, 저에게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 All-Weather 포트폴리오입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Tony Robbins의 Money라는 책을 통해 많은 투자자에게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와 토니로빈스의 올웨더는 꽤 차이가 나죠. 토니로빈스의 올웨더는 일반투자자가 운용하기 편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해당글은 토니로빈스의 Money에 나온 포트폴리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글 마지막 링크를 참조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제 자산배분에 관한 글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아래글을 보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의 중요사항과 투자 마인드

 

Main Story

 

Ray Dalio All-Weather Portfolio

 

올웨더 자산구성과 실적
Commoditiy 15% RISK Medium
Fixed Income 55% CAGR 6,86%
Stock 30% MDD -14.75%

용어설명

더보기

▶ Commoditiy : 원자재

    # 금을 포함한 금속과 농산물 등 모두 포함

 

▶ Fixed Income

    # 각종 채권과 현금을 포함

 

▶ Stock

    # 모든 주식을 포함

 

▶ RISK : Lazy Portfolio 기준

    # Very High / High / Medium / Low 4단계로 구분

 

▶ CAGR : Compond Annual Growth Ratio

    # 연평균 수익률 (복리)

 

▶ MDD : Max Drawdown

    # 최대하락폭 : 자산가치의 최고점대비 최하점의 하락폭

 

포트폴리오 구성

 

 

▶ 금 7.5% / 원자재 7.5% / 중기채 15% / 장기채 40% / 주식 30%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입니다.

▶ 투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자산배분이라 생각됩니다. 

 

자산별 역활

 

▶ 주식

    #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창출하는 대표적인 자산군이며, 위 비율상으론 미국주식이 포함되었지만 자신이 원하는 어떠한 주식으로 구성가능합니다. 적정 비율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장기채

    # 주식과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자산군이며, 특히 듀레이션이 긴 장기채는 주식 하락시 햇지역활

    #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 중기채

    # 장기채에 비해 변동성이 낮으며, 꾸준한 수익을 창출가능

    # 금리 상승 시 장기채에 비해 비교적 빠른 원금회복력을 보임

 

▶ 원자재

    # 금을 제외한 모든 원자재를 의미하며,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자산군

 

▶ 금

    # 주식 하락 시 햇지역활을 하며, 인플레이션 및 금리 상승기를 대비하는 자산군

 

포트폴리오 실적

 

 

▶ Portfolio Visualizer에 원자재 데이터가 2007년 이후로 있어 백테스트 기간은 13년입니다.

▶ 해당기간 2008년 금융위기를 제외하고 꾸준히 우상향 하는 실적을 보입니다.

 

▶ 2008년 올웨더의 MDD -14.75% / 연간 -3.66%이며, 미국주식은 MDD -50.89% / 연간 -37.04%입니다.

▶ 미국 모든주식의 평균이 -50%를 기록할때, 개별주를 가지고 있다면 더 큰 하락폭을 맞았을 확률이 높으며 이때 -14%로 방어한 올웨더의 실적은 매우뛰어나다 할 수 있습니다.

 

 

▶ 연도별 수익률을 보면 13년간 오직 단 3번만이 (-)수익률을 기록하였지만, 다음년도 바로 큰 반등이 나오며 1년간 손실을 대부분 회복하는 실적을 보였습니다.

 

자산군별 상관관계

 

 

▶ 장기채권과 중기채권은 주식과의 상관관계가 (-)이며, 금과 원자재역시 각각 0.05와 0.5로 매우 적습니다.

▶ 또한 중/장기채와 원자재가 서로 상관관계가 (-)로, 금리 상승 시 원자재 가치가 상승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원자재와 금의 상관관계가 생각보다 매우 낮으며, 중/장기채와 금의 상관관계가 (-)가 아니라는 점이 원자재를 편입한 이유일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응용

 

 

▶ Portfolio2는 기존 올웨더에서 중기채를 물가연동채(TIPS)로 변경한 포트폴리오입니다.

 

▶ 중기채는 장기채처럼 헷지역활이 크지 않으며, 단기채처럼 매우꾸준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여 약간 애매한 자산군이라는 생각이 들어, 물가연동채로 변경하여 인플레이션 헷지효과와 현금보유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ortfolio1 / Portfolio2

 

▶ 중기채와 물가연동채 모두 채권이기 때문에 최근 약 13년간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특히 해당기간은 인플레이션이 매우 낮은 시대였기 때문에, 물가연동채가 힘을 발휘하는 시기가 적었으며 금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으므로 수익률이 중기채>물가연동채였습니다.

 

 

▶ 각각 포트폴리오 실적을 보면 약간의 차이로 중기채를 포함한 Portfolio1이 더 좋은 실적이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앞으로도 중기채가 물가연동채를 이기는 실적이 나올지는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관련 ETF

 

포트폴리오 기본

[미국투자] 워렌버핏이 사랑한 S&P500 ETF (SPY vs IVV vs VOO)

[미국투자] 20년 장기국채 ETF (TLT vs SPTL)

[미국투자] 미국 종합국채 ETF (GOVT)

[미국투자] 인플레이션 대비 농산물 원자재 ETF_(DBC vs DBA vs BCI)

[미국투자] 안전자산의 대표 금 ETF (GLD / IAU / SGOL)

 

기타 고려할만한 ETF

 [미국투자] 대형성장 Growth ETF 비교 (IVW vs VOOG vs SPYG)

[미국투자] 배당받는 금채광 ETF (GDX v RING)

 [미국투자] 중장기 투자자를 위한 배당성장 ETF (VIG)

 [미국투자] S&P500 동일비중 ETF (RSP)

 [미국투자]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ETF (VTI)

 

Summary

 

▶ 유명한 포트폴리오인만큼, 매우 뛰어난 실적을 보임.

▶ 올웨더를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라 생각.

 

▶ 더 자세한 올웨더포트폴리오 : [투자왕김단테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35701627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