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자산배분전략

자산배분전략 S4. Scott Burns Couch Potato Portfoilo [Risk : 중]

by 직장인 K군 2020. 5. 16.

 

INTRO

 

스콧번즈는 Couch Potato Investing의 창업자이며, Couch Potato는 누워서 포테이토칩을 먹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Couch Potato 포트폴리오는 이름에서 알수있듯 매우 단순한 투자방법을 제안하여, 누구나 할수있는 매우 효과적인 투자방법을 제안합니다.

 

매우 단순하지만, 높은 성과를 보이는 자산배분전략이며, 젊은투자자보다 은퇴를 앞둔 보수적인 투자자에게 더욱 적합하다고 스콧번즈는 말합니다.

 

제 자산배분에 관한 글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아래글을 보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의 중요사항과 투자 마인드

 

Main Story

 

Couch Potato Portfolio

 

자산구성과 실적
Commoditiy  0% RISK Medium
Fixed Income 50% CAGR
(2001~)
6.28%
Stock 50% MDD -27.87%

용어설명

더보기

▶ Commoditiy : 원자재

    # 금을 포함한 금속과 농산물 등 모두 포함

 

▶ Fixed Income

    # 각종 채권과 현금을 포함

 

▶ Stock

    # 모든 주식을 포함

 

▶ RISK : Lazy Portfolio 기준

    # Very High / High / Medium / Low 4단계로 구분

 

▶ CAGR : Compond Annual Growth Ratio

    # 연평균 수익률 (복리)

 

▶ MDD : Max Drawdown

    # 최대하락폭 : 자산가치의 최고점대비 최하점의 하락폭

 

포트폴리오 구성

 

 

▶ 카우치 포테이토는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5:5로 동일하게 배분하는 매우 단순한 구조입니다.

▶ 5:5 배분은 6:4 or 4:6 자산배분과 매우 유사하지만, 차별점은 채권을 물가연동채를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 자산배분전략 S1. 주식:채권(60:40 or 40:60) [Risk : 중]

    # 물가상승을 대비하는 자산, 물가연동채(TIPS)란?

 

자산별역활

 

▶ 주식

    # 일반적으로 미국전체시장 담으며, 자신의 성향에 따라 전세계 혹은 미국대형주 등 다양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 스콧번즈는 주식을 어떤것을 사용하던 상관없으며, 어떤주식을 선택할지보다 50%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 물가연동채권

    # 많은 자산배분 전략에서 장기채를 사용하지만, 해당 포트폴리오는 물가연동채를 사용합니다.

    # 물가연동채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할 수 있으며, 채권이기 때문에 금리하락 시 수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물가연동채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주식:현금을 50:50으로 분배하는것과 비슷합니다.

 

포트폴리오 실적

 

Couch Potato / S&P500

 

▶ 카우치포트폴리오는 2001년이후 연평균 6.28% 복리수익이 만들어졌으며, 2008년 MDD -28%의 실적을 보였습니다.

▶ 해당기간 S&P500은 약 -50%였으며, 2001년부터 투자하였다면 약 10년후 부터 원금이 회복되었지만, 카우치 포테이토는 해당기간에도 원금이하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연간 (-)수익률을 기록한 해는 6회이지만, 하락폭이 매우 적었으며, 바로 큰 반등으로 인해 회복했을것입니다.

▶ 우측 Drawdowns를 통해 (-)수익기간이 일반적으로 길지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큰 위기가 왔을때 물가연동채가 햇징을 해주지만, 확실히 장기채권만큼 햇징하지는 못하는 실적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물가연동채는 일반적으로 듀레이션이 장기채보다 짧기때문에 햇징효과가 장기채를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자산군별 상관관계

 

▶ 미국시장과 물가연동채가 상관관계 매우 낮아 효율적인 자산배분이라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 응용

 

 

▶ 카우치포테이토는 물가연동채를 사용하였기에, 햇징효과를 더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장기채권을 포함시켰습니다.

주식을 미국외 전세계를 소량 추가하여 주식을 전세계에 노출시키는 방안으로 수정하였습니다.

 

Couch Potato / S&P500 / 응용안

 

▶ 장기채권덕분에 MDD가 소폭 낮아졌으며, MDD가 발생한 2008년 이후 카우치포테이토가 격차를 지속적으로 좁히지 못하는 실적입니다.

 

▶ 물론, 과거 10년간 미국외 전세계주식의 실적이 안좋았기때문에, 많은비율을 포함했다면 결과는 바꼈을 것입니다. 

▶ 듀레이션이 긴 장기채권 LTPZ를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관련 ETF

 

포트폴리오 기본

[미국투자] 워렌버핏이 사랑한 S&P500 ETF (SPY vs IVV vs VOO)

[미국투자] 물가연동채 TIPS ETF (TIP SCHP VTIP STIP SPIP LTPZ)

 

기타 선택할만한 ETF

[미국투자] 미국제외 전세계 투자 ETF 3종 (VEU vs IXUS vs ACWX)

[미국투자] NASDAQ-TOP100 ETF 2종(QQQ, QTEQ)

[미국투자] 20년 장기국채 ETF (TLT vs SPTL)

 

Summary

 

▶ 꾸준한 수익률을 보여주며, 매우단순하여 누구나 실현가능한 포트폴리오.

▶ 보수적인 투자자 혹은 은퇴를 앞둔 투자자에게 적합할 것이라고 스콧번즈는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