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VTI ETF, 미국 모든 주식을 보유하자!

by 직장인 K군 2020. 3. 17.

 

 

INTRO

 

미국 증시를 대표하는 지수 S&P500에 투자하는 SPY는 Standard & Poors에서 선정한 500개 기업에 투자하죠.

NASDAQ, DOW를 각각 대표하는 지수 역시 각각 선정된 기업만이 포함되게됩니다. 각 지수 ETF는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미국투자] 워렌버핏이 사랑한 S&P500 ETF (SPY vs IVV vs VOO)

[미국투자] NASDAQ-TOP100 ETF 2종(QQQ, QTEQ)

[미국투자] 우량주를 대표하는 다우지수30 ETF (DIA)

 

나스닥에는 워렌버핏의 버크셔헤서웨이와 AT&T, VISA같은 대형기업이 포함되어 있지 않죠. 또한, 앞으로 세계를 지금처럼 애플과 MS와 같은 IT기업이 이끌어갈까요? 아니면, 우버나 리프트 혹은 우리가 아직 들어보지 못한 기업일까요?

 

이런 고민을 한번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국에 있는 모든 기업에 투자하면, 세계 1위의 기업에 조금이나마 투자하게 되겠죠.

 

S&P, 나스닥, 다우지수에 관계없이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ETF이자, 평소  약 3,00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 VTI입니다.

 

 

Main Story

 

Vangard Total Stock Market ETF (Ticker : VTI)

 

운   용   사 : Vangard

 

운 용 규 모 : $101.6 Billions

 

운용수수료 : 0.03%

 

주 당 가 격 : $122.35

 

배   당   률 : 2.41%

 

Vangard에서 운용하는 VTI는 미국에 상장 된 대형,중형,소형주에 관계없이 약 1500개 이상의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진정한 미국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2월 말일까진 3,000개 이상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3월중순으로 넘어오며 약 1500~1600여개의 기업으로 축소된 듯 합니다.

 

운용규모는 주식ETF 중 SPY, IVV, VOO에 이어 4번째로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운용수수료도 0.03으로 SPY 0.09%, IVV 0.04%보다 저렴하며 VOO 0.03%와 동일합니다. 거의 수수료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저렴한 수수료입니다.

 

S&P500을 추종하는 ETF의 대부분이 $200이상의 고가인데 반하여, VTI는 $100대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입니다.

 

보유종목

 

 

VTI는 대형,중형,소형주 모두에 투자하며, 그중 75%가 대형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형주의 시가총액이 중,소형주에 비해 훨씬 크기떄문에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대형주의 비중이 3/4이상으로 구성되어, 중소형주 위주의 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 생각됩니다.

 

섹터별 비중(좌), TOP10(우)

미국의 시가총액 최상위의 기업이 IT가 대부분이기에 기술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S, Apple, Amazon, Facebook, Google이 TOP10의 1~5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통해 IT비중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IT의 뒤를 잇는 금융주는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이 포함 되어 있으며, 그외 존슨앤존슨, 비자, AT&T, 마스터카드, 인텔 등 사실상 전세계 글로벌기업의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가변화추이

 

VTI / SPY(S&P500)

 

VTI와 S&P500는 사실상 거의 동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VTI가 S&P500을 뛰어넘은 이유로는 2009년 이후 나스닥 위주의 기술주들의 성장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한 점과 S&P500은 500대 기업에 포함되는 순간부터 편입이 되는 반면, VTI는 약 3,000개의 중소형주가 포함되어 있었기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즉, 대부분의 기업은 SPY보다 VTI에 먼저 편입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또한, VTI를 통해 우리가 알지 못하는 미래 세계 1위의 기업에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세계 1위가 미국에 있는 한 말이죠.

 

 

Summary

 

▶ "나는 S&P500, 나스닥, 다우30 이런거 모르고 그냥 미국 그 자체에 투자하겠다"

▶ 미래의 글로벌 기업을 SPY보다 먼저 편입할 수 있을 것.

 

▶ 중소형 주가 편입되어 있다는 것은 부실한 기업 파산 시 위험성과 분산투자의 안정성을 동시에 보유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