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퇴직연금 ETF 추천 TOP5

by 직장인 K군 2021. 8. 5.

INTRO

 

퇴직연금을 DB에서 DC로 변경하는 직장인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DB로 옮기게 되면 ETF를 통해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효율적입니다.

# 직장인 퇴직연금 DC형 DB형 선택의 기준? 연봉상승률!

 

퇴직연금에서 주식형 자산은 70% 이내로 제한되며, 현금이나 채권형 ETF를 보유해야합니다. 또한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 역시 투자불가합니다.

 

국내시장에 상장된 ETF 중 퇴직연금에 포함시킬만한 ETF 5종입니다.

 

잠깐!! 퇴직연금 ETF 종목 선택 기준! 

 

퇴직연금에 넣을 ETF를 선택하기 이전에 퇴직연금은 어떤 성향의 자산인지 다시한번 생각해야합니다.

 

퇴직연금은 은퇴이후의 삶을 위해 필요한 자산입니다! 은퇴이후 나를 대신해서 일해줄 자산인것이죠!

 

모두가 머리로는 알겠지만, 실제 매매시에는 퇴직연금을 매우 ACTIVE하게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내 주식계좌 중 하나인 것처럼 말이죠! 

 

퇴직연금 계좌 포트폴리오의 가장 중요한 점은 낮은 리스크와 장기투자 시 확실한 성과입니다!

 

두가지 목적을 위해서 퇴직연금 계좌에 포함되는 ETF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섹터형 투자상품보다는 글로벌 인덱스 투자상품!

 

2. 낮은 운용수수료!

 

아래 소개해드리는 ETF는 대부분 위 두가지를 기준으로 추천드리는 ETF이며, 일부 초과수익을 위한 ETF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추천드리는 ETF의 운용수수료는 운용보수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국내자산운용사의 ETF는 기타보수에 의해 총비용이 상당히 차이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ETF 추천 리스트

Name Issuer Expense Ratio
KBSTAR 미국 S&P500 KB자산운용 0.021%
KOSEF 200 TR 키움자산운용 0.012%
KODEX 종합채권(AA-이상) 액티브 삼성자산운용 0.070%
KBSTAR 미국나스닥100 KB자산운용 0.021%
TIGER 차이나항셍테크 미래에셋자산운용 0.090%

1. KBSTAR 미국 S&P500

▶ 연금이라는 자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주식은 역시 미국주식입니다.

 

▶ 전세계 증시의 60%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주식 없이 연금을 운용하는 것 자체가 리스크일 것입니다.

 

▶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지만, 가장 혁신이 많이 일어나는 시장입니다. 장기간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S&P500은 필수적입니다.

 

▶ KBSTAR 미국 S&P500 ETF는 국내 상장된 S&P500 ETF중 가장 저렴한 운용보수로 운용되고있습니다.

 

2. KOSEF 200 TR

▶ 자산을 배분한다는 관점에서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사실상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한국시장은 글로벌 증시의 약 2%내외밖에 안되는 매우 작은 시장이기 때문이죠. 

 

▶ 그러나, 국내자산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자국의 증시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 해외주식 장벽이 무너졌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보이지않는 생각보다 많은 수수료들이 부과됩니다.  

 

▶ KOSEF 200TR은 국내에서 운용되는 ETF중 현재 가장 저렴한 운용보수인 연간 0.012%를 부과합니다. 사실상 없다고 보아도 무방한 수준이죠.

  

▶ 연금계좌에서는 TR ETF의 장점이 반감되긴하지만 장기투자하는 투자자에게 낮은 운용수수료는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3. KODEX 종합채권(AA-이상) 액티브

▶ 3번째로 추천드리는 ETF는 채권형 ETF입니다.

 

▶ 퇴직연금계좌에서 주식형 자산은 70%로 제한됩니다. 즉 나머지 30%는 리스크가 낮은 안전자산으로 구성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 그렇다고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놀게 놔둘수는 없습니다. 자산이라는 것은 항상 매일같이 나를 대신해서 일해야하는 것입니다.

 

▶ 자산배분의 관점에서는 장기채권을 매입하여 리스크 헷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 왜냐하면, 대부분의 국내 직장인과 투자자들은 채권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자산에 투자하라고 추천드리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또한, 국내 상장된 ETF중 선택가능한 장기채권 ETF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도 큰 이유입니다.

 

▶ 대부분 연금에서 남은 현금은 정기예금 혹은 정기적금의 형태로 만들게 될텐데, 예적금을 개설한 해당 은행이나 운용사는 위와같은 채권이나 다른 자산을 매입합니다. 이때 발생된 수익중 일부는 자신들이 가져가고 일부는 고정 이자라는 형태로 고객에게 돌려주겠죠. (예시중 극히 일부입니다)

 

▶ 채권과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해한다면 퇴직연금의 자산을 운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자산배분을 통한 포트폴리오 구성방법과 자산별 역활

 # 월급개미 K군 개인연금펀드 포트폴리오

 

4. KBSTAR 미국나스닥 100

▶ 전세계에서 가장 우량하고 수익률이 보장된 나스닥 100 ETF가 왜 4번에 나왔는지 의문인분들 역시 많을 것입니다.

 

▶ 나스닥 인덱스는 분명히 S&P500보다 높은 리스크를 지닌 ETF임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 또한, 과거 10~20년간은 분명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들의 시대였습니다. 애플, 아마존, MS부터 최근의 테슬라까지 말이죠.

 

▶ 그러나, 앞으로 10년 20년 그이상을 바라보는 젊은 연금투자자라면 나스닥 100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는 것은 상당히 높은 리스크를 수반한 투자법이라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SPY QQQ 보다 VTI를 보유해야하는 이유

 

▶ 나스닥100 ETF의 운용보수는 0.021%로 매우 저렴합니다. 단, 추가적인 기타비용이 발생되어 총 비용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KINDEX 차이나항셍테크

▶ 글로벌 패권전쟁의 중심인 중국주식입니다.

 

▶ 사실 중국주식 ETF는 매우 높은 운용보수가 부과되기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으나, KINDEX 차이나항셍테크는 0.090%라는 놀라울정도로 낮은 보수를 받고있습니다.

 # 물론 기타비용 확인은 필수입니다!

 

▶ 중국+기술주, 상당히 높은 리스크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중국시장의 성장세는 분명 글로벌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미래의 중국은 지금의 중국이상이 될 수 있으며, 반대로 지금보다도 못한 중국이 될 수 있죠.

 

▶ 높은 리스크가 수반되는 투자대상인 만큼 ETF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적절해보입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Anothers

 

2021년 미국 ETF 추천 TOP5

2021년 국내 ETF 추천 TOP5

▶ 중국 주식 투자를 위한 추천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