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중국 ETF 추천 및 총정리

by 직장인 K군 2021. 3. 10.

중국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atlasnews

▶ 중국은 현재 전세계에서 미국의 글로벌 패권을 위협하는 유일한 국가입니다.

 

▶ 역사적으로 보았을때, 글로벌 패권을 장악하는 국가는 게속 변화해왔으며, 미국이 세계를 장악한 역사는 약 100년밖에 되지않은 짧은기간입니다.

 

▶ 중국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며 미국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습니다. 중국의 성장이 강할수록 미국은 위협을 느끼며 중국을 경제적으로 제제를 통해 자신들의 패권을 지키려 하겠죠.

 

▶ 중국의 성장세가 크지만, 중국은 공산주의라는 체제와 전세계적으로 좋지않은 이미지, 아직은 부족한 문화수준 등 세계의 패권을 거머쥐기에는 아직은 부족해보이지만, 분명 큰 성장이 기대되는 국가임은 틀림없습니다.

 

중국주식 리스크와 투자방법

 

▶ 중국주식은 증권사 HTS 및 MTS를 통해 거래가능합니다.

 

▶ 다만, 중국주식의 거래에는 여러 제한사항들이 있어 일반투자자들이 거래하기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 중국 본토주식은 A주와 B주로 구분되며, A주는 일반투자자들이 거래 불가능

    # 중국주식의 거래단위는 100주단위로 투자가능

루이싱커피(좌), 알리바바(우)

▶ 또한, 중국의 개별주식에 투자할 경우, 한순간에 기업이 날아갈 수 있다는 위험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 2020년 루이싱커피는 회계분식

    # 2021년 알리바바에 대한 정부의 반독점 조사

 

▶ 중국에 대한 투자리스크는 매우 높은편이기 때문에, 개별기업보단 ETF로 접근하여 중국의 성장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중국투자를 위한 ETF

 

1. 중국 기업 전체에 투자하는 MCHI or GXC or FLCH

 

▶ 전세계에 상장된 중국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가장 광범위하게 투자하는 ETF이므로 리스크분산이 가장 잘 되어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3가지의 ETF 중 MCHI는 중국에 투자하는 모든 ETF중 가장 큰 규모로 운용되는 ETF입니다.

 

MCHI GXC FLCH, 중국 기업 ETF 3종 비교

    # 유사한 ETF로 FXI가 있으며, FXI는 중국기업 중 대형주에만 투자되는 ETF입니다.

 

2. 중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CQQQ

 

▶ 전세계 중국기업 중 기술주에만 투자하는 ETF입니다.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를 운용하는 Invesco에서 운용하며, 중국형 QQQ를 만들기 위해 CQQQ로 티커를 만들은 듯 합니다.

 

CQQQ ETF, 중국형 QQQ

 

3. 중국 친환경 관련주 KGRN

 

▶ 전세계 중국주식 중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사업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중국은 전세계 환경오염의 주된 국가이며, 동시에 친환경 분야에 가장 선도적인 국가입니다.

 

▶ 친환경이 세계적 트렌드인 지금 KGRN은 매우 유망한 ETF중 하나일 것입니다.

 

  KGRN ETF, 중국 친환경 관련주 한번에 투자하자!

4.  중국 소비재 관련 CHIS, CHIQ

 

▶ CHIS와 CHIQ는 전세계 중국주식 중 소비재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CHIS와 CHIQ가 다른 점은 CHIS는 필수소비재, CHIQ는 자유소비재에 투자하는 ETF라는 점입니다.

 

▶ 중국은 비공식 15억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국가입니다. 15억명의 인구에서 나오는 소비력은 무시할 수 없으며, 2021년 중국은 국가차원에서 내수를 살리기 위해 자국 소비재기업에 매우 큰 투자를 감행하고 있습니다.

 

CHIQ ETF, 중국 자유소비재 기업

CHIS ETF, 중국 필수소비재 기업

 

해외투자를 위한 추가사항

 

▶ 중국기업에 직접투자하는 방법과 ETF를 통해 투자하는 방법 모두 해외주식 거래이며, 환율에 의한 변동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 환차손에 의한 수익률저하는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며, 이를 조금이라도 대처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환율우대를 받아 환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최근 국내투자자들의 해외주식 거래가 매우 활발해지고 있어, 각 증권사에서는 해외주식 수수료 우대 혹은 해외주식 환율우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이벤트를 잘 활용한다면 수익률에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