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5. 24.

INTRO

 

글로벌 팬데믹으로 소비시장은 매우 위축되었지만, 명품시장은 오히려 불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20년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던 상황에도 루이비통, 샤넬 등은 게속해서 가격을 인상시키며, 경쟁력있는 기업이란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명품이라는 시장에서 명확한 위치에 있는 기업들은 사실상 독점적인 위치임을 각인시켰고, 이러한 기업들은 사실상 무너지는것이 쉽지않습니다. 신생 브랜드가 수십년 혹은 수백년간 쌓아온 기존 명품브랜드의 가치를 뛰어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이죠.

 

우리가 투자해야하는 기업들은 위와같은 독점적 위치를 가지고 경제적 혜자를 만들어내는 기업입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은 전세계 명품브랜드를 모두 모아놓은 ETF입니다. ETF가 어떤기업에 투자하는지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 ETF
추종지수 S&P Global Luxury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20. 05 251억원 0.50% 17,320 ('21.05.24) -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은 전세계의 명품브랜드를 가진 소비재기업 80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운용사는 NH-Amundi이며, HANARO는 NH-Amundi의 ETF브랜드입니다.

 # NH-Amundi는 NH투자증권과 프랑스 자산운용사인 Amundi가 합작하여 설립한 자산운용브랜드입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거래량

운용규모는 251억원으로 상당히 작은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HANARO ETF가 홍보를 많이하는 편도 아니고, 국내 ETF 섹터형 ETF규모가 매우 작다는 점때문에 운용규모가 커지지 않는것 같습니다.

 

ETF 특성상 적은 운용규모가 장기적으로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일평균거래량이 적어 거래시 LP물량에 프리미엄을 붙이고 체결해야하는 경우가 많을것입니다. 

 

NH 투자설명서

운용보수는 0.50%로 국내 섹터형 ETF 운용보수 수준입니다.

 

다만, 기타운용수수료로 인해 총비용은 0.55~0.58% 수준까지 상승될 수 있습니다. 

 

운용전략

NH투자증권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은 미국의 S&P에서 만든 지수인 S&P Global Luxury Index를 추종합니다.

 

S&P Global Luxury Index를 추종하는 ETF는 영국 LUXU, 이탈리아 GLUX를 포함하여 국내까지 총 3개 상장되어있습니다. 국내상장한 HANARO 글로벌럭셔리 S&P는 실제 인덱스의 종목들을 보유하는 것이 아니며, 수익률만을 따라가도록 설계된 "합성" ETF 입니다. 

 

NH 투자증권

S&P Global Luxury Index 구성방법입니다.

 # ETF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벤치마크지수 구성방법입니다. 구성종목은 언제든 기준에 의해 변경가능합니다.

 

선정되는 종목 업종에 대해 수많은 것들이 나와있지만, 간단히 하자면 소비재 섹터에 해당하는 기업들입니다.

 

S&P Global

각 종목들의 비중 결정에 NH투자설명서에 부족한 내용이 있어 S&P Global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각 종목별 비중결정을 위해서는 각 종목별로 0.25~1점으로 각 종목을 구분하며, 구분된 점수에 따라 해당종목의 비중의 상한이 결정됩니다. 모든 종목은 위의 비중상한 내에서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통해 최종 구성비중이 산출됩니다.

 

예를들어, 루이비통을 보유한 LVHM는 럭셔리스코어 1점에 해당하는 종목이며, 1점에 해당하는 종목중에서도 시가총액이 가장 큰 종목이므로 리벨런싱 시 8%에 상당히 근접한 비중을 가져갑니다.

 

추가적으로, HANARO 글로벌럭셔리 S&P는 가격을 원화기준으로 환산하는 환노출형 상품이며, 인덱스의 종목들에는 미국뿐만아니라 유럽, 홍콩, 일본 등의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기떄문에 달러, 유로 등의 변동성에 모두 노출되어 있습니다.

구성종목

LUXU Holdings [21.04.30]

유럽에 상장한 LUXU ETF의 구성종목 리스트입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은 합성이라는 직접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아닌 간접으로 투자하는 합성상품이기 때문에 LUXU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명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루이비통을 보유한 LVHM와 테슬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에서 자신들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기때문에 편입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독일의 다임러, 프랑스 케링, 리치몬드 그룹, 에르메스 등 글로벌에서 명품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 다임러 : 메르세데스 벤츠를 보유한 그룹 주식

 # 케링 : 구찌, 입생로랑, 발렌시아가, 보테가베네타 등 보유한 그룹 주식 

 # 리치몬드 그룹 : 세계 5대 TOP 시계브랜드 바쉐론콘스탄틴, 예거르쿨루트, 아 랑에 운트 죄네, IWC 등을 보유한 주식

 

구성종목에는 국내기업으로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강원랜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내 투자자가 유럽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HANARO ETF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이지 않나 싶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2020년 7월 리벨런싱에서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약 300조를 넘은 상황에서 인덱스에 비중은 5%대로 포함된 것을 보면 0.75의 스코어를 받아 6% 캡이 적용되었을 것이라 판단되는데, 현재 8%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때문에 다음 리벨런싱에서 상당히 비중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가변동 추이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의 변동성과 유럽에 상장한 LUXU ETF의 변동성입니다.

 

전반적인 변동성은 매우 유사하지만, 약간의 수익률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원달러 환율에 의해 발생하는 차이정도로 해석가능합니다.

 

2020년 3~4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급등한 원달러 환율은 10월경부터 점차적으로 꾸준히 하락하였기 떄문에 환율이 수익률에 반영되어 HANARO의 수익률이 낮아보입니다. 그러나, 두 ETF의 본질은 같다는 점을 이해한다면 환율에 의한 변동성은 언제든 반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LUXU와 미국 S&P500의 변동성입니다.

 

S&P500의 성장을 이끌은 것은 앞으로의 수십년을 현재주가로 끌어당긴 기술주라는 점을 감안하면, 럭셔리 ETF의 수익률은 장기간 상당히 뛰어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 S&P의 구성종목이 성장주가 아닌 가치주의 영역에 있는 주식들이 대부분이지만, 모두 전세계 시장을 장악하는 글로벌 브랜드이기 때문에 낮은변동성과 꾸준한 성장을 만들어내었습니다. 

 

Summary

 

▶ 전세계 럭셔리 브랜드에 투자하는 ETF

▶ 명품 브랜드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유럽주식에 투자해야하는데 환전과 거래의 불편성을 해결해줄 ETF

▶ 독점적 위치를 지닌 기업들은 성장주에 밀리지 않는 수익을 보장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ETF

 

Another ETF

HANARO Fn전기&수소차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TIGER 의료기기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