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BSTAR Fn컨택트대표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6. 20.

INTRO

 

KB자산운용 최근 경기민감주에 대한 ETF를 신규상장시켰습니다.

 

국내 ETF들은 대부분 지수추종이나 IT 혹은 성장주에 집중된 ETF들이 많은데, 최근 경기민감주가 강세를 보이며 가치주에 대한 ETF수요 역시 상당했을 것입니다.

 

KB에서 신규상장시킨 ETF, KBSTAR Fn컨택트대표입니다.

 

 

Main Story

KBSTAR Fn컨택트대표
추종지수 FnGuide 컨택트대표 지수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보수 현재주가 배당률
2021. 06 82억원 0.45% 10,215원 ('21.06.17) -

KB Fn컨택트대표는 국내 가치주로 평가받는 여행, 항공, 호텔, 리테일 등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운용사는 KB자산운용으로 여러 ETF들을 운용하긴 하지만 운용규모가 큰 ETF는 많지않습니다. 특히 컨텍트, 미디어, 커머스 등 매력적인 섹터형 ETF를 자주상장시킵니다.

 

운용규모는 80억대이지만, 거래대금은 60억가량 거래가 체결되고 있습니다. 다만 신규상장한 ETF이다보니 호가창은 상당히 비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투자설명서

운용보수는 0.45%를 기본으로하며, 기타비용 등에 의해 연간 0.46%대로 예상되고있습니다.

 # 다만, 해당 비용은 예상안입니다. 실제는 더 높은 운용비용이 수수료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배당 기록은 없지만, 보유 종목들을 보면 매년 일정수준 이상의 배당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용전략

투자설명서

해당 ETF가 추종하는 지수는 FnGuide 컨택트대표 지수입니다.

 

국내 지수산출기관인 FnGuide에서 관리하는 지수이며, 항공, 레저, 의복, 호텔 등 컨텍트라는 컨셉에 맞는 종목들을 편입합니다.

 

종목수는 25종목이며, 개별종목당 10% 비중 제한을 적용하여 개별종목별 리스크가 안정적으로 분산되도록 운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국내 가치주들은 시가총액이 대부분 10조 이내의 중소형주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리스크를 분산하는 전략은 매우 적절해보입니다. 25종목 이상 더 많은 수로 분산하면 좋겠지만, 국내 종목들 중 시가총액이 일정수준 이상이 되는 적절한 종목들이 많지 않아 더 많이 분산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보유종목

KBSTAR

현재일 기준 ETF가 보유한 상위 10개종목과 비중입니다.

 

일반적으로 엔터관련 기업들을 컨텍트로 분류하기는 애매한것같지만, 연예기획사에게 공연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기 떄문에 컨텍 관련기업으로 분류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이브가 1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으며, 이어 대한항공 강원랜드 호텔신라 신세계 등 국내 가치주의 대표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성종목은 컨텍트에 매우 연관성이 높은 기업들로 잘 구성된 듯 합니다. 각 종목들은 최근 경기회복에 따라 순환장세에서 한번씩은 모두 큰 집중을 받았던 종목들입니다.

주가변동 추이

상장기간이 너무 짧아 주가변동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보입니다.

 

만약, 해당 ETF가 2021년 초에만 상장했어도 상당한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Summary

 

▶ 경기 회복에 따른 호텔, 여행, 항공 등 컨택트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 0.45%의 높은수준의 운용보수가 부담이긴 하지만, 가치주가 주목받는 장세에서는 고려해볼만한 ETF

 

Another ETF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HANARO Fn전기&수소차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