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합성)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8. 19.

INTRO

 

KODEX와 TIGER에서 지속적으로 ETF가 신규상장하고있습니다.

 

TIGER는 최근 500번째 ETF를 신규상장시키며 이벤트까지 진행하고있죠.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는 미국에 상장된 LIT ETF에 투자하는 합성ETF입니다.

자세한정보 : LIT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Main Story

TIGER 글로벌리튬 & 2차전지 SOLACTVIE(합성)
추종지수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21. 07 4,390억원 0.49% 10,770원 ('21.08.19) -

▶ TIGER 글로벌리튬 & 2차전지 Solactive는 전세계 리튬 및 2차전지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미국에 상장하여 국내투자자에게도 잘 알려진 LIT ETF와 동일한 벤치마크 지수를 사용하는 ETF입니다.

 

▶ 운용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으로, 국내에서 KODEX와 함께 가장 큰 ETF운용사입니다. LIT ETF를 운용하는 Global X를 자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  운용규모는 4,300억원대로, 국내 신규 ETF중에는 상당히 큰 규모로 상장시켰습니다. LIT ETF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만큼 큰 규모로 상장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운용수수료(운용보수)는 0.49%로 미래에셋 테마형/섹터형 ETF는 대부분 0.49%로 운용됩니다. 0.49%라는 운용수수료가 저렴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나, LIT ETF의 운용수수료는 더욱 높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배당금은 지급한 기록은 없으나, LIT ETF의 배당률이 0.15%정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비슷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LIT ETF에 대한 자세한정보 : LIT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TIGER 글로벌 리튬 & 2차전지 SOLACTIVE(합성) 운용전략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가 추종하는 지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는 LIT ETF가 추종하는 인덱스와 동일한 인덱스입니다. 인덱스 구성방법에 대한 자세한정보는 아래 LIT ETF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인덱스 구성방법에 대한 자세한정보 : LIT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 TIGER 글로벌리튬 & 2차전지 투자에 있어 주목해야할 사항은 환노출와 합성상품이라는 것입니다.

 

▶ 글로벌에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다수의 자산이 달러로 구성되어있고, 원달러환율 변동성에 노출되어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환헷지상품보다 환노출상품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환헷지를 위해 파생상품을 이용하게되고, 이때 기타비용 등으로 상당히 많은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하게 환율이 변동하게되면 환헷지가 무너질 수 도 있기 때문이죠.

 

▶ 합성상품에 대해서는 간단히 하자면, 운용사가 실물자산(주식)을 직접매수하지 않고 타 은행, 자산운용사와 스왑계약을 통해 수익률만을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 중간에 무엇인가 많이 껴있다는 것은 당연히 기타비용 발생 요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지만 간혹 투자를 위해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ETF가 그만큼 다양화/경쟁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 합성상품에 대해서는 아래 구성종목에서 보유한 자산으로 보면서 이해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구성종목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ETF가 보유한 자산입니다.

 

▶ 일부만 Global X의 LIT ETF를 보유하고있고, 나머지는 메리츠, KB 등과 스왑거래를 체결해있습니다.

 

▶ TIGER가 메리츠, KB등에 투자금을 주고, 메리츠, KB등은 LIT ETF와 동일한 수익률을 TIGER에게 보장해주게됩니다. 다만, 메리츠와 KB등 스왑거래를 체결한 운용사는 받은 투자금을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손실이 나더라도 자기 자금으로 LIT의 수익률을 TIGER에게 보장해 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 리스크가 있는 계약이다보니 TIGER는 메리츠와 KB등으로 부터 당연히 담보를 잡습니다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가 투자하는 종목들입니다. 정확히는 LIT가 투자하는 종목이죠.

 

▶ 리튬 생산 및 가공 기업 Albemarle, Ganfeng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알버말은 글로벌 점유율 1위기업입니다.

 

▶ TOP10 내의 종목으로는 삼성 SDI, BYD 등은 국내투자자라면 누구나 알만한 기업이며, TOP10 외 종목으로는 테슬라, LG화학, 파나소닉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합성) 주가변동 추이

▶ 상장한 기간이 길지않아 주가변동을 보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미국에 상장한 LIT ETF를 통해 주가변동을 보는것이 적합해보입니다.

▶ S&P500, 나스닥-100과 비교한 LIT ETF의 주가변동성입니다.

 

▶ 구성종목이 40종목 이하이고, 베터리와 원자재 관련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당연히 변동성은 상당히 높게 나타납니다.

 

▶ 그럼에도 QQQ ETF를 5년차트로 이길수 있는 몇안되는 ETF입니다. 전기차와 2차전지가 성장이 불가피한 섹터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ummary

 

▶ 글로벌 리튬기업 및 2차전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

▶ 환전없이 LIT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긍정적이라 생각되지만, 한편으로는 기타비용이 적지않을 것이라 예상됨. 

 

▶ 그럼에도 구조적 성장이 보이는 2차전지에 투자하므로, 수수료를 뛰어넘는 수익률을 보일 수 있는 섹터라는 점에서 수수료 부담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을 것.

 

 

Another ETF

KODEX Fn TOP10 동일가중 투자전략 완벽분석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