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6. 17.

INTRO

관련뉴스

국내증시에 비메모리산업은 매우 중요한 산업이죠.

 

삼성전자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며, 삼성전자 주가는 코스피지수 결정에 30%이상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KBSTAR에서 비메모리반도체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를 신규 출시하였는데, 과연 장기투자에 적합할 ETF인지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 ETF
추종지수 iSelect 비메모리반도체 지수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보수 현재주가 배당률
2021. 06 78억원 0.50% 9,785원 ('21.06.17) -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 ETF는 국내 비메모리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운용사는 KB자산운용이며, KB자산운용은 단일 ETF 기준으로 규모를 크게 운용하지는 않지만 특정 섹터나 산업 관련 ETF위주로 출시를 많이 하고있습니다.

 

운용규모는 현재일 기준 82억원이지만, 하루 거래대금은 약 40억원이 넘어가는 수준이므로 특별히 거래에 엄청난 어려움이 느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투자설명서

운용보수는 0.50%로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TIGER의 섹터 ETF가 0.49%받는 것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기본 운용보수 0.50%로 명시중이며, 투자설명서에는 0.51%까지 높아질수 있다고 하지만, 액티브 ETF이기 때문에 자산의 30%이내에서 수많은 거래가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당연히 ETF 총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운용전략

투자설명서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 ETF가 추종하는 지수는 iSelect 비메모리반도체 지수입니다.

 

iSelect는 NH투자증권에서 만드는 지수에 붙이는 브랜드로 파악됩니다.. 국내 ETF들은 대부분 S&P같은 해외에서 만든 지수 FnGuide or WiseFn같이 국내에서 만든 지수를 사용하는데, NH에서 만든 지수는 거의 처음보는듯합니다.

 # NH의 ETN 구성이나 펀드구성 시 iSelect를 자주 사용한듯 합니다.

 #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락의 iShares를 너무 대놓고 따라한것이 아닌가.....

투자설명서

투자설명서의 지수에 대한 설명만 보면,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가 액티브 ETF인지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편입 종목선정이 키워드 기반으로 산출되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거르는편입니다.

 

어느 기업이 특정 산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낮은지는 그 산업에 투자하는 비중이나, 매출비중 등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지, 단순히 애널리스트 리포트나 공시자료에 비메모리 관련 키워드가 많이 나왔다고 선정한다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키워드 기준이라고 하면, 해당 기업이 왜 편입되었고 다름 리벨런싱때 어떤기업이 편입되더라도 기초 자료를 알 수 없기때문에 투자자입장에서 투명성이 떨어지죠.

투자설명서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액티브는 이름 그대로 액티브 ETF입니다.

 

액티브 ETF는 추종지수를 기준으로 상관관계가 0.7이상 벌어지면 상장폐지의 단계에 들어갑니다. 즉, 보유자산의 30%범위 이내에서 운용사가 적극적으로 사고 팔고 할 수 있다는 것이죠.

KBSTAR 유튜브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ETF에 대해 조사하다보니, 해당 ETF가 페어트레이딩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간혹 ETF별로 보통주 외에도 개별주식 선물에도 투자 가능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들은 대부분 선물을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죠. 그러나 이때 발생되는 문제는 엄청나게 높은 매매비용입니다. 이는 모두 투자자가 부담하는 것이죠.

 

게다가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ETF가 액티브 운용을 위해서 페어트레이딩을 한다면 엄청나게 많은 거래가 발생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국 지수는 NH투자증권에서 비메모리 관련 기업들을 시가총액 비중으로 넣어놓은 ETF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안에서 매우 높은 운용회전률이 기록되겠지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수수료는 모두 투자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구성종목

KBSTAR

ETF의 현재일 기준 구성종목입니다.

 

삼성전자가 비중 15%를 초과하여 보유중이며, DB하이텍 리노공업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총 보유종목은 27종목이지만, 상위 5개종목이 전체비중의 거의 50%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7종목의 비중은 60%를 넘어가죠.

 

즉, 단 7종목을 스스로 엑셀로 관리하며 보유한다면 연간 0.5%의 운용보수 없이 iSelect 비메모리 지수를 60%이상 추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장일 보유종목(위) / 상장 1주일 후 보유종목(아래)

KBSTAR 비메모리반도체 ETF는 액티브 ETF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상장한지 약 1주일 만에 상위 10개종목에 대한 비중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11%였지만 인덱스의 개별종목 비중 상한 15%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편입하였으며, 기존 비중 3위였던 DB하이텍은 비중을 2%나 늘리며 비중 2위로 올라갔습니다.

 

이러한 비중 변화가 ETF상장 후 자금유입으로 인한 종목별 매수과정에서 비중의 차이를 두고 매수했다고 판단할 수 있으나, 몇몇 종목에서는 수량이 줄어들며 매도한 기록이 있습니다.

 

운용사에서 액티브하게 운용하고 있다는 점이며, 1주일 만에 이정도 거래가 일어났다면 연간 매매회전률은 생각보다 높을것으로 판단됩니다.

 

주가변동 추이

상장기간이 너무 짧아 주가변동을 판단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Summary

 

▶ 국내 비메모리 관련 기업에 쉽게 투자하는 방법

 

▶ 액티브 ETF = 높은 매매회전률 = 높은 비용발생에 대해 이해하고 투자에 임할 필요가 있음.

▶ 운용사가 액티브한 운용을 통해 지수대비 초과수익을 얻어다준 보장이 없음.

 

▶ 개인적으로 지수 구성방법이 만족스럽지 못하며,

단 5~7개 기업 투자면 되는 것을 연간 0.5% 이상의 매우 높은 비용을 내면서 투자할 필요성을 못느낌.

 

 

Another ETF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