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2021년 국내 ETF 추천 TOP5

by 직장인 K군 2021. 2. 4.

INTRO

 

2021년이 들어서며 증시의 변동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증시의 변동성이 높을때, 개별주식의 리스크는 상상이상으로 커지게되며, 기업의 가치와 동떨어진 주가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시의 변동성이 높은 시점에 투자를 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투자를 안하는 것은 증시하락에 배팅하는 것과 다를점이 없기때문에 투자는 지속되어야합니다.

 

변동성은 낮추며,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021년 투자자를 위한 국내 ETF TOP5입니다.

 

Main Story

 

1. TIGER 미국S&P500 및 KINDEX 나스닥100

 

TIGER 미국S&P500(좌), KINDEX 나스닥100(우)

▶ 미국 S&P500과 나스닥100지수에 투자하는 ETF들입니다.

 

▶ 미국 S&P와 나스닥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며, 장기간 우상향을 보장하는 유일한 시장일 것입니다.

 

자신의 자산 중 일정비율은 달러자산에 연동시켜 원화 가치 하락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S&P500 현물에 투자하는 ETF가 TIGER, KINDEX에서 상장되어있습니다.

 # TIGER 미국S&P500 vs KINDEX 미국S&P500, ETF 차이점 비교

 

▶ 나스닥100 ETF는 TIGER 나스닥100이 독점하는 체제였지만, KINDEX와 KBSTAR에서 상장하였으며, 모두 0.07%라는 매우 저렴한 수수료로 운용됩니다. ETF주당가격, 거래량, 운용규모를 고려하였을때 KINDEX가 매력적이라 생각됩니다.

 # TIGER 미국나스닥100 vs KINDEX 미국나스닥100 vs KBSTAR 미국나스닥100 비교

 

2. TIGER TOP10

 

▶ 국내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으로 구성한 ETF, TIGER TOP10입니다.

 

▶ TIGER TOP10은 전반적으로 코스피지수와 매우 유사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이 전체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8%정도이기 때문이죠.

 

▶ 2020년부터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유입되었고, 점진적으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자금들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금유입들은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고 장기투자를 고려한 자금들이므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로 유입될 확률이 높으므로, TIGER TOP10은 장기투자에 아주 좋은 ETF일 것입니다.

 # TIGER TOP10 ETF 분석

 

3.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

 

▶ 한국과 대만의 IT기업에 투자하는 ETF,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입니다.

 

▶ 2021년 초반부터 반도체산업이 매우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돌아온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죠.

 

▶ 하지만, 반도체 산업은 전기차, AI, 클라우드 등 모든 차세대 산업의 기반입니다. 특히 메모리반도체의 수요는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반도체 슈퍼사이클로 인해 더욱 불타오르는 산업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 전세계에서 양질의 비매모리 반도체를 생산가능한 기업은 단 2곳으로 대만의 TSMC와 한국의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 KODEX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TSMC와 삼성전자가 약 4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 이외에도 한국과 대만의 IT기업을 담고있어 매우 훌륭한 ETF라 할 수 있습니다.

 #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 분석

4. KODEX 2차전지산업

 

▶ 국내 2차전지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ETF, KODEX 2차전지산업입니다.

 

▶ 전기차의 시대가 점차 가속화됨에 따라 2차전지 시장이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과거의 반도체시장이 삼성전자가 점유율을 장악을 통한 치킨게임의 승자로 우뚝서며, 전세계 일류기업이 될수 있었듯이, 현재 2차전지 시장은 과거 반도체 시장과 유사하게 몇몇 기업이 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시장을 장악할 것입니다.

 

▶ 국내기업들은 전통적으로 제조업에 엄청난 강점을 가졌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며, 특히 LG화학은 점차 점유율을 늘려 장악해나가고 있습니다.

 

▶ 분명 2차전지 시장 자체는 성장할 것이지만, LG화학이 선두에 있지만 과연 전세계를 장악할지는 아직 불명확하므로, 2차전지 시장전체에 투자하는 KODEX 2차전지 산업으로 접근하는 것이 변동성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 국내 2차전지 관련 ETF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TIGER 2차전지테마, KODEX 2차전지산업가 있으며 각각 특징에 차이가 있습니다.

 # TIGER 2차전지 K-뉴딜 vs TIGER 2차전지테마 vs KODEX 2차전지산업 비교 분석

 

5. TIGER 미디어컨텐츠

 

국내 영화, 드라마 등 제작사 및 엔터테이먼트 기획사에 주로 투자하는 ETF, TIGER 미디어컨텐츠입니다.

 

▶ 2021년 디즈니플러스가 국내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넷플릭스는 킹덤, 스위트홈 등 한국 콘텐츠가 전세계에서 가능성을 보이며 국내제작사에 매우 큰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콘텐츠뿐 아니라 블랙핑크, BTS 등 글로벌 그룹을 보유한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업하는 초기단계이며, 무한한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국내 ETF로는 TIGER미디어컨텐츠와 KODEX미디어&엔터테인먼트가 있지만, 두 ETF는 보유한 종목과 비중에 소폭 차이가 있습니다. 

# TIGER 미디어컨텐츠 분석과 전망

 

Summary

 

▶ 2021년 성장가능성이 보이는 ETF 5선

 

▶ 2021년 유망한 섹터는 반도체, 전기차, 콘텐츠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대한 결과는 미래에 알 수 있을 것.

 

Another Story

 2021년 미국 ETF 추천 TOP5

중국 주식 투자를 위한 추천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