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XLF ETF, S&P500 지수 편입 금융기업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5. 30.

 

 

INTRO

 

"적금대신 은행주에 투자하라!" 라는 말을 많이하죠.

적은 이자를 받는 것보다, 이자를 주는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이 더욱 낫다는 말일 것입니다.

 

고배당주로 많이알진 은행주와 기타 금융에 밀접한, 돈으로 사업하는 기업을 모두 담은 ETF XLF입니다.

 

 

 

Main Story

 

Financial Select Sector SPDR ETF (XLF)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Financial Select Sector SPDR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1998.12 $17.35 Billion 0.13% $23.41 ('20.05.30) 2.53%

 

▶ 세계 3대운용사인 State Street SPDR에서 운용하는 XLF는 1998년 상장하여 매우 오랜기간 운용되어진 상품입니다.

Financial Sector에 투자하는 ETF중 가장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운용수수료 0.13%로 매우저렴하며, 배당률은 2.53%로 Financial Sector에 고배당주가 많은점을 감안하면 약간 아쉬운 배당률이 아닌가 생각입니다.

 

운용전략

 

출처 : SPDR

▶ XLF는 Financial Select Sector Index를 벤치마크로 하여 추종하는 ETF입니다.

▶ 벤치마크 Index는 S&P500내 Financial Sector만을 편입하여 구성합니다.

▶ Financial Sector에는 보험/은행/자본운용사/REITs 등이 포함되어 XLF의 종목을 구성합니다.

 

▶ XLF는 각 종목을 시가총액비중으로 편입합니다.

 

XLF 구성종목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 상위 종목으로 워렌버핏의 버크셔해서워이, JP모건이 1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있으며 BOA / 시티그룹 / 웰스파고 등의 은행주가 많이포함되어있습니다. 은행주의 비율이 33%로 기장 많이 편입되어있습니다.

 

□ Berkshire Hathaway B

    # 더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워렌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

    # 버크셔는 A주 B주로 나뉘며, A주는 액면분할을 단 한번도 하지않은 매우 고가(한주에 약 3억)이며, B주는 액면분할하여 주당가격을 낮췄으며, A주/B주를 동일한 금액만큼 가지고있다면 의결권이 A주가 약 20배정도 많음(차등의결권)

 

□ JP모건 체이스

    # 세계 최대의 은행이며, 약 2조달러(2400조원)의 자산운용규모를 보유함

    # 뱅크오브아메리카/시티그룹/웰스파고와 함께 미국 4대은행

    # 매년 꾸준히 우선주를 발행하며, 자사주매입과 배당으로 주주친화적인 모습을 보임 [우선주란?]

 

□ BlackRock

    #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

    # ETF운용사인 iShares를 보유

 

 

XLF 주가변동 추이

 

XLF / SPY(S&P500)

▶ 경기의 영향을 매우 민감하게 받는 Sector인 만큼 변동추이는 시장과 매우 유사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의 영향을 아직 회복못한 실적

 

▶ 시장이 하락하고 반등하는 시기 대체적으로 반등이 약한 모습을 보임

 

배당금 변화추이

 

 

▶ 은행권이 많아 꾸준히 배당금이 증가하였으나, 2008년 당시 배당컷은 피할 수 없었죠.

 

▶ 그러나, 과거의 실책을 바탕으로 현재 금융권기업들은 매우 탄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배당금은 앞으로 꾸준히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됨.

 

Summary

 

▶ 금융관련 대형기업을 모두 모아놓은 ETF

▶ 주가실적은 아쉽지만, 과거를 통해 많은 점을 개선하여 현재 매우탄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배당투자로서 접근한다면 고려해 볼만한 ETF

 

Another ETF

[미국투자] 워렌버핏이 사랑한 S&P500 ETF (SPY vs IVV vs VOO)

[미국투자] NASDAQ-TOP100 ETF 2종(QQQ, QTEQ)

[미국투자] 넷플릭스와 디즈니, 미디어 ETF(IE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