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LIT ETF,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관련 벨류체인 리튬 생산

by 직장인 K군 2021. 2. 12.

 

 

INTRO

 

과거,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대로 변화에 따라 가장 큰 돈을 번 기업은 완성차업체가 아닌 석유를 장악하던 기업입니다.

 

현재 전기차의 시대가 급격히 다가오며, 전세계 완성차 업체와 소프트웨어 업체까지 전기차 생산에 달려들고있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열리면 전기차업체만큼 중요한 산업으로 성장할 배터리&리튬 관련 ETF,  LIT입니다.

 

Main Story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0. 07 $2.94 Billion 0.75% $71.81 ('21.02.12) 0.37%

▶ 전세계 리튬을 포함한 금속 채굴기업부터 배터리 생산기업까지 전기차배터리 벨류체인에 투자하는 LIT ETF입니다.

 

▶ 운용사는 Globla X이며, 2010년에 상장시켜 꽤 오랜기간 운용하였지만, 전기차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최근 몇년이므로 운용규모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 운용수수료 0.75%라는 매우 높은 운용수수료는 운용규모를 키우는데 하나의 걸림돌이 되었을 것이지만, 리튬부터 배터리까지 모든 사이클에 투자하는 ETF는 LIT가 유일하다는 것은 큰 강점입니다.

 

▶ LIT의 현재 1주당 가격은 $70 수준으로, 전기차 관련 기업에 투자하기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을 형성중입니다.

 # 전기차관련 기업들은 주가가 크게 상승하여 1주당 가격이 부담스럽게 높아진 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 LIT의 배당은 0.37%로 성장해야하는 섹터의 기업들이므로 배당을 기대하지는 않는것이 나을 것입니다.

 # 배당을 하는 것 보다 성장을 하여 주가로서 보답하는 것이 주주에게 더 큰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운용전략

 

Global X

▶ LIT가 추종하는 벤치마크지수는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입니다.

 

▶ 인덱스의 구성종목은 리튬채굴, 탐사 혹은 관련 활동 및 리튬 배터리 생산기업으로 구성합니다.

 

▶ 인덱스 구성종목은 중국 상하이와 심천의 종목을 포함할 수 있지만, 중국기업의 수는 전체 종목수의 의 30% 이하로 구성하며, 인덱스 총 구성종목 수는 최소 20 ~ 최대 40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 중국 기업에 대한 종목수의 제한을 두는 운용전략은 매우 좋은방법인 듯 합니다.

 # 전기차 섹터의 현 시점의 중국기업들의 비중은 무시하지 못하는 수준이라 완전 배제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종목수의 제한을 두어 중국기업이라는 것에서 오는 리스크는 제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만약, 종목 수가 아닌 비중에 제한을 두었디면, 중국기업이 아무리 크게 성장해도 LIT ETF의 성장에는 한계가 보였을 것입니다.

 

Global X

▶ 인덱스의 종목들에 대한 비중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 각 종목들의 비중은 시가총액비중을 기본으로 하지만 종목별 섹터에 따라 비중제한을 큰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 리튬 채굴관련 기업에 대한 비중은 20%로 제한하지만, 배터리 생산기업의 비중은 단 4.75%로 제한합니다.

 # 테슬라, LG화학, 삼성SDI등이 아무리 시가총액이 높아져도, LIT ETF에서는 단 4.75%이하로 조정됩니다.

 # LIT ETF가 리튬관련 섹터에 투자한다는 컨셉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며, 만약 비중에 차이를 크게두지 않는다면 LIT는 리튬관련 ETF가 아닌 배터리관련 ETF로 변모해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4.75%가 넘는 모든 종목들의 전체 비중의 합은 44.5%를 넘지 못하게 제한됩니다.

 

Global X

▶ 인덱스의 리벨런싱은 연1회 10월에 진행합니다.

 

구성종목

 

▶ LIT를 구성하는 국가비중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생산과 리튬 채굴에 관련된 ETF이므로, 선진국보다는 제조업에 강점이 있는 이머징국가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만약 중국의 종목수를 제한하지 않았다면, 더 큰 비중을 차지했을 것이고, LIT ETF의 변동성과 리스크는 높아졌을 것입니다.

 

▶ LIT ETF를 구성하는 상위 10종목 중 미국의 리튬 및 금속 채굴기업 Albemarle이 10%이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Albemarle과 Ganfeng은 SQM과 함께 전세계 리튬생산의 70%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 Albemarle

 #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용 리튬 최대 공급업체

 # 리튬채굴 및 공급 외에도 브롬과 같은 화학물의 공급 및 정제사업을 함께 진행

 # 주 고객사는 삼성계열에 납품

 

■ Ganfeng

 # 앨버말, SQM과 함께 글로벌 리튬 공급을 담당하는 중국기업

 # 앨버말과 SQM과 다르게 리튬만을 주로 취급하는 기업

 # 주 고객사는 중국기업과 LG, 테슬라, 파나소닉 등 배터리제조기업

 

주가변동 추이

 

전체기간(우), 최근5년(좌)

▶ LIT와 S&P500을 비교한 주가변동입니다.

 

▶ LIT가 상장한 2010년부터 비교하면 S&P500의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최근 5년간의 변화를 보면 전혀 다른 결과를 보게됩니다.

 

전기차 섹터는 2017~2018년 일시적으로 한번 주목을 받은 후, 2020년 테슬라의 성장고 함께 현실화되며 시장을 장악하였습니다.

 

▶ LIT는 전기차 섹터의 변화와 함께 성장하였으며, 앞으로 리튬 배터리가 지속적으로 사용된다면 더 큰 성장을 이르킬 ETF일 것입니다.

 # 만약, 리튬베터리가 아닌 다른 배터리가 개발된다면, 정반대의 결과가 되겠지요. 하지만 아직은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Summary

 

▶ 전기차의 생명이자 연료인 리튬에 투자하는 ETF.

▶ 전기차가 주목받을수록 LIT ETF역시 함께 성장할 것. 

 

▶ 운용수수료는 높지만, 중국에대한 리스크관리와 섹터별 비중을 다르게 두는 방법 등 운용전략이 매력적이기 때문에 운용수수료가 저렴한 펀드를 한다고 생각한다면 괜찮은 수준의 ETF

 

Another ETF

2021년 미국 ETF 추천 TOP5

2021년 국내 ETF 추천 TOP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