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SDIV ETF, 미국 배당주 투자 끝판왕

by 직장인 K군 2020. 7. 2.

 

 

INTRO

 

배당주의 목적은 매달 꾸준히 배당금을 받는것이죠.

 

코카콜라/AT&T같이 오랜기간 배당을 지급해왔고, 사업구조 상 앞으로도 사업이 망할 위험이 적은 주식들이 배당주로 분류되지만, 연 5%를 넘는 배당주는 많지않죠.

 

연 4~5%먹자고 배당주에 투자했다가 주가성장이 시장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주가가 4~5%이상 하락한다면 손해만 보게됩니다.

 

주가를 고려하지 않고 배당만 받을 목적이라면, 진정한 배당ETF SDIV가 있습니다.

 

 

Main Story

 

Global X SuperDividend ETF (SDIV)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olactive Global SuperDividend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11.06 $0.61 Billion 0.59% $11.09 ('20.07.02) 12.14%(월배당)

 

▶ Global X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입니다.

 

▶ SDIV는 SuperDivdidend 이름에서 알수있듯 고배당 ETF이며, 전세계 배당률 상위 100개 기업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배당률은 12.14%로 엄청난 배당률을 기록중이며, 운용수수료는 0.59%입니다. 0.59%는 매우 높은 수수료임에도 배당률 12%를 봐서그런지 별로 높아보이지 않는 착각이 일어날정도입니다.

 

▶ 배당에 집중한 ETF인만큼 월배당으로 매달 배당을 지급합니다.

 

SDIV 운용전략 및 지수구성방법

 

▶ SDIV는 전세계 배당률 TOP100기업에 투자합니다.

 

 

▶ 지수구성방법입니다.

    # 1 : 전세계에서 배당률 상위 100개 기업을 선정합니다.

    # 2 : 선정된 100개기업을 동일비율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 3 : 매 분기, 선정된 100개기업 중 배당삭감이나 배당에 부정적 요소가 있는경우 해당기업은 지수에서 제외합니다.

    # 4 : 지수구성은 매년 재구성합니다.

 

 

SDIV 구성종목

 

 

SDIV가 가장 많이 편입한 국가는 미국입니다. 미국인들이 배당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 알수있는 비율이라 생각합니다. 2위국가인 호주에 비해 2배이상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TOP100기업을 동일비중으로 분산하다보니 특정섹터에 치우치는 영향이 적은것 같습니다. 다만, 원자재/에너지/리츠 등 주가성장성이 비교적 낮은 기업들이 다수 포함되어있어 주가성장은 장담하기 어렵다고 예측됩니다.

 

▶ 상위기업으로는 B&G FOOD라는 기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있습니다.

 

▶ 상위기업의 배당률은 아래와같습니다. 

    # 1위 : BGS : 배당률 7%대

    # 2위 : DGOC : 배당률 11%대

    # 3위 : KIO : 배당률 9%대

 

SDIV 주가/배당 변동 추이

 

SDIV는 오직 배당에만 집중한 거의 유일무이한 ETF이므로, 다른 지수와 비교한다는 것이 의미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예상했듯이, 주가성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주가로 잃은것을 모두 배당으로 채운다는 생각을 해야할 것입니다.

 

▶ 2020년 초 급락 이후 주가를 전혀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가 가장 배당률이 높은 시점이겠죠.

 

▶ SDIV의 핵심인 배당기록입니다. 매년 꾸준히 일정한 배당금을 지급하고있으며, 최근 배당이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 SDIV의 전략 상 배당컷이나 배당에 부정적인 전망이 보인다면, 해당지수에서 완전 퇴출시키기 때문에 배당이 많이 줄어든 실적입니다

 

그러나, 최근 주가는 매우 낮은수준이며, 연말에는 연간 지수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TOP100기업을 선정/편입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바라본다면 높은 배당률을 노려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Summary

 

▶ 오직 배당만을 생각하는 투자자를 위한 ETF

 

Another ETF

[미국투자] 매달 용돈받는 배당성장 ETF (DGRW)

[미국투자] 배당받는 금채광 ETF (GDX v RING)

[미국투자] 전세계 SNS/소설미디어 투자 ETF (SOCL)

[미국투자] 전세계 장악하는 Globla TOP100 기업 ETF (IO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