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자산배분전략

자산배분전략 S5. 영구포트폴리오 수정안 Desert Portfoilo [Risk : 중]

by 직장인 K군 2020. 6. 27.

 

INTRO

 

Gyroscopic Investing의 Desert Portfolio입니다.

 

해리브라운의 영구포트폴리오의 아쉬운점을 수정한 포트폴리오입니다. 영구포트폴리오는 금과 현금의 비중이 너무 높은 의문점에 대하여, 수정/보완한 포트폴리오입니다.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산배분전략 S2. Harry Brown's Permanent Portfolio [Risk : 중]

 

자산배분에 관한 글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아래글을 보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의 중요사항과 투자 마인드

 

Main Story

 

Desert Portfolio

자산구성과 실적
Commoditiy 10% RISK Medium
Fixed Income 60% CAGR 8.83%
Stock 30% MDD -10.58%

용어설명

더보기

▶ Commoditiy : 원자재

    # 금을 포함한 금속과 농산물 등 모두 포함

 

▶ Fixed Income

    # 각종 채권과 현금을 포함

 

▶ Stock

    # 모든 주식을 포함

 

▶ RISK : Lazy Portfolio 기준

    # Very High / High / Medium / Low 4단계로 구분

 

▶ CAGR : Compond Annual Growth Ratio

    # 연평균 수익률 (복리)

 

▶ MDD : Max Drawdown

    # 최대하락폭 : 자산가치의 최고점대비 최하점의 하락폭

 

포트폴리오 구성

 

 

▶ Desert Portfolio는 영구포트폴리오로 부터 영감을 받고 수정하여 제안하는 포트폴리오입니다.

 

▶ 영구포트폴리오 25/25/25/25비율로 금/현금/장기채권/주식을 분산하지만, 금이라는 자산은 생각보다 리스크가 매우 높은 자산이고 현금은 수익성이 거의 없는 자산이죠.

 

▶ Desert Portfolio는 금의비중을 10%로 줄이고, 현금비중을 없애며, 장기채권 25% 대신 중기채권 60%를 보유합니다.

 

자산별역활

 

미국전체주식 (ETF : VTI)

    # 미국 대형주에만 노출시키지 않고 전체에 노출시킵니다. 과거 약 30년간 미국시장은 최선이자 최고의 선택이였죠

    # 영구포트폴리오에는 25%를 포함하였지만, 30%까지 증가시켜 더 많은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 [미국투자]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ETF (VTI)

 

중기채권(IEF or GOVT)

    # 영구포트폴리오의 장기채를 대체하여 선택하는 중기채권입니다.

    # 영구포트폴리오에서 장기채는 주식자산을 헷징하며, 장기적으로 수익률을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 중기채는 장기채에 비해 듀레이션이 낮아 주식자산을 헷징하는 비율이 낮지만, 그 비율을 60%까지 끌어올려 주식자산 30%를 헷징하기에 충분한 비율을 가져갑니다.

    # 영구포트폴리오의 수익성이 없는 현금을 중기채비중에 포함시켜 현금보유로 인한 손실을 막아줍니다.

    # [미국투자] 미국 종합국채 ETF (GOVT)

 

 금 (ETF : GLD or IAU)

    # 과거 약 2500년간 통용된 화폐이자, 인플레이션을 헷징하는 가장 뛰어난 수단으로서 금입니다.

    # 영구포트폴리오에는 25%를 포함하였지만, 10%비중으로 낮추었습니다.

    # 금이라는 자산은 생산성이 없는자산이며, MDD가 60%에 이를정도로 매우 리스크가 높은 자산이기때문에 25%라는 비율은 너무 높은 감이 없지않아 있죠.

    # [미국투자] 안전자산의 대표 금 ETF (GLD / IAU / SGOL)

 

포트폴리오 실적

 

P1 : Desert / P2 : Permenent

 

▶ 1978년부터 CAGR과 MDD가 Desert보다 좋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 Sharp Ratio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값을 보여, 리스크대비 수익률이 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변동성이 높은 금과 장기채의 비중을 줄이고 중기채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 생각합니다.

▶ MDD가 더욱 낮은것으로 보아, 중기채 60%의 비중은 헷징을 위해 충분한 비율이라는 결과를 보입니다.

 

 

▶ 인플레이션이 강했던 1970년 후반에는 영구포트폴리오의 성적이 좋았으며, 2010년이후로 수익이 발생하는 연도에는 영구포트폴리오의 실적이 좋았습니다.

 

▶ 그러나, 해당기간 영구포트폴리오는 6번의 연간 손실이 발생하였지만, Desert는 단 3번밖에 손실이 나지 않았습니다.

 

자산배분을 통해 자산을 운용할때 가장 중요한 점은 손실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장이 상승장일 때 자산배분전략은 시장상승을 따라가지 못하며, 하락장일때 상대적으로 덜 하락하여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만들어내는 것이 자산배분 전략의 핵심이자 목표인 것이죠.

 

 

▶ 각 자산별 실적입니다. 금의 MDD가 미국주식보다 큰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장기채와 중기채의 CAGR과 MDD를 비교하여 판단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Summary

 

▶ Permenet Portfoilo을 수정하여 매우 효율적이고 뛰어난 자산배분을 만들어낸 포트폴리오.

▶ 금의 비중조정 / 현금+장기채 = 중기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