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QQQ QTEQ, 나스닥 ETF 2종 비교

by 직장인 K군 2020. 3. 13.

 

 

INTRO

 

미국의 3대 지수 중 나스닥(NASDAQ)은 벤처기업, 중소형기업을 위한 시장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현재의 초대형기업들도 초기에 나스닥에서 상장하였고, IT기업들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며 나스닥은 기술주위주의 시장이라는 이미지도 갖게 되었습니다.

 

나스닥에는 약 3,000개 이상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닥은 1,200여개 기업이 있는데 코스닥의 3배수준입니다.

 

이 중 시가총액 순위 100개의 선별된 기업에 투자하는 ETF 2종, QQQQTEC입니다. 

 

 

Main Story

 

QQQ vs QTEC

 

  Invesco QQQ (QQQ) First Trust NASDAQ 100 Technology (QTEC)
운   용   사 Invesco First Trust
운 용 규 모 $82.31 Billion $2.52 Billion
운용수수료 0.20% 0.57%
주 당 가 격 $177.32 $77.63
배   당   률 0.81% 0.79%

 

운용전략

 

Invesco QQQ

나스닥의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100개 기업에 시가총액 비중으로 편입합니다.

 

First Trust NASDAQ Technology

나스닥 상위 100개 기업 중 기술관련 기업에만 동일비중으로 편입합니다. QQQ중 기술주만을 골라 동일비중으로 편입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TF Info

 

QQQ의 규모가 QTEC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QQQ는 전체 ETF중 5위에 해당하는 초대형 ETF입니다. 

 

운용수수료 역시 QQQ는 초대형ETF 답게 저렴한 수수료로 운영합니다. QTEC은 조금 높은 수수료가 부과되네요.

 

규모, 운용수수료, 큰 차이는 없지만 배당률까지 QQQ가 좋은데, 한가지 단점은 가격이 $177로 한화 약 20만원정도 되는 비싼 가격입니다. 그러나, QTEC은 거의 절반수준의 가격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 할 수 있으며, 마지막에 차트를 미리 알려드리면 결과적으로 주가변동 역시 QQQ와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보유종목 및 비중

 

QQQ(좌), QTEC(우)

 

QQQ(좌)는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10%이상 차지하며 글로벌기업이 시가총액이 얼마나 높은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과 MS는 각 기업이 미국의 전체 시가총액의 5%를 넘게 차지한다고 하죠.

 

QQQ에는 IT부터 펩시(PEP), 넷플릭스(NFLX)와 같은 소비재, 컨텐츠 관련 기업들이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러나, QTEC(우)은 운용전략이 기술주만을 편입하다 보니 엔비디아(NVDI), AMD, 애플 등 반도체와 IT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각 종목을 편입중하고 있습니다. 

 

 

주가변화추이

 

QQQ / QTEC / SPY(S&P500)

 

과거 주가변동을 보면, QQQ와 QTEC이 거의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수년간 나스닥을 기술주가 이끌어갔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나, IT와 반도체는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한 산업이기 떄문에, 때론 나스닥을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세계 경기를 보고 상황에 맞는 선택이 중요 할 것입니다.

 

 

Summary

 

▶ 나스닥 상위 100종목을 추종하는 QQQ

나스닥 상위 100종목 중 기술주(약 40여개)만을 추종하는 QTEC

 

▶ QQQ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QTEC으로 나스닥을 포트폴리오에 편입가능

 

▶ 나스닥이 기술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성장세가 강하여 QQQ와 QTEC의 주가변화는 유사하게 움직임

 

유사정보

워렌버핏이 사랑한 S&P500 ETF (SPY vs IVV vs VOO)

우량주를 대표하는 다우지수30 ETF (DIA)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ETF (VT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