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 투자결정 전 필수 확인사항!

by 직장인 K군 2021. 1. 28.

INTRO

 

2020년 12월, KODEX TIGER KINDEX KBSTAR에서 차이나항셍테크 ETF를 동시에 각각 상장하였습니다.

 

각 ETF의 운용수수료, 운용규모, 거래량 등에는 차이가 있지만 세 ETF모두 "Hang Seng TECH Index"를 추종하는 ETF이므로 모두 동일한 ETF로 볼 수 있습니다.

 

4가지의 ETF 중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운용사인 KODEX의 KODEX 차이나항셍테크가 어떻게 운용되고, 투자 전 확인해야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Hang Seng TECH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20. 12 618억원 0.180% 11,890 ('21.01.28) -

 

▶ KODEX에서 운용하며, 항셍테크지수를 추종하는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입니다.

 # 항셍은 홍콩주식시장을 의미하며, 중국의 주식시장은 매우 폐쇄된구조로 운용되고 있어 달러자본을 유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국의 글로벌기업이나 빅테크기업들은 글로벌로 개방된 홍콩주식시장에 주로 상장하여 달러를 조달하는데 이용합니다.

 

▶ KODEX 차이나항셍테크는 2020년 12월에 상장한 후 약 1개월기간만에 600억원대의 운용규모를 보이며, 운용규모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0.180%의 운용수수료는 운용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였을 것입니다.

 # 중국에 투자하는 CSI300 ETF의 운용수수료가 0.6%를 넘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중국에 매우 저렴한 수수료로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자금이 빠르게 몰렸을 것입니다.

 

▶ 현재일 기준 11.890대로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투자할 수 있어 부담이 적으며, 상장기간이 짧아 배당금 기록은 아직 없습니다.

 # 국내 ETF들은 배당금을 주더라도 배당률이 낮아 큰 기대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운용방법 (Hang Seng Tech Index)

 

KODEX

▶ ETF는 현재 자산을 구성하는 종목보다, ETF 추종하는 벤치마크 인덱스가 무엇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 언제든지 인덱스 전략에 따라 ETF가 보유한 종목이 리벨런싱 시 사라질 수 있습니다.

 

▶  KODEX 차이나항셍테크가 추종하는 인덱스의 운용전략은 홍콩거래소의 IT기업에 투자하며, 이때 환헷지는 실시하지 않아 홍콩달러와 원화 간 환율에 노출되게 됩니다.

 

KODEX

▶ Hang Seng Tech Index의 세부운용방법입니다.

 

▶ 항셍테크인덱스의 특징한 점은 지수구성을 위한 30종목을 선정과정에서 R&D투자가 매출의 5%이상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물론 대부분의 기술기업들은 R&D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아 5%를 넘기는 것이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인덱스에 해당사항을 넣음으로서 앞으로 성장에 투자하지 않는 종목은 제외하겠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 인덱스가 자체적으로 성장이 기대되지 않는 종목을 제외하는 것이죠.

 

▶ 인덱스를 구성하는 30종목은 8% Cap이 적용되어 리벨런싱 시 단일종목이 8%이상 넘을 수 없습니다.

 

▶ 만약 한분기 동안 주가성장이 높아 8%를 초과하였다면, 정기 리벨런싱에 의해 일정수량은 매도하게되고, 매도로 인한 한 수익은 주가가 낮은 기업을 매수하여 저가매수/고가매도 전략이 시행됩니다.

 

구성종목

 

KODEX

▶ KODEX 차이나항셍테크를 구성하는 상위 10종목입니다.

 

▶ Meituan, Sunny optical, Tencent가 상위 종목을 차지하고 있으며, 알리바바는 조금 순위가 밀려 구성되있는 현황입니다.

 

▶ 알리바바가 메이퇀, 텐센트, JD보다 시가총액이 낮아 비중이 적은것이 아니라, 리벨런싱 이후 주가상승률이 타 종목들에 비해 낮았기 때문에 순위가 뒤바뀐 현황입니다.

 

주가변동 추이

 

▶ 글로벌 기준인 S&P500과 비교한 KODEX 차이나항셍테크의 주가입니다.

 

▶ KODEX 차이나항셍테크는 단 30종목으로 구성한 ETF이므로 주가변동성이 S&P500과 같은 종합주가지수보다 확실히 높은 변동성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 2020년 12월부터 시장은 횡보하는 구간에 들어서고 있지만, 항셍테크기업들은 전혀 다른 변동을 보여주며 최근 중국이 매우 주목받는 시장임을 다시한번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의 가격은 환율과 운용수수료가 반영된 결과이고, 각 운용사에 차이나항셍테크 ETF가 상장되어 있으므로, 투자 전 운용수수료와 운용규모, 거래량 등 운용지표와 환헷지여부에 대해 명확하게 확인 후 투자하여야 합니다.

 

Summary

 

▶ 홍콩주식시장 상위 30개 기술주에 투자하는 ETF

▶ KODEX 외에도 TIGER KINDEX KBSTAR에도 동일한 ETF가 있으므로 비교 후 투자해야 할 것

 

 

Another ETF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 분석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중국 전기차 ETF

중국 주식 투자를 위한 추천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