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TIGER 미국S&P500 vs KINDEX 미국S&P500, ETF 차이점 비교

by 직장인 K군 2020. 8. 19.

 

INTRO

 

세계에서 가장 큰 ETF SPY / IVV / VOO의 공통점은 S&P500에 투자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지수이자, 전세계의 투자자가 가장 주목하는 지수 중 하나인 S&P500에 현물 + 환노출로 투자하는 국내 ETF가 최근 상장되었습니다.

# 댓글 제보 감사드립니다 :D

 

동일한 날에 상장된 TIGER S&P500 vs KINDEX S&P500의 비교입니다.

 

 

Main Story

 

Tiger S&P500 vs KINDEX S&P500

 

 

TIGER S&P500
(편의상 Tiger상품)

KINDEX S&P500
(편의상 KINDEX상품)

운   용   사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상   장   일 2020. 08 2020. 08
운 용 규 모 172억원 306억원
운용수수료 0.30% 0.07% 0.09% 0.07%
주 당 가 격
('20.08.19)
10,110 10,215
배   당   률 - -

▶ 미국 S&P500을 추종하는 ETF 2종입니다. 미래에셋의 Tiger, 한투의 KINDEX가 각각 운용하며 두 ETF의 상장일은 동일합니다.

 

▶ 동일한날에 상장하였는데 KINDEX의 운용수수료가 매우 파격적입니다. Tiger의 1/3인 0.09%이며 수수료 때문인지 운용규모가 2배정도 차이납니다.  두 운용사 모두 0.07%로 수수료 인하되었습니다.

    # S&P500인덱스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단기적으로 투자하는 분들은 적을것이므로 수수료가 매우 중요한 측면일 것입니다.

    # 해당수수료는 기본운용수수료이며 기타수수료가 일부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은 투자설명서에 나옵니다.

 

▶ 배당사항은 상장한지 몇일 되지 않은 ETF임으로 배당기록이 없습니다.

    #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의 SPY / IVV / VOO는 약 2%전후의 배당률을 지급합니다.

    # 환율등에 따라 국내배당률은 꽤 차이가 있을것 같습니다. 

 

TIGER vs KINDEX 비교

 

TIGER(좌) / KINDEX(우)

▶ 운용수수료가 저렴하여 상장주식수가 많은 KINDEX의 거래량이 점차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 20일 평균거래량은 TIGER가 앞섰지만, 기준일 당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2배이상 많은것으로 보아 처음엔 브랜드네임으로 TIGER의 거래가 많았으나 KINDEX의 유입이 점차 많아지는 추세인듯으로 보입니다.

    # 단 하루뿐이므로 언제든 달라질 수 있습니다.

 

TIGER(좌) / KINDEX(우)

괴리율 측면에서는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있습니다.

 

▶ 상장일(8월 7일) 하루 괴리율의 차이는 있었지만, 상장일이후 전반적으로 비슷한 괴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성종목

 

미국 SPY 구성종목 상위5

▶ 동일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의 ETF SPY의 구성종목 TOP5와 비율입니다.

 

TIGER(좌) / KINDEX(우)

▶ TIGER와 KINDEX의 각 비중을 SPY와 비교하여 보면, TIGER의 상위 5종목 비중이 전반적으로 차이가 조금 나고있습니다.

 

▶ TIGER의 TOP5종목 비중이 적기때문에 수익률에 차이가 조금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KINDEX의 구성은 매우 유사하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주가변동추이

 

▶ 상장후 기간이 너무 짧아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Summary

 

▶ S&P500 지수에 현물 + 환노출로 투자하는 ETF

▶ 수수료, 구성비율 등이 KINDEX가 조금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며, 작은차이가 장기적으로 수익률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