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 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2. 5.

INTRO

 

반도체 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업을 뽑으라하면 대만의 TSMC와 한국의 삼성전자일 것입니다.

 

차세대 산업의 기반인 비메모리반도체의 설계는 애플, 인텔, 테슬라까지 어떤 기업이던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으나, 설계된 반도체를 최적의 성능을 끌어내도록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전세계에 오직 삼성전자와 TSMC밖에 없기 때문이죠,

 

삼성전자와 TSMC에 주로 집중투자하며, 한국과 대만의 IT기업에 투자하는 ETF,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입니다.

 

Main Story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한국 대만 IT 프리미어지수(KRW)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8. 06 661억원 0.55% 20,030원 ('21.02.05) -

▶ 한국과 대만의 약 40여개 IT기업에 투자하는 ETF,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입니다.

 

▶ 2018년에 상장하여, 운용규모 600억원대로 운용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하루평균 약 40억원대의 거래량을 보이며 매우 활발히 거래되고 있습니다.

 

▶ 운용수수료 0.55%는 ETF에서는 너무 부담스러운 수준이며, 운용규모가 성장하지 못하는 큰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 현재 주가는 20,000원대로 상장 후 2년이 안되는 기간동안 약 100%의 성장을 보이며 연평균 50%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에 편입되는 대만주식들은 대만환율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운용전략

 

KODEX

▶ ETF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가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 추종지수 구성전략에 따라 언제든지 현재 구성종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추종지수인 한국대만IT프리미어 지수는 국내상장 ETF임에도 S&P에 의해 만들어진 지수이며, S&P는 MSCI와 함께 전세계의 대부분의 ETF 추종지수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 S&P가 만든 지수들은 국내에서 만드는 지수들 보다 더욱 효율적이지만, 단점으로는 국내운용사에서 S&P에 지수사용을 위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함으로 운용수수료(운용보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KODEX

▶ 한국대만IT프리미어 지수에 포함 될 종목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 S&P에서 지수를 관리하고 있기때문에 글로벌산업분류 기준인 GICS에 의해 IT와 Communication Services 두 섹터에 속한 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합니다.

 # 대부분의 종목은 개별주식 선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투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 중 시가총액 25억달러 이상인 종목만으로 지수를 구성하게 되며, 지수구성 비중은 시가총액비중으로 산정합니다.

 

▶ 단, 리벨런싱 등에 의해 신규종목으로 편입되기 위해서는 시총 27.5억달러 이상이어야 하며, 기존종목이 시총 22.5이하가 되면 지수에서 제외됩니다.

 # 25억달러 ± 10%의 여유를 주고있기 때문에 10% 버퍼룰이라 합니다.

 

KODEX

▶ 지수의 정기변경은 연 2회 진행하며, 정기변경 시 20%와 60%의 비중상한을 적용합니다.

 

▶ 한국대만IT프리미어 지수의 특이한 점은 정기변경 외에도 3월과 9월 비중상한을 적용하여 비정기 리벨런싱을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 3월과 9월에는 종목별 비중상한만을 적용하며, 비중상한 외의 다른 종목들에 대해 리벨런싱은 하지 않으므로 정기 리벨런싱과 분명 차이는 있습니다.

 

▶ 비중상한을 적용하는 리벨런싱은 고가매도 저가매수를 하는 기본적인 전략이며, ETF가 변동성을 줄이고 중장기 투자를 하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항상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구성종목

 

▶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과 비중입니다.

 

▶ 정기 리벨런싱에도 TSMC가 비중 21%로 비중상한인 20%를 초과하였으므로, 다음분기까지 주가가 빠지지 않는다면 비중상한 적용을 위한 비정기 리벨런싱이 진행될 것입니다.

 

▶ TSMC와 삼성전자가 ETF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를 초과하고 있으며, 한국과 대만에서 두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 또한, 두 기업에 너무 비중이 크다보니 TSMC와 삼성전자의 주가가 ETF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리스크를 분산하는 ETF관점에서는 조금 부정적인 요소지만, 지수운용전략을 종목당 20% 비중상한을 적용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 전세계 비메모리 반도체 생산 점유율 1위 기업

 #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사훈으로 전세계 비메모리 반도체 생산(파운드리) 시장을 장악한 기업 

 # 전세계 파운드리 점유율 세계 1위 TSMC

 

■ MEDIATEK(미디어택)

 # 대만의 반도체 설계(펩리스) 업체

 # 반도체 설계기준 세계 4위 기업이며, 모바일 반도체 칩셋 설계에서는 퀄컴의 뒤를 이어 세계 2위

 

주가변동 추이

 

▶ 코스피지수와 비교한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의 주가변동입니다.

 

▶ 국내기업이 ETF 자산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코스피 지수와 유사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대만의 TSMC는 2020년 가장 우수한 종목 중 하나였기 때문에 코스피지수 대비 초과수익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입니다.

 

▶ 또한 2020년 말 ~ 2021년 초,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는 반도체산업 초호황이 기대감으로 반도체의 가장 대표적인 삼성전자와 TSMC의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연일 갱신하며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 주가를 엄청나게 끌어올렸습니다.

 

▶ 반도체산업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이라면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는 언제나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Summary

 

▶ TSMC와 삼성전자 단 2기업으로 정리되는 ETF

▶ TSMC, 삼성전자 외에도 카카오 네이버 및 대만의 유망한 IT기업들이 다수 포함

 

▶ 운용수수료 0.55%는 너무 부담스러운 운용수수료이지만,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를 대체가능한 ETF는 없을 것

 

▶ 운용수수료가 부담된다면 삼성전자와 미국에 상장된 TSMC 주식을 각각 매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TSMC는 대만에 상장되어 있지만 미국에도 ADR로 상장되어 있음

 # 해외주식시장 ADR, EDR, GDR 이란? (Feat, 주가에 미치는 영향)

 

 

Another ETF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 투자결정 전 필수 확인사항!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