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자산배분전략

포트폴리오 세부배분현황 / 상관관계 / 채권듀레이션 확인방법

by 직장인 K군 2020. 8. 3.

 

INTRO

 

포트폴리오를 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관관계와 배분현황들은 대부분 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처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투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일 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Portfolio Visualizer를 통해 포트폴리오의 세부배분현황과 상관관계, 채권듀레이션을 확인방법입니다. 

# 이외에도 Portfolio Visualizer를 통해 MDD / CARG / 인플레이션율 등 수많은 정보를 확인가능하니 직접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Portfolio Visualizer

Monte Carlo Simulation Run Monte Carlo simulations for the specified portfolio based on historical or forecasted returns to test long term expected portfolio growth and survival, and the capability to meet financial goals and liabilities. Monte Carlo Simul

www.portfoliovisualizer.com

Main Story

 

Portfolio Visualizer

 

 

▶ 메인화면입니다. Backtest Portfolio에서 Asset Allocation 혹은 Portfolio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Asset Allocation은 자산군 배분이며, Portfolio는 ETF혹은 종목을 선택하여 실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Asset Allocation

 

 

▶ Asset Allocation 화면입니다. 각 자산군을 선택한 후 비중을 입력하고 Analyze를 누르면 자산배분결과가 아래와같이 나타납니다.

 

▶ 예시를 위해 미국주식/장기채/TIPS/금으로 각각 25% 동일비중으로 배분하였습니다.

 

▶ 위와같이 배분할경우 TIPS의 데이터가 2001년 이전 데이터가 없으므로 2001년부터 자산배분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 자산군별 상관관계 확인을 위해서는 Asset으로 이동하면 아래와같은 데이터가 나옵니다.

 

▶ 각 자산군별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Backtest기간동안의 데이터를 통해 나타납니다.

 

Backtest Portfolio

 

▶ 메인화면에서 Backtest Portfolio를 통해 실제 포트폴리오 배분을 결과를 보기위한 예시입니다.

 

▶ VTI / TLT / EDV / SPTL을 각각 동일비중으로 배분하였으며, 미국주식의 Ticker를 입력하면 미국주식을 통해서도 자산배분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의 세부배분현황과 듀레이션등의 정보를 위해 Exposures로 이동하면 됩니다.

 

Exposures중단화면을 통해 각 ETF의 수수료를 확인가능합니다. 또한 채권의 경우 듀레이션이 함께 나옵니다.

 

 Exposures의 하단에서는 포트폴리오 세부배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주식을 포함하는 경우 대형/중형/소형주 배분부터 각 섹터별 비중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채권ETF를 포함한 경우 채권의 신용등급과 만기일까지 남은기간에 따른 비중에 대한 정보 또한 확인가능합니다.

 

▶ Assets로 이동하면 각 ETF별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mmary

 

▶ Portfolio Visualizer를 통해서는 수많은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harp Ratio Sortino Ration 등 어려운 지표들부터 은퇴자금으로 활용시 매년 얼마만큼 빼서 쓸수있는지 등 손으로 계산하기 복잡한 데이터들까지 제공합니다.

 

▶ 직접 활용해보시면 금방 배우니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