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미국 소프트웨어 ETF 리스트 총정리

by 직장인 K군 2021. 10. 29.

 

INTRO

 

미국의 경제를 글로벌 1위로 만든 분야는 다름아닌 소프트웨어입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제조업산업과 다르게, 경기에 따른 변동성이 낮고 성공적인 소프트웨어는 엄청난 가격경쟁력을 지니기 때문에 불황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죠.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섹터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소프트웨어 ETF는 단 3종밖에 되지 않습니다. 3종의 소트프웨어 ETF중 어떤 ETF가 가장 매력적일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반도체 ETF 리스트 [레버리지 & 인버스 포함]

Ticker Name Issuer Expense
Ratio
AUM Dividend
Yield
IGV iShares Expanded
Tech-Software Sector ETF
Blackrock 0.43% $6.45B 0.23%
XSW SPDR S&P Software & Services ETF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0.35% $603.91M 0.23%
PSJ Invesco Dynamic Software ETF Invesco 0.56% $473.92M 0.27%

 

1. IGV

▶ 미국 소프트웨어 ETF중 가장 규모가 큰 ETF인 IGV입니다.

 

▶ IGV는 북미(미국 + 캐나다)의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이며, 각 종목별 비중은 시가총액비중을 따라 구성하되 최대비율은 8.5%로 제한하여 리스크관리를 합니다.

 

▶ IGV에서 캐나다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단 1%밖에 되지않아, 사실상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IGV는 미국에 단 8개밖에 되지않는 QQQ를 아웃퍼폼한 ETF중 하나입니다.

 # 미국 QQQ ETF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 ETF 리스트

▶ IGV의 구성종목 TOP10입니다.  MS, 세일즈포스, 어도비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MS와 어도비는 설명이 필요없는 기업이며, 세일즈포스는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지 않지만 비즈니스에는 없어서는 안될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 3기업외에도, 인튜이트(세무, 회계), 오라클(비즈니스), 서비스나우(비즈니스), 오토데스크(건설, 3D 산업 등) 등 각 산업에 있어 독과점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들입니다. 

 

▶ TOP10에는 올라오지 못했지만, 도큐사인, 데이터독, 스플렁크, 지스케일러 등 내놓라하는 SaaS기업들은 모두 포함되있습니다.

 

▶ IGV의 특징이라면, 블리자드(게임), EA(게임), 징가(부동산), 스냅(카메라&SNS)을 포함하며 소프트웨어의 노출범위를 넓게 가져갑니다.

 

▶ 돈을 잘 버는 기업들을 선호한다면 IGV만한 ETF가 없습니다. 안정적인 매출과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면서 높은 성장성가지 가진 기업들이 바로 소프트웨어 기업들이기 때문이죠.

 

▶ IGV가 가진 리스크라면, 높은 운용수수료와 높은 PER입니다. 연간 0.43%의 수수료는 장기투자에 아쉬운 요소입니다. 게다가 IGV의 벤치마크 인덱스의 PER은 약 57배입니다.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높은 벨류에이션이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일 듯합니다.

# IGV ETF 자세한 정보 : 미국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으로 구성된 ETF

2. XSW

▶ State Street에서 운용하는 XSW입니다.

 

▶ IGV가 소프트웨어 ETF의 가장 표준이라면, XSW는 IGV보다 넓은 범위의 소프트웨어 기업을 구성하는 ETF입니다.

 

▶ 소프트웨어 기업들로만 ETF를 구성하게 되면, 특정 산업군에만 매우 집중적인 포트폴리오가 구성됩니다. 게다가 대형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압도적인 시가총액을 보유하기떄문에 몇몇 기업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집니다. XSW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묶은 ETF입니다. 각 종목별 비중은 동일비중으로 구성하여 더 넓은 분산효과를 가져다줍니다. 

▶ XSW는 총 180여개 기업에 투자합니다. IGV가 110여개 기업으로 구성한 것에 비해 상당히 많은 종목수이죠.

 

▶ XSW의 리스크라면, 보다싶이 소형주에 대한 비중이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TOP10종목 중 들어본 기업의 수는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 XSW는 직접 매수하는 것보다, 최근 강한 모멘텀을 가진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는데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XSW의 각 종목들은 평균 0.55%정도의 비중을 가져야합니다. 상위 10종목은 최근 소프트웨어 기업 중 주가 상승세가 뚜렷한 기업들입니다.

 

3. PSJ

▶ 미국 소프트웨어 ETF중 가장 작은규모의 ETF인 PSJ입니다.

 

▶ 높은 운용수수료와 낮은 운용규모의 ETF는 왠만하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PSJ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실적과 주가모멘텀 등을 기반으로 30개 기업을 선별하여 구성하는 ETF입니다. 액티브 ETF는 아니지만, 액티브 ETF와 비슷한 운용전략을 보유한 ETF입니다.

▶ PSJ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인 HubSpot은 시가총액 약 40조 가량 되는 작은기업입니다.

 # 미국시장기준 잡주지만, 코스피 기준 현대차&기아차 정도의 규모 기업입니다.

 

▶ 구성종목들과 비중만 보더라도 액티브 ETF에 가까운 구성이라 판단됩니다. 구성종목 중 로블룩스가 눈에 띄네요. 

 

Summary

▶ 소프트웨어 ETF는 IGV가 독보적!

 

미국 금융주 ETF 리스트 총정리

미국 리츠 ETF 총정리 및 추천

미국 반도체 ETF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