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IGV ETF, 미국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으로 구성

by 직장인 K군 2020. 9. 3.

 

 

INTRO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와 같은 기업들은 독점적인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있습니다.

 

우리가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수많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혀줄 것입니다.

특히, 윈도우/어도비/오토캐드/ERP와 같은 몇몇 프로그램들이 없다면 업무에 큰 차질이 발생할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 IGV입니다.

 

 

 

 

 

 

Main Story

 

iShares Expended Tech-Software Sector ETF(IGV)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P North American Expanded Technology Software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1.07 $5.70 Billion 0.46% $334.52 ('20.09.03) 0.08%

▶ 세계 3대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의 iShares에서 운용하는 IGV는 북미(미국+캐나다)의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2001년에 상장하여 운용규모가 작은편은 아니며, 1주당 가격이 $300를 넘어가는데 일평균 67만주가 거래될정도로 매우 유동성있는 ETF입니다.

 

▶ 배당금은 거의 0%이며, 대부분의 기술기업들이 배당금이 적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듯 싶습니다.

    # ETF 상위종목이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들로 구성되있습니다.

 

▶ 운용수수료는 0.46%로 매우 높은편이라 생각됩니다. 수수료에 가장 강점이 있는 운용사는 Vangaurd지만 iShares도 Core시리즈를 통해 수수료를 낮추는 경우가 많은데 높은 수수료는 약간 아쉬운점인 것 같습니다.

 

IGV 운용전략

 

iShares

▶ IGV는 북미(미국+캐나다)의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합니다.

 

▶ IGV에 포함될 수 있는 섹터는 application software, systems software, home entertainment software, service software등입니다. 섹터 분류는 CIGS를 따릅니다.

    # 특히, 2018년 Activision Blizzard, EA, Snap, Take-Two Interactive, and Zynga 등이 Communications Services sector로 편입되어 IGV에 포함되었습니다.

 

S&P Dow Jones Indices

▶ IGV는 분기별로 리벨런싱을 합니다.

 

▶ ETF를 구성하는 기업들의 비중은 시가총액비중을 적용하며, 특정조건에 따라 비중상한을 제한합니다.

    # 단일기업의 비중은 8.5%로 제한합니다.

    # 구성비중이 4.5%를 넘는 기업들의 비중총합은 45%를 넘지 못합니다.

 

▶ 개인적으로 ETF 리벨런싱 시 비중의 상한을 제한하는 ETF가 매우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 비중의 상한을 제한하게되면, 리벨런싱 시 주가가 많이오른 기업의 비중을 낮추기 위해 해당기업을 매도하고 많이 오르지 못한 기업을 저가에 매수하는 기회가 되며, 전반적인 리스크분산의 효과를 지닙니다. 

    # 비중 상한을 적용하는 대표적인 ETF가 바로 QQQ이죠

    # [미국 ETF] QQQ vs SPYG, SPYG는 QQQ를 대체할 수 없다!

 

IGV 구성종목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 IGV가 미국과 캐나다의 기업에 투자하지만, 캐나다의 비중이 매우 적습니다. 사실상 미국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섹터비중은 어플리케이션/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약 90%를 차지하며, 게임과 같은 Interactive Home이 약 10%이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구성 상위 TOP10입니다. IGV는 총 103개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최근 매우 핫한기업인 SalesForce가 10%, Adobe 9%를 구성하고있습니다. 8.5%캡을 적용하였지만 그 이상 주가가 상승하여 상한을 초과하였습니다. 리벨런싱 시 비중을 8.5%로 제한하며 매도 수익으로 주가가 낮아진 기업을 보유할 것입니다.

 

□ Salesforce

    # 고객관리 솔루션 제공 기업

    # S&P500의 500개 기업중 약 450여개 이상을 자신의 소프트웨어 고객으로 보유한 기업

    # 국내기업중에도 Salesforce의 고객이 아닌 기업이 매우 적음

 

□ Adobe

    # 포토샵/동영상편집/서류관련 소프트웨어 제공

    # 더이상 소프트웨어 개발보다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협업에 집중

    # 회사PC에 어도비 프로그램이 없는 곳을 찾기 힘듬

 

□ AutoDesk

    # 오토캐드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며 2차원 3차원 디자인 프로그램 제공

    # 설계 및 기술관련 직무의 필수 프로그램

    # 사실상 대체될 수 없는 프로그램을 보유

 

▶ MS는 설명이 필요없는 기업이며, 블리자드와 EA는 게임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입니다.

    # 오라클은 JAVA와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세계 2위 소프트웨어 기업이자 미국사람들에겐 모를수 없는 기업이라고 하는데 저는 한국인이라 잘 모르겠네요 :D

 

 

 

 

 

 

IGV 주가변동 추이

 

IGV / SPY / QQQ

▶ 주가변동을 보면 IGV가 SPY를 압도하며 QQQ와 견줄정도의 실적을 보이고있습니다.

 

▶ 2008년 하락폭 이후 2014년 정도까지 SPY와 비슷한 실적을 보이다, IT기업이 본격적으로 떠오르는 2013~2014년부터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였습니다. 

 

▶ 소프트웨어라는 독점적 기업들이 모여있는 ETF이다보니 향후 경제침체가 지속된다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주가하락을 제한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IT계의 필수소비재 같은 느낌의 ETF입니다.)

 

Summary

 

▶ 소프트웨어 기업을 모아놓은 ETF

▶ 매우 높은 수수료가 아쉽지만, 주가성장이 모든것을 커버해주며, 기업비중상한을 적용하여 매우 효율적으로 운용 됨

 

Another ETF

[미국 ETF] 증시 상승의 주역 IT, 기술주 ETF 비교 (XLK vs VGT)

[미국 ETF] 전세계 IT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IX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