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사이버 보안 ETF 3종 비교 CIBR IHAK HACK

by 직장인 K군 2021. 2. 18.

INTRO

5G는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IOT, 클라우드의 기반이 되는 산업입니다.

 

5G로 인해 우리 주변에는 방대한 데이터가 날아다니게 되며, 각각의 데이터에 대한 보안은 너무나도 중요한 사항이죠.

 

자율주행 중 해킹은 안전사고로 이어지며, 클라우드의 해킹은 개인정보 및 국가와 기업의 핵심정보 유출 등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5G가 성장할수록 사이버 보안에 중요도는 높아질것이며, 확실한 보안체계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은 그 어떤 기업보다 큰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을 것이지만, 보안관련 기업들이 하는 사업은 일반투자자들이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내용이죠

 

이때 필요한 것이 ETF이며, 사이버 보안 ETF 대표 3종 CIBR IHAK HACK의 비교입니다.  

 

Main Story

 

사이버보안 ETF [Cybersecurity]

  CIBR IHAK HACK
운   용   사 First Trust iShares (BlackRock) ETFMG
상   장   일 2015.07 2019.06 2014.11
운용수수료 0.60% 0.47% 0.60%
운 용 규 모 $3.70 Billion $374.91 Million $2.25 Billion
일평균거래량 $36.41 Million $6.54 Million $18.27 Million
주 당 가 격 $45.33 $41.85 $60.64
배   당   률 1.08% 0.38% 1.05%
보유종목수 40 44 62

▶ 미국에 상장한 사이버보안 ETF는 CIBR IHAK HACK 3종류가 있습니다.

 

▶ 세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는 세계최대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이 First Trust나 ETFMG보다는 더욱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HACK ETF는 전세계 최초로 사이버보안 ETF이며, 이후 CIBR과 IHAK이 각각 상장하였습니다.

 

▶ 운용규모에서는 CIBR과 HACK이 후발주자인 IHAK보다 운용수수료가 높음에도 더 큰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운용규모에 따라 일평균 거래량 역시 활발히 거래되고 있습니다.

 

▶ 1주당 가격은 세 ETF가 모두 저렴하여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보유종목수는 CIBR과 IHACK이 40종목대를 보유하여 두 ETF는 서로 유사한 종목을 보유했음을 예측가능합니다.

 

▶ 현재는 사이버보안의 중요성보다 데이터를 활용한 산업의 성장에 더욱 초점에 맞춰져 있기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 세 ETF중 운용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BlackRock의 IHAK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 다만, 운용규모가 너무 작다는 점은 긍정적인 측면은 아닌것은 분명합니다. 

운용전략

 

▶ CIBR의 투자대상은 주요 투자대상은 전세계의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 기업이지만, 일부 항공&방산 기업들도 포함됩니다.

 

▶ CIBR의 특징은 종목비중 산정에 있어 유동성가중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CIBR이 각 종목에 대해 유동성가중방식으로 비중을 산정함으로서, IHAC이나 HACK보다 상대적으로 소형주의 비중이 높아지게됩니다.

 

 

▶ IHACK의 주요 투자대상은 전세계 신흥국과 이머징마켓의 사이버보안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며, 각 기업의 수익 중 50%이상이 사이버보안 관련 수익이어야 합니다.

 

▶ IHACK 역시 사이버보안 관련 기업이 가장 주된 투자대상이지만, 일부 항공&방산, 네트워크 장비 기업 등을 포함합니다.

 

IHACK의 각 종목들의 비중은 시가총액비중으로 구성되지만, 각 기업의 비중은 4%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HACK의 주요 투자대상은 사이버보안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기업과 사이버보안 서비스 관련기업입니다.

 

▶ HACK의 특징은 IT기술기업에 보다 초점을 두었다는 점이며, 특히 일반적인 펀드에는 포함되지 않는 소형 IT기업을 일부 편입하여 보유합니다.

 # 보유종목이 CIBR과 IHAK보다 많은 이유가 되겠네요.

 

HACK을 구성하는 각 종목의 비중은 전종목 동일비중으로 구성합니다.

 

구성종목

 

CIBR(좌) IHAK(중앙) HACK(우)

▶ CIBR IHAK HACK, 3ETF의 상위 보유종목입니다.

 

▶ IHAK의 구성종목과 비중이 가장 STANDARD한 비중이며, 사이버보안 산업의 성장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비중일 것입니다.

 

▶ IHACK에 비해 CIBR은 일부 소형주의 비중이 소폭 높게잡혀있으며, HACK은 전종목 동일비중으로 구성하여 성장세가 강한 종목의 비중이 높게잡혀있습니다.

 

▶ CrowdStrike는 세계최고의 보안회사라 자부하며, 정부기관을 주요 고객사로하는 기업입니다. 이외에도 보안관련하여유망한 기업들인 Zscaler, Splunk, Sumo Logic, DucuSign 등이 각 ETF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CIBR / IHAC / HACK

▶ 세 ETF의 주가변화입니다.

 

▶ 사실상 세 ETF모두 동일한 변동성을 지니고있으며, IHAK의 수익률이 소폭 높지만, 이정도 차이는 큰 의미있는 차이는 아니라 판단됩니다.

 

▶ 사이버보안 섹터의 경우 각 기업의 사업이 데이터에 대해 어떤방식의 보안솔루션을 제공하는지에 관한 내용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우며, 각 기업의 사업이 어느정도 차별성을 가진 보안솔루션인지 전문분야가 아니면 판단하기 때문에 ETF로 접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Summary

 

▶ 사이버보안 ETF 3종

▶ 5G 데이터를 활용하는 산업이 성장할 수록 중요성이 부각되는 섹터

 

▶ 다만, 단기적으로 시장의 분위기는 데이터산업의 보안보다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때문에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 

 

Another ETF

PLAT ETF, 플랫폼 기업 투자

SUBZ, 글로벌 스트리밍 액티브 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