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USMV ETF, 저변동성 장기투자 종목 구성 상품

by 직장인 K군 2020. 6. 25.

 

 

INTRO

 

장기투자에서 꾸준한 수익을 얻는방법 중 하나는 바로 변동성을 최대한 낮추는 것입니다.

 

관련글 : 주가 변동성과 수익률의 관계(Feat. 변동성을 줄여야 돈버는이유)

 

변동성을 낮은 종목으로 지수를 구성하는 ETF, USMV입니다.

 

 

Main Story

 

iShares Edge MSCI Min Vol USA ETF (USMV)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MSCI USA Minimum Volatility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1.10 $34.31 Billion 0.15% $59.57 ('20.06.25) 2.11% (분기배당)

 

▶ iShares에서 2011년에 상장한 USMV는 변동성이 낮은 종목만으로 지수를 구성한 ETF입니다.

▶ 운용수수료는 0.15%로 낮은편에 속하며, 배당금은 2%대를 유지하고있습니다. 

▶ 운용규모에서도 상위권에 있는 ETF이며, 1주당 가격도 낮은편이여서 유동성있게 운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운용방법 : MSCI USA Minimum Volatility Index

 

출처 : MSCI

▶ USMV는 저변동성 전략의 성과를 목표로합니다.

▶ 지수구성은 미국의 대형주와 중형주 중 선별하여 구성합니다.

▶ 해당 인덱스는 미국지수와 비교하였을때, 역사적으로 낮은 베타값과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출처 : MSCI

▶ 인덱스 구성방법으로는 MSCI의 Barra Optimizer를 통해 종목을 구성하여 선정합니다

▶ Barra Optimizer는 Portfolio운용을 위해 만든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MSCI에 최적화된 리서치팀과 전문가가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USMV 구성종목

 

▶ 구성종목으로는 T-mobile / 맥도널드 / MS / Visa / Verizon / Pepsi 등 우리주변에서 많이 소비되는 종목들이 상위를 구성하고있습니다.

 

▶ 소비재종목들은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낮고, 방어적인 성향이 강한 결과가 반영된 결과로 생각됩니다.

 

▶ 구성섹터는 Cyclical(주기적)과 Non-Cyclical(비주기적)을 포함한 소비재섹터와 금융섹터의 비중이 가장 크게 포함되있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USMV / SPY

▶ USMV는 SPY를 꾸준히 따라가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 확실히 변동성은 더욱 낮은 결과를 보이지만, 대부분의 저변동성 전략의 단점인 상승장에서 따라가지 못하고 비교적 뒤쳐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MV도 마찬가지 결과를 보입니다.

 

▶ 시장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횡보하는 구간에서는 저변동성 전략이 상대적으로 더욱 효과적입니다.

 

Summary

 

▶ 장기간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성과를 보이는 ETF 

▶ 저변동성 주식만으로 시장을 뛰어넘는 성과를 만들긴 쉽지 않음. 

 

 

Another ETF

[미국투자] 모든 종류의 채권을 보유하는 채권집합체 ETF (AGG)

[미국투자] 60:40 전통적자산배분으로 최고의 장기투자 ETF (AOR)

[미국투자] 주식/채권 자산배분을 적용한 ETF (AOK, AOM, AOR, AO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