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IPAY ETF, 전자결제 관련주 전세계로 투자하자!

by 직장인 K군 2020. 6. 21.

 

 

INTRO

 

언텍트시대, 가장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수많은 산업이 각광을 받겠지만, 그 기반에는 전자결제가 빠질 수 없을 것입니다. 전자결제가 없다면 결제가 불가능 하진 않겠지만, 집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전세계 결제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IPAY입니다. 

 

 

Main Story

 

ETFMG Prime Mobile Payment ETF (VNQ)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Prime Mobile Payment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5. 07 $0.72 Billion 0.75% $49.54 ('20.06.20) -

 

▶ ETFMG라는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IPAY는 전자결제에 관한 전세계 기업을 편입하는 ETF입니다.

▶ 운용규모는 테마관련 ETF가 대부분 규모가 크지않기 때문에 IPAY역시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 운용수수료가 0.75로 매우 높은편이며, 0.75%는 일부 원자재ETF 수준입니다.

▶ 배당관련해서, 2019년도에 배당금은 없었으나 2018년도까지는 지급되었습니다. 배당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아래내용에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운용전략

 

 

▶ IPAY는 결제관련된 전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매우 간단한 컨셉이지만, 각 기업에 대한 투자비율은 매우 복잡하게 구성합니다.

 

 

▶ 벤치마크인 Prime Mobile Payment Index의 지수구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결제와 관련하여 선정한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새롭게 가공하여 새로운 투자비중을 만들어내는 방법인데 내용이 조금 복잡하기도 하고 정확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있어 어떤기준으로 투자비율이 산정되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 Index구성을 위한 기업선정은 1~4에 해당하는 기업을 편입합니다. 모두 결제와 관련한 산업의 기업임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IPAY 구성종목

 

 

▶ IPAY의 구성종목은 총 40여개로 구성하며, Paypal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 Visa의 시가총액이 Paypal의 시가총액보다 약 2배이상 큰데 편입비중이 Paypal이 더 많은 이유가 바로 시가총액비중으로 지수비중을 구성하지 않았기 떄문입니다.

 

 

▶ 전세계 결제관련기업을 모두편입함을 확인가능합니다. 미국의 70%이상이 집중되어있어 사실상 Global ETF라고 하기 애매한 수준입니다.

 

IPAY 주가변동 추이

 

IPAY / SPY

 

▶ IPAY의 주가는 S&P500을 크게 상회하였습니다.

최근 낙폭이 더욱 커보이지만, 조정받은 비율만 본다면 낙폭은 비슷한수준입니다. 2016년을 기준으로 한 %그래프 이므로 낙폭이 더욱 크게보이는 것입니다.

 

▶ 최근 반등장에서 반등폭은 생각보다 아쉬운 실적을 보였습니다. 언택트의 중심에 있는 테마인데 반등폭이 S&P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한두기업의 큰 성장이 ETF 전체를 이끌기 어렵다는 단점일 것입니다.

 

배당기록

 

 

▶ 2016년부터 꾸준히 배당을 지급해오는 듯 하였지만, 배당이 매우 드문드문 나오고있습니다. 

▶ Visa나 MasterCard같은 꾸준한 배당기업이 있음에도 아쉬운 배당이 아닐수 없습니다.

 

Summary

 

▶ 결제와 관련한 테마에 집중엔 ETF

▶ 테마 컨셉은 매우 괜찮으나, 운용수수료 배당등이 모두 아쉬우며 운용전략 역시 확실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워 투자가 꺼려짐. (F. 모르는것엔 투자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Another ETF

[미국투자] S&P 중형주 vs 소형주 ETF 비교 (IJH vs IHR)

[미국투자] 전세계 이머징시장을 대표하는 ETF 2종 (VWO vs IEMG)

[미국투자] 스타트업 유니콘기업 공개투자(IPO) ETF (FPX vs IPO)

[미국투자] 초대형 미국 S&P500 TOP50 ETF (XLG)

[미국투자] 대형성장 Growth ETF 비교 (IVW vs VOOG vs SPY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