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AGG ETF, 모든 종류의 채권을 보유하는 채권집합체

by 직장인 K군 2020. 6. 2.

 

 

INTRO

 

채권의 종류에는 국가에서 발행한 국채, 회사에서 발행하는 회사채 이외에도 주택을 담보로한 MBS 등 수많은 채권등이 있습니다. 국채의 장점은 매우 안전하지만, 수익률이 낮다는 것이죠. 회사채/MBS등은 수익률은 비교적 높지만, 위험성이 높습니다.

 

초저금리시대, 미국 단기채 금리도 0%에 근접하며 30년물 채권금리가 2%도 안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국채/회사채/MBS등 모든 채권을 섞는다면, 리스크와 수익률을 중간정도로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내 모든 채권을 보유하는 ETF, AGG입니다.

 

 

Main Story

 

iShares Core US Aggregate Bond ETF (AGG)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Bloomberg Barclays US Aggregate Bond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3.09 $72.95 Billion 0.04% $117.37 ('20.06.02) 2.47%

 

▶ BlackRock에서 운용하는 AGG는 여러종류의 채권을 모아놓은 ETF이며, 모든 채권 ETF중 가장 큰 규모로 운용되는 상품입니다.

 

출처 : iShares

▶ 운용수수료는 0.05%이지만, 2026년 1월 30일까지 0.01%를 공제하여 0.04%로 운용됩니다.

 

운용전략

 

 

AGG가 편입하는 채권의 종류는 미국 국채/ Federal Agency / CMBS / ABS / 투자등급 회사채 입니다.

    # Treasury : 미국 국채 (Treasury Bond)

    # Agency : 연방정부 채권 (Federal Agency Bond)

    # CMBS : 상업용부동산 대출담보 채권 ( Commercial Mortgage Backed Security)
        ☞ 상업용 부동산을 담보로 빌려준 대출채권을 기초로 하여 발행하는 채권

    #  ABS : 자산유동화 채권 (Asset Backed Security)
        ☞ 자산을 담보로 빌려준 대출채권을 기초로 하여 발행하는 채권

    # 투자등급 회사채 : 신용등급 BBB-이상 회사채권

 

AGG 구성종목

 

 

▶ MBS와 미국 국채가 상위 비율을 대부분 차지하고있습니다. 30년물 국채가 1%대인점을 감안하면 30년 3%의 MBS의 이자는 매우 매력적입니다.

 

▶ ETF의 대부분을 국채/MBS이며, 20%이상의 회사채를 보유합니다.

 

 

▶ 채권의 70%이상이 AAA등급이며, 거의 모든 채권이 투자등급채권 BBB이상으로 구성됩니다.

▶ 1년미만 초단기채권부터 20년이상의 장기채권까지 두루 보유하고있는 것 역시 확인가능합니다.

 

 

▶ AGG의 듀레이션은 5.50으로 매우 짧은편이며, 듀레이션이 짧기때문에 변동성이 매우 낮을 것으로 에측됩니다.

▶ 듀레이션이 5.5인 단기채인데, 2.5%대의 배당률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 1~3년물 ETF [미국투자] 금리 하락의 시대, 적금대체 미국단기국채 ETF(SHV, SHY)

 

 

AGG 주가변동 추이

 

AGG / SHY

 

▶ 초단기채보다 변동성은 높지만, 분명 수익률 역시 더욱 높습니다. 초단기채의 변동성이 매우 낮다는 것을 감안하여 본다면 AGG의 주가 변동자체가 그렇게 크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Summary

 

▶ 모든 채권을 섞어놓아, 채권의 기준이되는 ETF

▶ 적금대체로 충분히 활용해도 나쁘지 않지만, 언제나 투자는 신중히!

 

 

Another ETF

[미국투자] 미국 종합국채 ETF (GOVT)

[미국투자] 20년 장기국채 ETF (TLT vs SPTL)

[미국투자]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ETF (HY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