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VTV SPYV VLUE, 저평가 가치주 ETF 3종 비교

by 직장인 K군 2020. 11. 17.

 

 

INTRO

 

가치주란, 기본적으로 기업가치대비 저평가된 주식들입니다.

 

기술주가 매우 높은 벨류를 받아 엄청난 성장을하는 기간동안 소비재/통신/금융 등의 섹터들은 꾸준한 매출에도 주가성장은 실망스러워 가치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죠.

 

가치주 관련 ETF는 매우 많습니다. 대표적인 가치주 ETF인 VTV SPYV VLUE의 비교입니다.

Main Story

 

VTV SPYV VLUE

 

  Vanguard Value ETF
(VTV)
SPDR Portfolio S&P500 Value ETF
(SPYV)
iShares MSCI USA Value Factor ETF
(VLUE)
운   용   사 Vangurad State Street SPDR BlackRock iShares
상   장   일 2004. 01 2000. 09  2013. 04 
운 용 규 모 $56.63Billion $6.42Billion $8.01Billion
운용수수료 0.04% 0.04% 0.15%
주 당 가 격 $114.26 $32.99 $81.69
배   당   률 2.82% 2.59% 2.68%
일평균 거래금액 $220.31Million $70.99Million $67.68Million

▶ 세계 3대운용사인 뱅가드, State Street, 블랙락에서 운용하는 가치주 ETF들입니다.

    # 미국 ETF중 가치주 ETF는 약 72개가 상장되어있습니다.

    # 각 운용사별로 대형가치주 / 소형가치주 / 가치성장주 등 매우 다양한 컨셉으로 상장되있습니다.

    # VTV SPYV VLUE는 국내투자자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ETF입니다.

    # 이외에도 가치주 ETF는 IWD / IVE / IWN / IUSV 등 꽤 많은 ETF가 있습니다.

 

▶ 운용규모로 보았을때, VTV는 가치주 ETF중 가장 큰 운용규모로 운용되는 ETF이며, SPYV와 VLUE 역시 가치주 ETF 중 운용규모 10위권의 매우 큰 규모의 ETF입니다.

    # SPYV는 SPDR에서 운용하는 가치주 ETF중 최대규모

 

▶ 운용수수료는 VTV와 SPYV가 0.04%로 매우 저렴한 운용수수료를 받아갑니다. 0.04%는 가치주 ETF중 가장 저렴한 수준입니다.

 

▶ 한주당 가격은 SPYV가 $30대로 매우저렴하며, VTV역시 $100대로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닙니다.

 

▶ 배당률기준으로 VTV가 2.84%를 지급하며 가장 높은 배당률을 기록중입니다.

    # 운용수수료까지 저렴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매력적입니다.

 

▶ 거래량은 일평균거래대금 기준 가치주ETF의 대표인 VTV가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있습니다.

    # 거래량이 많을수록 거래물량이 많아 체결이 쉬우며, LP에 거래를 체결할 일이 적습니다.

 

운용방법

 

VTV / SPYV / VLUE 커버범위

 

▶ VTV는 미국주식의 상위 85%이내의 주식 중 가치주를 선정합니다.

    # 미국내 상위 85%는 사실상 Mid Cap까지 커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SPYV는 S&P500내의 대형 / 중형가치주를 선정하여 구성합니다.

    # VTV와 차이는 S&P500은 섹터별 기업수가 정해져있어, 시가총액이 높더라도 섹터순위에 못들경우 제외됩니다.

 

▶ VLUE 역시 대형 ~ 중형가치주를 포함하며, 각 섹터별 저평가된 주식을 선별적으로 선정합니다.

 

VTV / SPYV / VLUE 종목비중구성

 

▶ 각 ETF의 종목 구성비중은 EPS / 매출이익 / 수익 등 여러 지표를 산출하여 정합니다.

    # VTV와 SPYV는 시가총액비중을 기반으로하고 지표를 통해 산출한 스코어를 적용하여 비중을 정합니다.

    # VLUE는 지표를 통해 산출된 저평가스코어를 매우 적극 반영하여 비중을 산출하여 적용합니다.

구성종목

 

VTV(좌) SPYV(중앙) VLUE(우),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 VTV의 구성종목은 거의 시가총액비중과 동일하게 구성되있습니다.

    # 가장 기본적인 가치주 ETF이기때문에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다기 보다 현금흐름이 뛰어나며 안정적인 섹터 전체를 보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VTV는 330여개 종목을 보유합니다.

 

▶ SPYV의 구성종목은 VTV와 매우 유사하지만 꽤나 차이가 있습니다.

    # SPYV는 S&P500종목 중 가치지표를 통해 산출한 점수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였습니다.

    # J&J / JPM / P&G 등은 SPYV의 기준에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지 않았다고 판단된것으로 생각됩니다.

    # SPYV는 약 380종목을 보유합니다.

 

▶ VLUE는 VTV와 SPYV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가치평가를 통해 가치주를 선정하였으며, 구성종목도 매우 다릅니다.

    # 워렌버핏의 버크셔는 미국 가치주의 황제와 같은 위치를 지닙니다. 그러나 VLUE는 버크셔를 보유하지 않습니다.

    # 버크셔가 수많은 기업을 보유하고, 이를통해 매우 뛰어난 현금흐름을 보이지만, VLUE는 버크셔의 주가가 절대 저평가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실제로 버크셔 주가를 저평가됬다 판단하기에는.... :D)

    # VLUE는 최근 주가가 매우 많이 부진했던 AT&T와 인텔을 각각 약 7%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 가치주란,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것이라는 기본원칙에 가장 적합한 ETF이지 않나 싶습니다.

    # VLUE는 약 150종목을 보유합니다.

 

주가변동 추이

 

VTV / SPYV / VLUE

 

▶ 세 ETF의 주가변화입니다. VLUE가 상장한 2013년부터 비교입니다.

 

▶ 2013~2018년까지 VLUE는 가치주 평균이라 볼수있는 VTV보다 전체적으로 초과수익을 발생시켰습니다.

    # 그러나, 2018년 하락장과 2020년 하락장에서 VTV보다 더 큰 하락폭을 기록하며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높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PYV는 VTV보다 전반적으로 주가실적이 부진한 경향을 보입니다.

    # VTV보다 약 50종목가량 많이 보유했지만,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많이 없어보입니다.

 

Summary

 

▶ 가치주 ETF의 대표이자 평균 VTV

▶ 가치주 평균 + 알파를 추구하는 SPYV

▶ 진정한 가치주, 저평가 주식을 보유하는 VLUE

 

Another ETF

SFY ETF, 미국 상위 500기업 투자 수수료 0%!!

ESGU ETF, ESG 관련주 한번에 투자하는 방법

IGM ETF, 북미 기술기업에 투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