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SKYY ETF, 미래를 변화시킬 클라우드 산업

by 직장인 K군 2020. 12. 4.

 

 

INTRO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모든 기기를 통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클라우드 시장은 연평균 16% 성장하는 매우 유망한 산업이죠.

 

과거 클라우드 시장은 아무도 진입하지 않는 산업이였지만, 현재는 너무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시장에 달려들었습니다. 아마존, MS등 클라우드를 직접적으로 운용하는 기업뿐 아니라 클라우드를 보조하는 서비스산업에도 수많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수 많은 기업 중 어떤 기업이 클라우드 산업을 독점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ETF, SKYY는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Main Story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1.07 $5.72 Billion 0.60% $89.89 ('20.12.04) 0.19%

▶ First Trust에서 운용하는 SKYY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된 기업으로 구성된 ETF입니다.

    # First Trust는 각 섹터 및 여러 산업시장으로 구성하는 ETF를 다양하게 운영합니다. 다만, 운용보수가 높은편입니다.

 

▶ 운용규모는 50억 달러 대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지속적으로 운용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 운용수수료 0.60%는 너무 높은 운용수수료입니다. 주가상승분까지 고려한다면 연 1%이상의 수수료를 받아가게 될 것입니다.

    # 운용수수료보다 주가상승을 바라고 투자해야하는 ETF입니다. 장기간 시장의 성장에 배팅하는 상품이죠

 

▶ 현재주가는 $89대로 꽤나 가파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시장이 매우 호황인 점이 한몫하였습니다.

 

▶ 클라우드 산업의 시장은 아직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배당이 많은 기업은 많지않습니다. SKYY ETF역시 배당금이 적을 수 밖에 없죠.

 

SKYY운용방법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 Methodology

▶ SKYY가 추종하는 인덱스인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의 구성방법입니다.

 

▶ 인덱스에 포함되는 기업은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기업이며, 아래와 같은 기업으로 분류된 기업입니다.

    # IaaS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클라우드 서버, 네트워크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는 기업

    # Paas : Platform as a Services : 운영체계, 미들웨어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플렛폼을 제공해주는 기업

    # Saas : Software as a Services :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업

 

▶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업들 중, 일부 유동성 및 시가총액 등 일정기준에 미달되는 작은 기업들은 제외합니다.

 

 

▶ 인덱스의 각 기업별 비중구성방법입니다.

 

▶ 인덱스에 포함된 각 기업들은 IaaS / PaaS / SaaS 의 기업인지에 따라 각각 3 / 2 / 1점의 점수를 받아 비중을 결정합니다.

    # A라는 기업이 PaaS / SaaS에 속한다면 2점 + 1점을 받아 총 3점을 받습니다.

    # 인덱스 전체 기업이 받은 점수의 합산 중 A기업이 받은 점수의 비중대로 인덱스의 A기업 비중을 결정합니다.

 

▶ 단, 단일기업에 대해 4.5% 비중상한을 적용합니다.

 

▶ 리벨런싱은 3 / 6 / 9 / 12월, 연4회 분기별 진행합니다.

 

SKYY 구성종목

 

▶ SKYY가 보유한 상위 10종목입니다.

 

▶ 구글, 아마존, 알리바바, MS와 같은 클라우드를 직접 운용하고 서비스하는 기업들의 비중이 상위이며,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MicroStrategy

    # 비즈니스 분석, 모바일 플렛폼을 클라우드를 통해 운영

    # 최근 주가상승은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비트코인으로 인해 상승한것으로 분석됩니다

 

▶ KingSoft Cloud

    # 중국 킹소프트사의 자회사

    # 중국의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하는 기업 중 하나

 

▶ Mongo DB

    #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이며, SaaS기업의 대표

 

주가변동 추이

 

SKYY / SPY / QQQ

▶ SKYY의 주가상승입니다.

 

▶ S&P500을 매우 크게 상회하며, QQQ와 견줄한한 주가상승 폭입니다. 

 

▶ 클라우드라는 하나의 섹터가 가장 유망하다고 평가받는 나스닥 상위 100종목을 모아놓은 것과 비슷한 상승폭을 기록하는 점에서 주목해볼 만한 산업임은 분명해보입니다.

 

Summary

 

▶ 4차산업에 데이터센터와 함께 필수적인 요소

▶ 어떤기업이 독과점의 위치에 있는지 예측할 수 없음으로 ETF를 통해 접근하는게 효율적일 듯

 

▶ 다만 운용수수료가 너무 높은점은 아쉬움.

 

Another ETF

SIVR ETF, 은 실물 투자 SLV와 차이점은?

FDIS ETF, 너무 비싼 아마존 주가를 대체하는 방법

ESGU ETF, ESG 관련주 한번에 투자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