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다가오는 인플레이션의 근거와 대비하기 위한 자산

by 직장인 K군 2020. 7. 9.

 

2020년 바이러스 이후의 변화

 

▶ 2020년 이전의 세계는 디플레이션의 시대였고, 디플레이션을 막기위해 지속적인 금리인하와 유동성공급 정책을 펼쳤습니다. 세계의 부채는 게속해서 상승하였죠. 

 

▶ 자기자본 이상으로 대출을 일으켜 레버리지를 통한 사업을 성장시키는 것은 매우 만연해있었으며, 부채를 부채로 갚는 시대였습니다.

 

▶ 그러나, 2020년 바이러스는 세계를 크게 바꾸었고 갑작스런 소비축소로 인한 경기침체는 부채가 많은 기업에 매우 큰 타격을 주며 그동안 모두가 알았지만 쉬쉬하며 곪아있던 문제를 터지게 만드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0년 세계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대응

 

출처 : 한국경제

▶ 자본주의 체제하에서는 지속적인 물가상승이 일어나야하며, 이를 기반으로 유동성을 공급해야 합니다.

    # 유튜브의 KBS다큐-자본주의 5부작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각국의 정부와 중앙은행은 과거 경제대공황과 금융위기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제한적인 유동성을 공급하였고 양적완화 이상으로 국민에게 직접적으로 통화를 공급해주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부와 중앙은행의 대책에 따른 결과

 

 

M2통화의 그래프가 사상 최대의 기울기로 증가하였고, 인플레이션을 선행예측하는 지수 BEI지수도 매우 큰 반등을 하였습니다.

    # 물가연동채권의 대중성이 타 채권에 비해 크지않아 BEI지수를 100%신뢰하긴 어려우나,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선행지표로 활용가능합니다.

    # BEI지표란? : 물가연동채 심화투자전략, BIE지표 (Breakeven Inflation Rate)

 

▶ BEI지표가 크게 반등하긴 하였지만, 아직 과거 평균수준인 2%대에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해당지표가 다시 낮아지며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생긴다면 연준과 정부는 다시한번 유동성공급에 대한 예측은 합리적일 것입니다.

 

최근 자산군의 변화 (2020년 06월, 1개월간)

 

 

경제지표 하나하나를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겠지만, 해당 지표를 가지고 해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일입니다. 저 역시 전문가가 아니기에 모든지표를 볼수없고 경제상황을 모두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며 제 예측은 부정확합니다.

 

▶ 그러나, 세계의 자산시장과 투자자들은 매우 민첩하게 움직입니다. ETF의 전체 자산변동을 보면 세상이 현재 예측하는 방향을 알수 있죠. 다만, 이 또한 투자자들의 예측이고 기대이므로 미래를 보장하진 않습니다.

 

▶ 최근 2020년 6월 1개월간 자산의 변동을 보면 전체적인 시장은 하락하였으나, 기술주/이머징마켓/원자재가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어떤 자산군이 유망한지 투자자들의 예측이죠.

    # 선진국 ETF : VTI / SPY / IEFA 등  하락

    # 기술주 ETF : QQQ / XLK 등 상승

    # 이머징마켓 ETF : IEMG / EEM / MCHI(중국) 상승

    # 원자재 ETF : GLD / SLV / BDC(규모가 작아서 잘 안보입니다) / GDX(금광채굴기업) 상승

 

세계적인 투자자의 예측

 

 

▶ 유튜브 김단테님은 세계최고의 사람들의 생각은 어떤지 바라봅니다. 세계적인 사람들은 그 위치에 있는 이유가 있는 법이며, 특정 주제에 대한 의문이 생겼을때 그 분야 최고의 사람에게 배우는 것이 가장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 브릿지워터의 NO.2 밥프린스의 영상을 보면, 앞으로의 시대에는 금/물가연동채/식음료주식/테크주식이 유망할 것이라 말합니다. 특히, 식음료와 테크는 특정 몇몇 기업이라 말하였죠. 

    # 물가연동채권 : 물가상승을 대비하는 자산, 물가연동채(TIPS)란?

 

▶ 해당자산들은 인플레이션과 세상이 변하는 시점에 대비할 수 있는 자산이며, 위 ETF변동과 매우 유사한 자산입니다.

    # 금과 물가연동채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지킬수 있는 자산군

    # 세상이 아무리 어려워도 식음료는 소비되기 때문에 필수소비재(Consumer Staples) 기업

    # 독과점의 위치에 있는 글로벌기업 

    # 세상의 변화에 발맞춰 대응할 수 있는 특정 몇몇 혁신적인 테크기업

 

[Youtube - 김단테님]

 

 

Summary

 

 

▶ 앞으로의 세계가 어떻게 변할지 모릅니다. 많은 투자자가 인플레이션을 예측하지만, 시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시장투자자들과 반대로 가야한다고 말하기도 하죠.

 

출처 : 아시아경제

▶ 많은 투자자가 예상하는 것과 반대국면으로 언제든지 진행될 수도 있죠. 미래는 알수 없으며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수십년간 불가능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과 판단으로 시장과 경제를 예측하는 것은 능력범위에서 벗어난 일이라 생각하기 떄문에 자산배분 투자를 하고있죠. 모든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자산군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한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큰 하락을 맞진 않고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테니까요.

 

▶ 분명, 현재시점에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어느정도 비율의 금/물가연동채/소비재/IT기업이 포함되있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 [미국투자] 안전자산의 대표 금 ETF (GLD / IAU / SGOL)

    # [미국투자] 금을 대체하는 안전자산, Silver(은)에 투자하는 ETF (SLV)

 

    # [미국투자] 물가연동채 TIPS ETF (TIP SCHP VTIP STIP SPIP LTPZ)

 

    # [미국투자] 전세계 장악하는 Globla TOP100 기업 ETF (IOO)

    # [미국투자] 증시 상승의 주역 IT, 기술주 ETF 비교 (XLK vs VGT)

    # [미국투자] 전세계 IT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IXN

    # [미국투자] NASDAQ-TOP100 ETF 2종(QQQ, QTEQ)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