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바이러스 이후의 변화
▶ 2020년 이전의 세계는 디플레이션의 시대였고, 디플레이션을 막기위해 지속적인 금리인하와 유동성공급 정책을 펼쳤습니다. 세계의 부채는 게속해서 상승하였죠.
▶ 자기자본 이상으로 대출을 일으켜 레버리지를 통한 사업을 성장시키는 것은 매우 만연해있었으며, 부채를 부채로 갚는 시대였습니다.
▶ 그러나, 2020년 바이러스는 세계를 크게 바꾸었고 갑작스런 소비축소로 인한 경기침체는 부채가 많은 기업에 매우 큰 타격을 주며 그동안 모두가 알았지만 쉬쉬하며 곪아있던 문제를 터지게 만드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0년 세계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대응
▶ 자본주의 체제하에서는 지속적인 물가상승이 일어나야하며, 이를 기반으로 유동성을 공급해야 합니다.
# 유튜브의 KBS다큐-자본주의 5부작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각국의 정부와 중앙은행은 과거 경제대공황과 금융위기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제한적인 유동성을 공급하였고 양적완화 이상으로 국민에게 직접적으로 통화를 공급해주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부와 중앙은행의 대책에 따른 결과
▶ M2통화의 그래프가 사상 최대의 기울기로 증가하였고, 인플레이션을 선행예측하는 지수 BEI지수도 매우 큰 반등을 하였습니다.
# 물가연동채권의 대중성이 타 채권에 비해 크지않아 BEI지수를 100%신뢰하긴 어려우나,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선행지표로 활용가능합니다.
# BEI지표란? : 물가연동채 심화투자전략, BIE지표 (Breakeven Inflation Rate)
▶ BEI지표가 크게 반등하긴 하였지만, 아직 과거 평균수준인 2%대에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해당지표가 다시 낮아지며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생긴다면 연준과 정부는 다시한번 유동성공급에 대한 예측은 합리적일 것입니다.
최근 자산군의 변화 (2020년 06월, 1개월간)
▶ 경제지표 하나하나를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겠지만, 해당 지표를 가지고 해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일입니다. 저 역시 전문가가 아니기에 모든지표를 볼수없고 경제상황을 모두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며 제 예측은 부정확합니다.
▶ 그러나, 세계의 자산시장과 투자자들은 매우 민첩하게 움직입니다. ETF의 전체 자산변동을 보면 세상이 현재 예측하는 방향을 알수 있죠. 다만, 이 또한 투자자들의 예측이고 기대이므로 미래를 보장하진 않습니다.
▶ 최근 2020년 6월 1개월간 자산의 변동을 보면 전체적인 시장은 하락하였으나, 기술주/이머징마켓/원자재가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어떤 자산군이 유망한지 투자자들의 예측이죠.
# 선진국 ETF : VTI / SPY / IEFA 등 하락
# 기술주 ETF : QQQ / XLK 등 상승
# 이머징마켓 ETF : IEMG / EEM / MCHI(중국) 상승
# 원자재 ETF : GLD / SLV / BDC(규모가 작아서 잘 안보입니다) / GDX(금광채굴기업) 상승
세계적인 투자자의 예측
▶ 유튜브 김단테님은 세계최고의 사람들의 생각은 어떤지 바라봅니다. 세계적인 사람들은 그 위치에 있는 이유가 있는 법이며, 특정 주제에 대한 의문이 생겼을때 그 분야 최고의 사람에게 배우는 것이 가장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 브릿지워터의 NO.2 밥프린스의 영상을 보면, 앞으로의 시대에는 금/물가연동채/식음료주식/테크주식이 유망할 것이라 말합니다. 특히, 식음료와 테크는 특정 몇몇 기업이라 말하였죠.
# 물가연동채권 : 물가상승을 대비하는 자산, 물가연동채(TIPS)란?
▶ 해당자산들은 인플레이션과 세상이 변하는 시점에 대비할 수 있는 자산이며, 위 ETF변동과 매우 유사한 자산입니다.
# 금과 물가연동채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지킬수 있는 자산군
# 세상이 아무리 어려워도 식음료는 소비되기 때문에 필수소비재(Consumer Staples) 기업
# 독과점의 위치에 있는 글로벌기업
# 세상의 변화에 발맞춰 대응할 수 있는 특정 몇몇 혁신적인 테크기업
[Youtube - 김단테님]
Summary
▶ 앞으로의 세계가 어떻게 변할지 모릅니다. 많은 투자자가 인플레이션을 예측하지만, 시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시장투자자들과 반대로 가야한다고 말하기도 하죠.
▶ 많은 투자자가 예상하는 것과 반대국면으로 언제든지 진행될 수도 있죠. 미래는 알수 없으며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수십년간 불가능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과 판단으로 시장과 경제를 예측하는 것은 능력범위에서 벗어난 일이라 생각하기 떄문에 자산배분 투자를 하고있죠. 모든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자산군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한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큰 하락을 맞진 않고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테니까요.
▶ 분명, 현재시점에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어느정도 비율의 금/물가연동채/소비재/IT기업이 포함되있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 [미국투자] 안전자산의 대표 금 ETF (GLD / IAU / SGOL)
# [미국투자] 금을 대체하는 안전자산, Silver(은)에 투자하는 ETF (SLV)
# [미국투자] 물가연동채 TIPS ETF (TIP SCHP VTIP STIP SPIP LTPZ)
# [미국투자] 전세계 장악하는 Globla TOP100 기업 ETF (IOO)
# [미국투자] 증시 상승의 주역 IT, 기술주 ETF 비교 (XLK vs VGT)
# [미국투자] 전세계 IT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IXN
# [미국투자] NASDAQ-TOP100 ETF 2종(QQQ, QTEQ)
'Investing information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ETF 투자의 위험성과 레버리지 잠식(Leverage Decay) (4) | 2020.07.16 |
---|---|
미국 국채 Treasury Bill / Note / Bond 차이점 (T-Bill / T-Note / T-Bond) (10) | 2020.07.13 |
수많은 ETF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0) | 2020.07.05 |
GICS의 글로벌 산업분류와 SPDR Select Sector ETF (2) | 2020.07.03 |
MSCI vs FSET의 선진국/이머징 마켓 분류 (4) | 2020.06.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