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미국 국채 Treasury Bill / Note / Bond 차이점 (T-Bill / T-Note / T-Bond)

by 직장인 K군 2020. 7. 13.

미국 국채(Treasury)

 

▶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이라고 한다면 금과 현금일 것입니다. 금은 과거 2500년 이상 교환의 수단으로 활용되었으며, 화폐는 과거 금을 기반으로 찍어냈고 현재는 국가의 신뢰도를 기반으로 찍어내죠.

 

▶ 그러나, 금과 현금은 자체의 가치가 변할순 있지만 소득(이자)을 창출하지 못합니다.

 

▶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중 가장 안전한 것이 바로 미국의 국채이죠. 매년 이자를 지급하주며, 미국정부가 상환을 보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미국 국채의 종류는 총 3가지 Bill / Note / Bond가 있습니다.

 

T-Bill (Treasury Bill : 초단기 국채)

 

출처 : 금융위원회

▶ T-Bill은 만기가 1년이내의 초단기 국채로서, 할인채로 발행합니다.

    # 할인채란, 만기일에 지급할 금액을 현재시점에 할인하여 발행한 채권

    # 예를들어, 1년 후 만기시 10,000원을 지급할 채권을 현재시점에 9,000원 혹은 9,500원과 같이 할인하여 발행

 

▶ 대부분 채권은 원금+이자를 지급하지만, 만기가 짧은 Bill은 중간 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어 할인채로 발행됩니다.

 

▶ 또한, 만기가 매우 짧고 1년후 바로 원금을 회수할 수 있으므로 이자율(정확히는 할인율)이 낮은편입니다.

 

▶ 짧은만기+낮은이자로 인해 듀레이션이 낮아지며, 채권시장에서 가격변동이 크지 않습니다.

 

T-Note (Treasury Note : 중기국채) 와 T-Bond (Treasury Note : 장기국채)

 

출처 : 금융위원회

▶ Note와 Bond의 차이는 만기까지 기간의 차이로 나눕니다.

 

▶ 만기가 1~10년은 Note , 만기가 10년 이상은 Bond로 구분합니다.

    # 만기가 긴 Bond가 Note보다 자연스럽게 더 높은 이자율을 지급합니다.

    # 돈을 10년 빌려주는 것보다 30년 빌려주는게 당연히 더 많은이자를 받아야 하니까요

 

▶Note와 Bond 모두 연 2회 이자를 지급합니다.  

 

▶ 이자율과 만기일이 긴 Bond의 듀레이션이 더욱 커지며, 채권시장에서 이자율에 따른 가격변동도 커지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