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수많은 ETF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by 직장인 K군 2020. 7. 5.

 

Intro

 

국내 상장된 ETF가 800여개가 넘어가고있습니다. 미국에는 약 2300여개의 ETF가 상장되어 있죠.

 

간혹 제 블로그를 통해 몇몇 ETF를 비교해드리지만, 수많은 ETF를 모두 다룰 순 없습니다. 물론 목표는 미국의 모든 ETF를 제 블로그를 통해 알리는 것입니다.

 

수많은 ETF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ETF 선택의 기준

 

1. ETF를 선택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 사람마다 모두 다르겠지만, ETF를 선택하여 투자하는 기준이 있을 것입니다.

 

# 저와같은 글로벌 자산배분 투자자는 수많은 기업을 각각 매매하기 어렵기 때문에 ETF를 통해 전세계 주식을 한번에 매매하기 위함이죠. 미국 전체주식 VTI 혹은 SPY등을 매매할 것입니다.

 

# 금/원자재 등 거래를 위해서는 선물 ETF가 필요하겠죠

 

# 대출없이 2배 혹은 3배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위해 ETF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특정섹터에 투자하고 싶은데 섹터를 잘 알지 못하여 어떤 기업이 미래에 가장 성공할지 모르기 때문이라면 섹터 ETF를 선택할 것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ETF가 근본적인 자신의 투자목적과 맞는 상품인지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2. 수수료가 낮은 ETF를 선택하라!

 

 

▶ ETF는 펀드로서 연수수료가 매일매일 자산가치를 감소시킵니다. 예를들어 연 수수료가 0.365%라면 하루에 0.001%를 수수료로 운용사에서 가져갈 것입니다.

 

▶ 수수료가 낮은 ETF는 장기투자에 매우 긍정적인 부분이며, 자연스럽게 투자자가 몰리며 자산규모가 커지게됩니다. 자산규모가 많아져 거래가 많아질수록 해당 ETF의 매매가 쉬워지겠죠.

 

▶ 자산규모가 커진 ETF자산운용사는 수수료로 부터 얻는 수익이 많아져, 수수료를 인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수수료 인하는 또한번의 자금유입이라는 선순환을 만들게되죠.

 

# S&P500을 추종하는 세 ETF SPY/IVV/VOO의 수수료 차이가 SPY에서 자금유출, IVV VOO에 자급유입을 만듭니다.

 

3. ETF 운용방법(Methodology)가 간단한 것을 선택하라!

 

▶ 모든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합니다. 해당 지수는 구성방법(운용방법, Methodology)가 존재합니다.

    # ETF 투자설명서에도 표기되어있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 해당 ETF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모른다면, 언제든 구성지수가 바뀌어도 이유를 모르죠. 초기 자신의 투자목적과 다른방향으로 운용된다면 투자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 또한, 투자의 가장 큰 원칙 중 "자신이 모르는 것에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을 잃어버려서는 안될 것입니다.

 

4. 운용사가 튼튼한 곳을 선택하자!

 

▶ 미국의 3대운용사 BlackRock/Vanguard/State Street SPDR은 가장 큰 규모의 ETF를 운용하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 ETF는 패시브펀드이기 때문에 액티브펀드보다 운용사의 리스크는 낮지만, 분명 언제든지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과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또한 미국의 QQQ를 운용하는 대형 운용사중 한곳인 Invesco는 재무적인 리스크를 격고 있죠.

 

▶ 모두 비슷한 조건이라면, 튼튼하고 대형 자산운용사의 ETF를선택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