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SLV ETF, 은 투자 방법!

by 직장인 K군 2020. 4. 30.

 

 

INTRO

 

안전자산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것은 금과 미국 국채이죠. 특히 금이 가치있는 이유는 제한된 공급과 모든 사람들이 금은 가치있다는 믿음때문이지 않을까요? 자산으로서 가치가 있다는 믿음이 달러와 금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이죠.

 

금과 매우 유사한 Silver(은)은 어떤가요? 금보다 저렴하지만 금과 매우 유사한 가치를 가지고 있어 안전자산으로서 역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금을 매우 싫어하는 워렌버핏도 한때 은에 투자했다고 합니다.

 

은의 가치와 워렌버핏의 은 투자 관련된 이야기를 매우 잘 설명하는 글이 있어 링크 첨부합니다.

 

금을 대체하는 자산인 은에 투자하는 ETF인 SLV입니다.

 

 

 

Main Story

 

iShares Silver Trust (SLV)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LBMA Silver Price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6.04 $6.3 Billion 0.50% $14.21('20.04.28) -

 

iShares(BlackRock)에서 운용하는 SLV는 은에 투자하는 ETF중 가장 큰 규모이며, 원자재 관련 ETF이기 때문에 운용수수료가 0.5%로 매우 높은편에 속합니다.

 

추종지수인 LBMA Silver Price중 LBMA(London Bullion Market Asscociation)은 런던금은시장이며, SLV는 해당시장의 은가격을 추종합니다.

 

SLV 구성종목

 

iShares SLV Fact Sheet

 

SLV는 은선물이 아닌 은현물가격을 추종하지만, 포트폴리오에 은을 보유하는 것이 아닌 은신탁회사를 보유합니다.

은신탁을 보유함에 따라 위험성이 있으며, iShares의 SLV Fact Sheet에도 Risk 고려 후 투자결정을 하도록 언급합니다.

 

▶ 은현물을 보유하지 않는데, 어떻게 현물가격을 추종하는지와 위에서 말하는 위험성에 관해서는 최근 투자왕 김단테님의 유튜브에 자세히 올라와있어 유튜브를 첨부해드립니다.

 

[Youtube - 투자왕 김단테]

 

 

은과 금의 가격변동 및 상관관계

 

가격변동 SLV(은)/ GLD(금)

 

상관관계

 

은과 금의 가격변동은 상관관계가 0.81로 매우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또한 은과 미국주식(SPY) 및 장기채권(TLT)와의 상관관계는 각각 0.23 및 -0.01로 서로 변동성이 매우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 최근 금의가격이 최고점 돌파를 눈앞에 두고있는 시점에서 안전자산을 찾는다면 은도 하나의 대체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그러나, 원자재 투자는 매우 어렵고, 복잡하며 변수가 많아 신중하여야합니다.

 

Summary

 

▶ 사상 최고치 경신을 눈앞에 둔 금을 대체하는 안전자산으로서 활용을 고려해 볼만한 자산

▶ 원자재라는 기본적인 특성과 위험성은 많은 공부와 정보를 취합한 후 신중해야할 것

 

 

Another ETF

[미국투자] 넷플릭스와 디즈니, 미디어 ETF(IEME)

 [미국투자] 미국제외 전세계 투자 ETF 3종 (VEU vs IXUS vs ACWX)

[미국투자] 코로나19 손실을 가장 빠르게 회복하는 ETF 3종(TQQQ vs UPRO vs FNG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