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EMLC ETF, 전세계 환노출형 이머징채권

by 직장인 K군 2020. 7. 4.

 

 

Main Story

 

VanEck Vectors J.P. Morgan EM Local Currency Bond ETF (EMLC)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J.P. Morgan GBI-EM Global Core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10.07 $3.42 Billion 0.30% $30.90 ('20.07.04) 6.22%(월배당)

▶ VanEck에서 운용하는 EMLC는 전세계 이머징국가의 국채에 현지통화(환노출)로 투자합니다. 

▶ 운용수수료는 0.30%로 미국채ETF에 비하면 높은편이지만, 전세계에 투자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않은 수수료입니다.

 

▶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기준금리가 0%수준 혹은 마이너스 금리인데 반하여, 이머징국가들은 아직 금리가 높은 곳들이 많아 6%대의 배당률을 유지하고있습니다.

 

▶ 이머징국가의 국채에 투자하지만, 매우 리스크가 높은 상품입니다.

    # 예를들어, EMLC는 현지통화가치의 노출되어 있어, 지속적인 디플레이션이 발생한다면 이머징국가들의 경쟁력 및 통화가치가 하락하여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반대로, 인플레이션의 기대감이 높아진다면, 이머징국가의 상당수가 제조업 혹은 원자재를 공급하므로 이머징국가의 경쟁력이 높아지며 통화가치/국가신용도/국가경쟁력 등이 현재보다 높아져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MLC 구성종목

 

출처 : VanEck

▶ 상위 10개 채권의 비율이 13%이며, 약 300여개의 채권을 보유중입니다.

▶ 높은비율로 브라질국채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이자(쿠폰)이 10%를 받고있습니다.

    # 브라질 헤알화의 통화가치가 폭락하긴 했지만요...

 

출처 : VanEck

국가비중으로는 브라질/맥시코/인도네시아 등 이머징국가의 대표들이 많습니다.

▶ EMLC는 해당국가 통화를 보유하기 때문에 페소/헤알화/루피아 등에 매우 크게 노출되어있습니다.

    # 아래 주가변동에서 각 통화가치 변동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출처 : VanEck

▶ 이머징국가의 국채로 ETF의 95%이상을 구성하였으며, 투자등급 채권을 약 50%가량 보유하고있습니다.

▶ 투기등급 BB가 18%로 비율이 높긴하지만, 국채라는 점을 생각하면 회사채보다는 리스크가 비교적 낮다고 판단됩니다.

 

출처 : VanEck

전체 채권의 만기는 약 7년이지만, 듀레이션은 5.24년으로 금리변동에 따른 가격변동이 심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머징국가에 투자하고, 리스크가 높은 상품이기 때문에 듀레이션을 높게가져갈 경우 큰 손실이 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듀레이션이라 생각됩니다.

 

 

EMLC 주가변동 추이

 

루피아(좌) / 페소(중앙) / 헤알(우)

▶ EMLC의 주가변동을 보면,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 EMLC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이머징국가의 금리 X 통화가치)에 의해 결정되는데, 금리가 지속적으로 내려갔지만 EMLC를 구성하는 가장 큰 비율의 화폐인 루피아/페소/헤알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기 때문에 EMLC의 가치가 게속 하락하였습니다.

 

EMLC / UPP(전세계 통화대비 달러가치)

▶ 달러가치와 비교하였을 때, 거의 정반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 달러가치와 정반대로 움직인다는 점에서 달러를 헷지하는 방법으로 달러선물 인버스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ETF로 구성하는 포트폴리오는 달러에 매우 크게 노출되고 달러가치 하락시 수익률에 영향이 많습니다. EMLC를 포함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달러가치하락에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헷징할 수 있으며,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자산으로 활용과 연 6%대의 월배당을 받을 수 있는 자산으로 활용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 실제 K's Portfolio : [월급쟁이 투자Story] - K'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Summary

 

▶ 전세계 이머징국가 국채에 환노출로 투자하는 ETF

▶ 달러가치헷지 + 인플레이션대비 + 6%대의 배당률

 

Another ETF

[미국투자] 전세계 언택트의 기반이 되는 전자결제 ETF (IPAY)

[미국투자] 전세계 이머징시장을 대표하는 ETF 2종 (VWO vs IEMG)

[미국투자] 전세계 장악하는 Globla TOP100 기업 ETF (IOO)

[미국투자] 전세계 IT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IXN

[미국투자] 전세계 SNS/소설미디어 투자 ETF (SOC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