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HYG ETF, 투기등급 회사채 하이일드 채권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4. 2.

 

 

INTRO

 

BBB이하 투기등급 기업에 문제가 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투기등급채권(정크본드)에 자금이 대규모로 이탈하며,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급등하였습니다.

모두가 공포에 떠는 타이밍이 투자에 타이밍이라고들 하죠.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급등했다는 것은 그만큼 투기등급채권에 투자하였을때,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며, 투기등급기업이 안정화며 스프레드가 하락하면 채권가격 상승으로 이자율과 채권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직접 하이일드채권을 매매하기엔 방법도 어려울뿐더러, 해당기업이 파산할 위험성까지 리스크가 매우 높습니다. 이럴때 필요한게 ETF죠.

 

하이일드채권에 분산투자하는 ETF, HYG입니다.

 

하이일드채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아래 신용관련 시리즈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S1. [투자공부] 신용등급과 국제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표

S2. [투자공부] 신용평가등급별 금리와 스프레드

S3. [투자공부] 신용등급 하향조정 기업, Fallen Angel(타락천사)이란?

S4. [투자공부] 하이일드 채권과 스프레드(High Yield Spread)란?

 

 

Main Story

 

iShares iBoxx $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 (Ticker : HYG)

 

운   용   사 : iShares (BlackRock)

 

운 용 규 모 : $15.62 Billions

 

운용수수료 : 0.49%

 

주 당 가 격 : $77.69

 

배   당   률 : 5.62%

 

BlackRock에서 운용하며, 미국에 하이일드채권을 편입합니다. 채권 ETF지만 운용수수료가 0.49%로 매우 높으며, 배당률은 3월 말 기준 5.6%대를 보이며 매우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있습니다.

 

HYG 보유종목

 

 

HYG가 보유하고 있는 TOP10 입니다. HYG는 총 1,000여개의 하이일드채권을 편입하고 있습니다.

 

클릭하면 확대할 수 있습니다.

HYG가 보유중인 채권은 5~6% 이자를 주는 채권이 가장 큰 비율로 편입되어있습니다. 현재 금리가 0%대인것을 감안하면 엄청나게 높은 이자율이네요.

 

편입된 기업을의 투자등급은 BB등급과 B등급이 각 40%대로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투기등급 기업 중 그나마 신용도가 높은 기업들 위주로 편입되어있습니다.

 

 

하이일드 스프레드와 HYG 상관관계

 

하이일드 스프레드
HYG주가(좌), HYG주가 상하반전(우)

 

HYG가 상장한 2007년경부터 하이일드스프레드와 HYG의 주가변화입니다.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투기등급채권의 금리를 나타내기 때문에 HYG주가는 반대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HYG의 상하를 뒤집은 주가차트와 하이일드 스프레드를 비교하면 유사하게 움직이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HYG 투자전략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급등하였을때, HYG매수를 통해 높은 연배당률을 확보

이후,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하락하면 높은배당률과 주가차익을 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하이일드채권 투자 시 해당 기업이 파산 할 경우 투자금을 회수하기 어렵지만, HYG를 통해 투자한다면, 수많은 하이일드채권에 분산투자하게 되고 개별기업이 파산하더라도 리스크는 훨신 적을 것입니다.

 

 

Summary

 

▶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을 현실화 시킨 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