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INDEX KRX금현물 : 연금계좌를 위한 ETF [금선물(H) 차이점]

by 직장인 K군 2022. 1. 11.

INTRO

 

한국투자증권의 KINDEX에서 금 현물로 투자하는 ETF를 상장시켰습니다.

 

연금계좌를 운용하는 투자자입장에서는 상당히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KINDEX KRX 금현물
추종지수 KRX 금현물 지수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21. 12 100억원 0.50% 10,175 ('22.01.11) -

KINDEX KRX 금현물 ETF는 한국투자증권에서 금 현물에 투자하기 위해 상장시킨 ETF입니다.

 

상장기간이 짧아 운용규모가 100억원대로 크지는 않지만, 일평균 거래량은 국내상장 원자재 ETF 중 가장 많습니다.

현재일 기준, KODEX 골드선물(H)에 비해 운용규모(시가총액)은 1/20수준이나, 거래량은 10배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현물 ETF가 없어 어쩔수 없이 KODEX 골드선물(H)에 투자하던 투자자들이, KINDEX 금현물로 이동하는 자금도 상당부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INDEX KRX 금현물의 운용보수는 연간 0.50%입니다. 

 

낮은 운용보수는 아니나, KODEX 골드선물(H)보다는 운용보수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건 아래 KODEX 골드선물(H) VS KINDEX KRX 금현물의 차이점을 통해 서술하겠습니다. 

 

KINDX KRX 금현물 운용방법

한투증권 & KRX한국거래소

ETF 투자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언제나 기초지수(벤치마크 인덱스)의 구성방법입니다.

 

KINDEX KRX금현물은 한국조폐공사의 1kg 및 100g의 금을 보유합니다.

 # [참고] 금지금이란, 순도 99.5% 이상의 금괴와 골드바 등 원재료 상태의 금을 말합니다.

 

금현물 지수는 원화가격 기준으로 산출하며, 달러가치에 대해 노출되어있습니다.

 

만약, 환율 1200원대에서 KINDEX KRX금현물을 매수한다면 환율 1200원으로 환전하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미래에셋증권

게다가, 금 현물을 보유하는 ETF이기 때문에 금을 보관하는데 비용이 발생됩니다. 금보관비용은 금현물 지수자체에 반영되기 때문에 ETF의 운용비용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 [참고] 예탁결제원의 자료에서 보관수수료율을 알수는 없으나, 미래에셋 자료에 의하면 일일 0.0002%라 합니다.

 

KINDX KRX 금현물 구성자산

한투증권

KINDEX KRX금현물의 자산구성 내역입니다.

 

현재일 기준 금현물 1kg을 14,400개와 원화 840만원을 보유중입니다. 선물거래가 아닌 금을 직접보유합니다.

 

KODEX 골드선물(H) VS KINDX KRX금현물 차이점

  KODEX 골드선물(H) KINDEX KRX 금현물
운   용   사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상   장   일 2010. 10 2021. 12
운 용 규 모 2,290억원 100억원
운용수수료 0.68% 0.50%

KODEX 골드선물(H)과 KINDEX KRX금현물의 차이점은 선물/현물 & 환율헷지/노출입니다.

 

KODEX 골드선물(H)은 선물계약으로 운영되는 ETF입니다. 매달 선물계약이 끝나면 다음월 선물계약을 새로 체결합니다.(롤오버라고 합니다.) 롤오버에 의해 발생되는 비용뿐 아니라 가격변동(콘탱고 or 백워데이션)에 의해 실제 금 현물가격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금 현물은 새로 계약을 갱신할 필요도 없고, 가격변동으로 인한 현물가격과 괴리가 발생될 우려도 훨신 적습니다.

 

그렇다고, KINDEX KRX 금현물이 무조건 좋은것은 아닙니다.

 

KODEX 골드선물(H)은 달러가치에 대해 헷지되어있습니다. 달러가치의 변동에 의해 가격변동이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KRX금현물은 달러가치에 연동되어있기 때문에 원달러환율이 내려간다면 ETF가격 역시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원달러환율이 높을때는, KODEX 골드선물(H) & 원달러환율이 낮을때는 KINDEX KRX금현물이 확률적으로 나은 투자대상이라는 것이죠.

 

KINDX KRX금현물 연금계좌에서 매수해야하는 이유

 

KINDEX KRX 금현물은 철저히 연금계좌를 위한 상품입니다. 연금계좌에서 자산배분을 통해 운용하는 분들을 위한 상품이죠.

 

KINDEX KRX금현물 ETF는 결국 KRX금시장과 동일한 자산입니다.

 

KRX금시장이 있는데, KINDEX ETF를 매매하는 이유는 연금계좌에 안전자산인 금을 포함하고 싶기 떄문이죠.

 

일반계좌에서는 연간 수수료까지 지불하면서 금현물 ETF를 매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KRX금시장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데, 금현물 ETF를 매매하면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일반계좌에서 매매할 이유가 없는 상품이죠.

 

그러나, 연금계좌에서는 KRX금시장 매매가 불가하고, 매매차익에 대해 과세이연 혜택이 있기때문에 적극 매수해도 되는 것입니다.

 

Summary

 

▶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F

▶ 자산배분으로 연금을 운용하던 투자자들이 기다리던 상품 중 하나.

▶ 원유, 농산물, 광석 등 모두 모아 투자하는 원자재 ETF도 출시해줬으면...

 

Another ETF

 KODEX 골드선물(H), 금 ETF 분석

TIGER 골드선물(H), KODEX 골드선물(H) 보다 저렴한 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