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12. 24.

INTRO

 

2021년 메타버스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였습니다.

 

자산운용사에서는 이 기회를 노려, 메타버스를 테마로 한 ETF를 출시하였습니다.

 

2021.10.22 - [주식&ETF/국내 ETF] - 메타버스 ETF 4종 비교 분석 (KODEX, TIGER, HANARO, KBSTAR)

 

메타버스 ETF 4종이 동시출시했을때, 상당히 비판적인 관점을 가지고있었으며,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의 투자전략을 보았을때는 위 4종의 ETF보다는 낫지만 투자하고싶은 생각이 드는 ETF는 아니였습니다.

 

Main Story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추종지수 Indxx Global Metaverse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보수 현재주가 배당률
2021. 12 597억원 0.79% 10,300원 ('21.12.24) -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는 전세계 메타버스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 액티브 ETF는 추종지수를 60~70%정도 추종하며, 30~40%의 자산만을 액티브하게 투자하는 ETF

 # 자세한내용 : 액티브 ETF vs 패시브 ETF vs 펀드 차이점 비교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는 2021년 12월에 상장하여, 약 1주일만에 운용규모가 500억원이 넘었으며, 1일 거래대금 역시 국내 ETF 상위권을 차지하며 상당히 큰 자금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TIGER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의 운용보수는 연간 0.79%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테마형 ETF라는 점을 감안해도 너무 높은 운용보수입니다.

 

주가상승분과 매매회전율 등을 감안한다면 연간 1.00% 전후의 운용보수가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수익률이 상당히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의 가장 큰 특징이자, 다른 메타버스 ETF들과 다른점이라면, 액티브 ETF라는 것입니다.

 

액티브 ETF를 알아볼 때 패시브 ETF보다 신경써야하는 요소는 매매회전율과 운용매니저입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만의 특징 : 매매회전율

 

TIGER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의 매매회전율은 상장기간이 짧아 산출되지 않습니다. 최소 1년은 지나야 산출될 수 있죠.

 

TIGER에서 운용하는 액티브 ETF 중 운용기간이 1년이 넘은 ETF는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 가 있습니다. 해당 ETF를 통해 매매회전율을 간접적으로 추정해볼 수 있을것입니다.

 #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와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 모두 추종지수의 60%이상 추종합니다.

 # 자산의 40%이내에서 액티브 운용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의 매매회전율은 125%입니다. ETF에 투자했는데 매년 자산을 새로 갈아 엎는 수준이죠.

 

중요한점은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는 국내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며, AI를 통해 투자합니다. 코스피와 AI라는 요소를 합쳤을때는 당연히 액티브한 운용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되며, 메타버스액티브는 당연히 더 높은 수준의 매매회전율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매매시 발생되는 거래비용은 당연히 모두 투자자가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기타비용)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만의 특징 : 운용매니저

 

TIGER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는 자산의 40%는 운용매니저가 자유롭게 운용가능합니다.

 

강방천회장의 에셋플러스 액티브 ETF가 호황인것을 생각해보면, 액티브 ETF에 있어서 운용매니저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죠.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를 운용하는 매니저는 총 4명이지만, 사실상 '김건중'매니저의 역량이 많이 드러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펀드를 49개씩 운용하는 팀장은 사실상 이름만 올려놓은 수준일테고, 1개를 운용하는 매니저가 정한 종목을 팀장이 컨펌하는 형태가 되는 것이 일반적인 회사의 모습이겠죠.

 # 아닐수도 있음. 100% 뇌피셜.

 

현재일 기준 지난 1년 및 2년간 코스피와 S&P500의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코스피 1년 7.5% // 코스피 2년 36.8%

 # S&P500 1년 27,62% // S&P500 2년 45.3%

 

매니저들의 운용성과와 인덱스간의 성과를 비교하면, 투자결정 여부에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운용전략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가 추종하는 인덱스는 Indxx Global Metaverse입니다. 해당 인덱스를 60%이상 추종하며, 나머지 40%는 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자유롭데 투자합니다.

 # 인덱스에 포함되지 않은 종목 역시 투자될 수 있습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의 투자산업과 비중구성 전략을 보면, 미국에 상장된 META ETF와 상당히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INDXX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플렛폼, 결제,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관련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META ETF 또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등 5개분야로 나눠서 투자하죠.

 

보유종목수를 50개로 제한한다는 것과, 이익비중에 따라 1~3 Tier그룹으로 나눠 투자하는 것 까지 META ETF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는 미국에 상장된 META의 Active형 ETF라고 평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구성종목

TIGER(좌), META(우)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좌)와 META ETF(우)의 구성종목 상위 10종목입니다.

 

종목을 비교해보면, 비중에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상당히 유사합니다. 앤비디아, 메타플렛폼, 로블룩스, 유니티 등 글로벌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상위비중을 차지하죠.

 

INDXX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가 추종하는 지수인 INDXX Global Metaverse Index의  상위 5종목 비중입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가 인덱스를 상당히 많은비중 따르지 않고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액티브 ETF니 당연한것이죠.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는 결국 INDXX를 기반으로 하지만 결국 META ETF와 상당히 유사하게 운용한다고 평할 수 있을 것입니다.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주가변동 추이

 

상장기간이 짧아 비교하는 것이 의미없음. 상장기간이 길어지면 META와 비교해보는 것이 효율적일 듯.

 

 

Summary

 

▶ 국내상장 버전의 META ETF

 

▶ 글로벌 메타버스 테마에 환전없이 국내에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

▶ 그러나, 높은 운용비용, 매매회전율, 매니저 역량 등을 고려하여 투자 결정해야 함.

 

매니저 역량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TIGER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를, 매니저를 믿을 수 없다면 META ETF가 적합할 듯.

 

Another ETF

메타버스 관련주 TOP 1

META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메타버스 ETF 4종 비교 분석 (KODEX, TIGER, HANARO, KBSTA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