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ODEX 골드선물(H), 금 ETF 분석

by 직장인 K군 2020. 8. 31.

 

INTRO

 

금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금현물시장, KRX금시장, ETF투자로 나뉩니다.

 

그 중 ETF를 통한 금거래는 KODEX 골드선물(H)을 통해 가능하죠. 

 

현물과 명확한 차이가 있는 KODEX 골드선물(H)입니다.

 

 

Main Story

 

KODEX 골드선물(H)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0.10 2,502억원 0.68% 13,600원 ('20.08.31) -

▶ KODEX에서 운용하는 KODEX 골드선물(H)는 금에 투자가능한 유일한 금관련 ETF상품입니다.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금 현물이 아닌 금 선물에 투자합니다. 선물 투자상품은 자연스럽게 운용수수료가 높아지며, 롤오버에 따른 현물가격과 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KODEX 골드선물(H)은 환헷지 상품입니다. 환헷지는 국내의 현물금과 가격차를 만드는 큰 요소중 하나입니다.

    # 국내 금현물과 KRX금시장의 금가격의 결정은 국제금가격 + 환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 KODEX 골드선물 상품은 환헷지를 하여 환율에의한 변동성을 낮추고 국제금가격을 따르도록 설계하였습니다.

    # 국제금가격과 금선물의 가격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유사한 경향을 보입니다. 

 

운용전략

 

출처 : KODEX

▶ 해당 ETF는 금선물가격을 추적하는것을 목표로 하여 투자합니다.

 

그러나, 금선물에 투자하게되면 롤오버등에 의한 자산가격 하락이 발생합니다. 또한, 선물증거금을 필요로 하게됩니다. 롤오버에 의한 자산가격하락(-)과 선물증거금 외 현금을 단기채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적용한 TR지수를 산출하여 ETF가 추적합니다.

 

▶ 또한, 금선물 외에도 현물금과 관련된 상품들을 함께 보유할 수 있습니다.

 

출처 : KODEX

▶ ETF 롤오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보유하고있는 선물이 만기가 도달될 경우 5일동안 매일 20%씩 차근월물로 변경합니다.(매도후 매수)

    # 한번에 모든 자산을 롤오버 시 시장에 충격이 있을 수 있고, 해당기간 가격변동이 심해질 경우 리스크가 높아지기 때문에 일정비율씩 나눠서 롤오버를 진행합니다.

 

 

구성종목

 

출처 : KODEX

▶ 해당 ETF의 보유종목입니다.

 

▶ GOLD선물을 95%보유하며, 약 5%는 SPDR GOLD SHARES(미국 ETF GLD)를 보유합니다.

    # 해당사항은 투자설명서에 설명되어있기 때문에 충분히 보유할 수 있습니다.

    # GOLD선물을 매수하기 애매한 자금을 미국 GLD ETF를 보유하여 추종지수를 따라가게 하기위함으로 보입니다.

 

달러선물을 매도함으로서 환헷지를 하고있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 금 현물가격을 가장 잘 추종하는 것이 SPDR Gold Shares와 같은 미국의 Gold Trust ETF일 것입니다.

    # 금현물을 보유한 페이퍼컴퍼니를 만든 후 해당 기업의 신탁을 상장시킨 것

    # 리츠가 실제 부동산이 아닌 부동산을 보유한 기업의 신탁이라는 점과 동일하게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 KODEX 골드선물(H)과 미국의 GLD의 변동은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매우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만, 환헷지라는 변수가 오차를 만들 수 있으며, 금현물과 두상품의 차이를 명확히 알고 투자하여야 할 것입니다.

 

환헷지는 국제금가격을 추종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지만, 국내투자자 입장에서 위기국면에서 금가격폭등 + 환율폭등이라는 두 요소는 위기국면의 손실을 헷지하는 매우 큰 장점인라는 점에서 양날의 검과 같은 수단입니다.

 

Summary

 

▶ 금선물에 투자하는 ETF

▶ 매우높은 수수료가 부담되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는 ETF

 

Another ETF

[국내 ETF] KODEX 미국달러선물 vs TIGER 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