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GLDM ETF : 금을 가장 저렴하게 사는 금ETF

by 직장인 K군 2021. 9. 3.

INTRO

 

금을 보유하는 대표적인 ETF는 GLD, IAU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SGOL까지 고려해볼만 하죠.

# GLD IAU SGOL, 금 ETF 3종 비교

 

위 글을 참조하시면, 가장 저렴하게 금을 보유하는 ETF는 SGOL이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새로 알게된 GLDM ETF는 GLD, IAU, SGOL보다 더욱저렴하게 금을 보유할 수 있는 ETF입니다.

 

GLDM으로 인해 IAU의 매력도가 상당히 낮아졌다 생각됩니다. 해당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기술하고있습니다.

 

Main Story

SPDR Gold MiniShares Trust [GLDM]
추종지수 Gold Spot Price (LBMA)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18. 06 $4.56B 0.18% $18.00 ('21.09.03) -

GLDM은 런던금거래소(LBMA)의 글로벌 금시세를 추종하게 만든 ETF입니다. GLD의 저렴이 버전 Mini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금 ETF가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해드리는 것이 우선인듯합니다.

 

GLDM는 IAU, GLD와 동일하게 ETF 풀네임이 Fund가 아닌 Trust로 끝납니다. 펀드는 자산을 직접 보유하는 방식인데 반해, Trust(신탁)은 믿음에 의한 신용거래 같은 것입니다. 보증서일 뿐이죠.

 

GLDM이 Fund였다면 GLDM은 실제금을 창고에 보관하고 있어야합니다.

 

GLDM은 실제 금을 가지고있지 않으며, 런던금거래소에 금을 보관중인 페이퍼컴퍼니의 주식을 보유한 Trust입니다. 페이퍼컴퍼니의 자산 100%가 금이기 때문에 글로벌 금시세를 따라 가치가 변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모든 금 현물관련 ETF가 동일합니다.

# Trust이기 때문에 SPDR이나 BlackRock에 GLD, IAU를 들고가서 금달라고해도 안줍니다^^

 

GLDM을 운용하는 운용사는 State Street입니다. 블랙록, 뱅가드와 함께 글로벌 3대 자산운용사이죠.

 

GLDM의 운용규모는 4.56B이며, Trust는 금 78.535톤(2,524,970.23온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GLD 규모 59B, IAU 규모 28B에 비하면 많이 규모가 작은 수준입니다.

 

GLDM의 가장 강점인 운용수수료는 연간 0.18%입니다. 미국 상장된 금현물 ETF중 가장 저렴한 수준이죠.

 

GLDM의 1주당 가격은 금일기준 1주당 18달러대입니다. 이 역시 미국상장 ETF중 가장 저렴한 수준입니다.

 

금 ETF를 매매할때 중요한 지표를 하나 더 선정하자면, 일평균 거래량입니다.

 

일평균거래량이 많은 ETF는 거래시 호가창이 비어있지 않아 현재가격에 가장 근접한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거래량이 적은 ETF는 호가창이 위아래로 비어있어 일정 %의 프리미엄을 주고 거래하거나, 거래체결에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GLDM은 GLD와 IAU만큼 활발히 거래되진않지만, 일평균 300주 이상 거래되기 때문에 몇십만주 이상 한번에 거래하는게 아니라면 큰 문제가 되진 않을듯 합니다.

  GLD IAU GLDM
운용규모 59.76B 28.84B 4.56B
운용수수료 0.40% 0.25% 0.18%
1주당 가격 $169.25 $34.45 $18.00
일평균거래량 4,601,128주 7,755,859주 3,664,263주

 

GLDM이 매력적인 이유

State Street

GLDM의 운용수수료는 연간 0.18%로 전세계 최저수준입니다.

 

원자재 관련 ETF들은 운용수수료보다 롤오버비용이나, 거래비용 등이 기타비용으로 잡혀 운용수수료의 몇배에 해당하는 기타비용을 받아가는 경우가 많아 확인해봤습니다. 기타비용은 투자보고서를 보지 않으면 드러나지 않습니다.

# 대부분 국내 ETF들이 이런걸 많이하죠... 

 

GLDM은 런던금거래소에 금을 일정수량 위탁한 형태의 자산이기 때문에 기타비용이 없습니다. 금을 일정수량 위탁해놓았기 때문에 위탁관리비정도만 들어가죠. 거래는 할일이 없고, 선물이 아니기 때문에 롤오버도 당연히 없죠.

 

GLDM의 투자보고서를 확인해도 0.18%의 기본수수료 외에는 그 어떤 비용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 제가 못찾은 것일수있으니, 투자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금 ETF를 비교한 글에서 저는 IAU를 추천드렸고, 실제 제 포트폴리오에도 금은 IAU를 선택하여 운용중입니다.

# GLD IAU SGOL, 금 ETF 3종 비교

# 21년 8월 K's 미국주식 Portfolio 실적발표

 

GLD, IAU, SGOL중 가장 저렴했던 SGOL을 추천하지 않고 IAU를 추천드렸던 이유는 Trust라는 특성과 거래량이였습니다.

 

Trust(신탁)은 자산운용사의 신뢰성이 필요한 상품입니다. 투자자가 금 실물이 아닌 금 100% 자산을 보유한 페이퍼컴퍼니를 보유하기 때문입니다. 즉, 페이퍼컴퍼니가 날아간다면 제 투자금도 날아가는 것이죠.

 

SGOL을 운용하는 Aberdeen Standard 역시 미국 ETF운용사중에는 상당히 큰 운용사이지만, 블랙락과 State Street과 견줄만한 곳은 아니죠.

 

GLDM을 운용하는 곳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금ETF 인GLD를 운용하는 State Street입니다. SPDR을 못 믿는다면 ETF를 거래해서는 안되죠.

 

게다가, SGOL의 경우 거래량이 매우 부족하여, 연간 수수료 0.X% 안내려다가 호가창 스프레드로 인해 더 비싼 프리미엄을 주고 살 우려가 있습니다.

 

위 두가지 이유떄문에 IAU를 추천드렸으나, GLDM은 두가지 요소를 모두 커버한 ETF입니다.

 

IAU보다 GLDM이 저렴한 수준입니다. 새로운 투자자라면 IAU를 선택할 이유가 매우 적어보입니다.

 

GLDM 주가변동 추이

GLDM, GLD, IAU의 주가변동성입니다.

# 아이셰어즈MSCI중국 이라고 표기된 것이 IAU입니다. 구글이 iShares의 ETF에 대해 모두 저렇게 표기하더라구요

 

완벽하게 동일한 변동성을 지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ETF를 보유하더라도 동일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일하다면, 굳이 높은 운용수수료가 들어가는 GLD나 IAU를 선택할 이유는 더욱 낮아지죠.

GLDM, IAU, GLD 세 ETF의 1일간 변동성입니다.

 

GLDM의 거래량이 확실히 낮기때문에 실시간 변동성을 둔하게 반영합니다. 거래 시 실시간 가격보다 조금 더 프리미엄을 붙여서 거래할 우려가 있는 것이죠.

 

GLDM의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큰 의미를 가지진 않습니다.

 

꼼꼼한 투자자라면, GLD가격 변동을 보고 따라 매매하시면 될 듯합니다.

 

Summary

 

▶ 가장 저렴한 금 ETF

▶ 거래시 약간의 스프레드가 있긴하지만, 일 평균 300주 정도거래량이 뒷바침되어 소액투자자라면 큰 문제가 되진 않을 듯.

 # 한번에 1000만원 거래하면 500주정도이므로, 거래금액이 큰 투자자는 IAU나 GLD가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Another ETF

SMH ETF : 미국 반도체 TOP 25

SPHD ETF, 고배당 저변동성 투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