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BKLC ETF - 미국 주식 운용수수료 0%

by 직장인 K군 2021. 4. 24.

INTRO

 

미국 ETF시장 규모가 커지며 자산운용사간 수수료 경쟁이 발생되며, 매우 저렴한 운용수수료를 홍보하는 ETF들이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SFY의 운용수수료는 0%였지만, 이는 SFY홍보를 위한 일시적인 정책입니다.

 # SFY ETF, 미국 상위 500기업 투자 수수료 0%!!

 

그러나 BKLC는 일시적이 아닌 평생수수료 0%로 운용되는 ETF입니다. BKLC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BNY Mellon US Large Cap Core Equity ETF [BKLC]
추종지수 Morningstar U.S. Large Cap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20. 04 $286.63M 0.00% $78.65 ('21.04.24) 1.36%

BKCL ETF는 미국 시가총액 상위 70%에 해당하는 모든주식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BKLC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는 BNY Mellon Investment로 투자자들에게 익숙한 운용사는 아닙니다.

BNY Mellon 운용 ETF 리스트

BNY Mellon은 총 8개의 ETF를 운용하고 있으며, 각 자산을 대표할 수 있는 형태의 ETF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ETF 운용규모가 매우 작은 운용사라는 점에서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되지만, 뉴욕멜론은행(BNY Mellon)은 뉴욕은행과 멜론 파이낸셜이 합병한 은행이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이라고 합니다.

 

ETF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는 자산운용사 입장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자금을 끌어드리고 투자자들에게 자신들의 상품을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운용수수료 0%를 진행하는것이 아닌가 예상이됩니다. 

 # ETF가 상장폐지되더라도 자산을 수탁하는 기관이 따로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ETF자산을 매각하여 해당시점 수익률로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BNY Mellon Investment

BKLC의 투자설명서에는 운용수수료가 0%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일정기간동안 운용수수료 절감혜택을 주는것이 아닌 운용수수료 그 자체가 0%입니다. 

 

BKLC의 1주당 주가는 70$대로 매우 저렴하여, 소액투자자도 투자하기 매우 좋게 만들어놓았습니다.

 

배당률은 1년추정 1.36%정도이지만, 이는 추정치입니다. BKLC는 분기배당을 지급중이지만, 최근 3분기 동안의 배당기록은 있지만 1개분기의 배당기록이 없어 연배당률을 정확히 뽑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추정치를 사용하고있습니다.

 # 현재일 기준 S&P500의 배당수익률이 1.5%전후이므로 1.3%는 적정한 수준이라 판단됩니다.

BKLC 운용전략

BNY Mellon Investment

BKLC가 추종하는 인덱스는 Morningstar US Large Cap Index입니다. 

 

BNY Mellon은 익숙하지 않은 운용사이지만, 모닝스타를 모르는 투자자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Morningstar US Large Cap Index의 투자전략은 미국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70%에 투자합니다.

 # 일반주식과 리츠까지 모두 포함하여 투자하며, 현재일 기준 약 200개 종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최근 1분기 기간 내 10일이상 거래가 없었던 종목 및 유동성 하위 25%에 해당되는 경우 투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리벨런싱은 연 4회 분기별로 진행되며, 종목 재구성은 연2회 반기주기로 시행됩니다.

 

BKLC 보유종목

BKLC Top10 Holdings

BKLC가 보유한 종목은 총 200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P500이 미국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정도이며, BKLC가 전체의 70%를 커버한다는 점에서는 BKLC와 S&P500은 거의 동일한 구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물론, S&P500은 각 섹터별 상위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상위 80% 종목과 100%동일하지는 않습니다.

 # 미국 Market Index 정리 (S&P500/400/600, Russell1000/2000/3000)

SPY Top10 Holdings

BKLC의 상위종목은 S&P500의 상위종목과 동일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비중에 약간의 차이만 있을뿐입니다.

 

상위 10종목기준 약 5%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BKLC와 SPY의 최근 1년간 변동성입니다.

 

운용수수료 차이에서 오는 수익률차이를 보고싶지만 BKLC가 상장한 기간이 길지않아 최근 1년간외에는 비교가 불가합니다.

 # 보유종목에 차이가 있기때문에 운용수수료에 의한 차이인지 비중에 의한 차이인지 구분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상 두 ETF의 변동성은 동일하며, BKLC가 보유종목 200종목으로 시가총액 상위종목에 대한 비중이 높기때문에 간혹 초과수익을 보여주는 듯 하지만, 의미있는 수준은 아니라 판단됩니다.

 

이번에는 BKLC와 VTI를 비교하였습니다.

 

VTI는 미국에 상장된 모든 주식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뱅가드라는 운용사를 가장 잘 나타내는 ETF이며, 제가 SPY보다 더욱 선호하는 ETF이죠.

 # VTI ETF, 미국 모든 주식을 보유하자!

 # SPY QQQ 보다 VTI를 보유해야하는 이유

 

BKLC는 VTI의 일부분(70%)이기 때문에 변동성은 거의유사합니다. 다만, 최근 2021년에는 대형주보다 중소형주의 주가가 더욱 좋았기때문에 VTI가 소폭 앞서는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대형주위주의 시장이 다시 시작된다면 VTI보다 BKLC의 수익률이 앞서는 추세를 보일 것입니다.

 

Summary

 

▶ 미국 시가총액 상위 70%를 추종하는 ETF

▶ 사실상 S&P500과 동일한 ETF

▶ 운용수수료 0%는 장기투자자에게 매우 매력적이며, 익숙하지 않은 자산운용사에 대한 리스크는 있지만 ETF이기 떄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을 것.

 

Another ETF

BLV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 월배당 국채 회사채 혼합 장기채권

ARKX ETF 투자전략 완벽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