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JPST ETF, 달러 예금 : 초단기 채권

by 직장인 K군 2021. 4. 25.

INTRO

 

증시가 게속해서 사상최고치를 갱신하며, 피로감과 차익실현 자금들은 채권쪽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금리는 너무 낮은수준이며,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변동성이 높은 중장기채는 리스크가 매우 높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안정적으로 자금을 파킹할 용도로 활용할 ETF를 찾고있으며, 이에대한 가장 적합한 ETF인 JPST입니다.

 

 

Main Story

JPMorgan Ultra-Short Income ETF [JPST]
추종지수 Active Managed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17. 05 $16.70B 0.18% $50.74 ('21.04.25) 1.11%

JPST ETF는 미국 최대은행인 JP모건에서 운용하며, 초단기채권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ETF입니다.

 

운용규모는 $16B (한화 약 17조) 수준으로 상당히 큰 규모로 운용되는 채권형 ETF입니다. 현재일 기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자금이 몰리고 있는 ETF중 하나입니다.

JPMorgan

JPST의 운용수수료는 연 0.18%이며, 일반적인 채권형 ETF보다는 높은듯보이지만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닙니다.

 # AGG가 0.04%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였을때 상대적으로 높다는 의미입니다.

 # AGG ETF, 모든 종류의 채권을 보유하는 채권집합체

 

JPST의 수익률은 전반적으로 1%대를 유지하며 월배당을 지급하고있습니다.

 

JPST는 듀레이션을 1년미만으로 유지하기 위해 초단기채권형 ETF이기 때문에 1%대의 배당이 지급되고있습니다. 국내 예적금 금리가 1%미만인 점을 감안하면 예금에 가장 유사한 ETF입니다.

JPST 운용전략


JPST Prospectus

JPST의 운용전략은 변동성은 줄이면서 현금흐름을 통한 배당에 집중합니다.

 

JPST의 주요투자대상은 달러로 표기된 대부분의 채권에 투자될 수 있습니다. 미국국채, 회사채, 모지기채권, 해외국채 등에 투자됩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JPST의 자산 중 25%이상은 은행주 채권에 투자되며, 보수적인 운영이 필요한경우 25%이하로 낮추게 됩니다.

 

JPST의 듀레이션은 1년미만으로 하여 변동성을 최소화 하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합니다.

 # 듀레이션이 짧을수록 금리변동에 대한 채권가격 변동성은 낮아집니다.

 

또한, 투자전략에서 알수 있듯이 JPST는 벤치마크인덱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JPST는 시장상황에 따라 JP모건 매니저에 의해 액티브하게 운용됩니다. 이때 가장 큰 리스크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너무 잦은 거래로 인해 운용수수료 외에 기타비용이 과도하게 발생되는 것이지만, JPST의 2020년 회전률은 48%정도입니다. 2020년 상황을 고려하였을때 과한수준이 아니라 판단됩니다.

 

JPST 운영현황 및 보유종목

JPMorgan

JPST의 포트폴리오 상태입니다.

 

총 791개의 채권을 보유하며, 1개의 채권에 대해서는 숏포지션을 보유하고있습니다.

 # 채권형 ETF에서 숏포지션을 보유한것이 애매하네요....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12개월간 회전률은 46%이며, 듀레이션은 0.73년으로 운용전략대로 1년 이하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JPMorgan

가장 많은자산을 구성하는 것은 투자등급 회사채입니다. 듀레이션을 1년 미만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투기등급에 투자하기 어려우며, 1%대 현금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국 국채보다 회사채를 이용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회사채가 50%이지만, 이중 절반인 25%정도는 고배당을 주지만 매우 안정적인 금융주 채권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보유한 채권들의 등급역시 BBB이상으로 구성하며 매우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JPST 주가변동 추이

 

JPST를 AGG(종합채권), SHV(초단기 미국채)와 비교한 변동성입니다.

 

JPST와 SHV는 매달 월배당으로 배당을 지급하고있어 주가가 뾰족한 형상을 그리게 됩니다. 배당을 지급하면 배당지급만큼 줄어든 자산만큼 주가를 조정하게 되기때문이죠.

 

변동성만 놓고보자면 SHV가 JPST보다 낮은 형상을 보입니다. 코로나19가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 20년도 3월에 차이가 크게 발생하였죠. 

 # 위기시에는 투자자들에게 회사채는 가치가 없으며, 오직 국채와 달러만을 찾기 때문입니다.

 

AGG는 모든 채권을 보유하는 형태의 ETF이기 때문에 초단기 채권을 취급하는 JPST와 SHV보다 높은 변동성을 보입니다.

 

하지만, 배당률은 AGG > JPST > SHV 순으로 높으며 SHV는 현재일 기준 최근 12개월 기준 연간 1%도 안되는 배당을 지급하며, 2020년 12월 이후 배당기록이 없습니다.

 

Summary

 

▶ 1%대의 안정적인 배당금과 변동성을 낮춘 ETF

▶ 달러 예금을 가입하는 것과 동일한수준의 상품

 

Another ETF

BKLC ETF - 미국 주식 운용수수료 0%

BLV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 월배당 국채 회사채 혼합 장기채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