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인터넷으로 모든것을 주문하는 시대에서 글로벌 소매기업에 투자하는 IBUY ETF입니다.
IBUY는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마켓부터 트립어드바이저, 리프트, 익스피디아와 같은 온라인으로 물품이 아닌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까지 모두를 투자대상으로 합니다.
글로벌 온라인 사업자라는 단어가 더욱 잘 어울리는 기업 IBUY ETF입니다.
Main Story
Amplify Online Retail ETF (IBUY)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 EQM ONLINE RETAIL INDEX | |||
상장일 | 운용규모 | 운용수수료 | 현재주가 | 배당금 |
2016. 04 | $1.44 Billion | 0.65% | $113.65 ('21.01.05) | 0.61% |
▶ Amplify에서 운용하는 IBUY는 온라인 리테일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운용규모는 14억 달러수준으로 미국시장 기준으로 큰 규모라고 하긴 어려운 ETF입니다.
▶ IBUY 운용수수료는 0.65%로 매우 높은 운용수수료를 받아갑니다. 운용사가 Amplify라는 작은운용사이고, 작은운용사는 운용수수료를 낮추는 방법보단, 매력적인 섹터 혹은 컨셉으로 상품을 만들어 높은 수수료를 받는 방법을 많이 취하기때문입니다.
▶ 현재주가는 110달러 대로, 적당한 가격대로 보이나, IBUY는 2020년 123%상승하며, 수익률 TOP10에 올랐습니다.
IBUY 운용방법
▶ IBUY가 추종하는 벤치마크인 EQM ONLINE RETAIL INDEX의 개요입니다.
▶ IBUY의 투자전략은 온라인 리테일 산업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온라인 리테일산업의 정의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인덱스의 리벨런싱은 연 2회 반기별 진행합니다.
▶ 벤치마크가 투자대상으로 하는 기업선정 방법입니다.
▶ IBUY의 벤치마크에서 정의하는 온라인 리테일 산업은 아래 3가지 산업입니다.
# 온라인 쇼핑 플렛폼
# 온라인 여행 플렛폼
# 온라인 마켓 플렛폼
▶ 또한, 연간 리테일로 인한 판매가 1000억달러 이상이며, 전체 수익의 70%이상인 기업만이 IBUY의 투자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 IBUY의 각 기업별 비중 결정 방법입니다.
▶ IBUY는 기본적으로 각 기업을 동일비중으로 분산합니다. 단, 미국 외 기업의 비중합계는 25%를 넘지못합니다.
▶ 미국외 기업의 비중이 25%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하는 비중은 미국기업에 동일하게 분산합니다.
구성종목
▶ IBUY의 국가별 비중입니다.
▶ 미국의 기업이 85%정도를 차지하며, 독일, 중국 등 일부국가의 기업이 15%를 차지합니다.
▶ 한동안 미국외 기업의 25%비중 상한이 적용될 일은 없어보입니다.
▶ IBUY를 구성하는 상위 10개 종목입니다. IBUY는 총 60여개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IBUY는 리벨런싱 시 동일비중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상위종목들은 상대적인 주가상승률에 의해 언제든 쉽게 바뀔 수 있습니다.
▶ 예를들면, 아마존 Paypal, 알리바바와 같은 대형기업도 IBUY 구성종목에 있지만, 대형주라도 동일비중으로 구성하며 주가상승률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에 TOP10구성종목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Qurate Retail
# 비디오 및 온라인 상거래기업에 대한 자회사 및 기타 회사에 대한 지분을 소유
# 자회사 및 계열사를 통해 북미, 유럽 및 아시아에서 사업
■ Groupon
#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글로벌 온라인 상거래 시장을 운영
# Groupon Goods(상품) 및 Groupon Getaways(여행), Local Deal(지역상품) 3가지 분야 운영
■ Revolve Group
# 패션 액세서리 소매업체입니다.
# 500개 이상의 브랜드에서 45,000개 이상의 의류, 신발, 액세서리 및 뷰티 스타일 제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 Real Real
# 전문가에 의해 품질을 인증하여, 중고명품 거래를 위한 온라인 플렛폼 운영
# 까르띠에, 샤넬, 구찌, 헤르메스, 루이비통, 프라다, 롤렉스, 티파니앤코, 발렌티노 등 대부분 명품을 취급
■ Chewy
# 애완 동물 관련 사료 및 미용 용품 등 최대의 온라인 플렛폼
# 13 개 지역에서 1600 개 이상의 브랜드를 운영
IBUY 주가변동 추이
IBUY / SPY
▶ IBUY와 S&P500을 비교한 주가변동입니다.
▶ 2020년 최고의 ETF중 하나였기 때문에 S&P500이 따라올 수 없는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 2020년을 제외하더라고, 2019년에는 횡보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온라인 판매 플렛폼은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이였으며 2020년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산업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IPAY가 2020년에 123%라는 수익률을 낼 수 있던 이유는 모든 종목을 동일한 비중으로 보유했기 때문입니다.
# 하나의 섹터가 성장할때, 아마존과 같은 대형주보다 Chewy와 같은 중소형주는 대형주와 비교할 수 없는 수익률을 보이기 떄문이죠.
# 다만 중소형주는 변동성이 크고 리스크가 높다는 단점이 있겠죠.
Summary
▶ 2020년 최고의 ETF
▶ 글로벌 온라인 판매 플렛폼 기업에 투자하는 IBUY
▶ 너무 높은 운용수수료와 너무 상승한 주가가 부담으로 느껴짐.
▶ 다만, 중소형주에 동일비중으로 구성하며, 리벨런싱 시 과도하게 상승한 종목을 매도하는 리스크 관리가 시행될 것
Another ETF
'글로벌 ETF > 미국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CQQQ ETF, 중국형 QQQ (0) | 2021.01.13 |
---|---|
XKI ETF, 미국 경기민감주 산업재 섹터 (4) | 2021.01.10 |
CHIS ETF, 중국 필수소비재 기업 (0) | 2020.12.24 |
PLAT ETF, 플랫폼 기업 투자 (2) | 2020.12.17 |
SKYY ETF, 미래를 변화시킬 클라우드 산업 (0) | 2020.1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