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 분석, 국내형 CLOU ETF

by 직장인 K군 2021. 1. 3.

INTRO

 

클라우드는 현재 여러산업으로 확장되고있으며, 클라우드는 여러산업의 기초 인프라가 되고있습니다.

 

해외 ETF중에는 SKYY, CLOU등 클라우드 관련 ETF가 상장되어있지만, 국내에는 클라우드 ETF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 SKYY ETF, 미래를 변화시킬 클라우드 산업

 

미래에셋에서 클라우드 ETF,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를 상장시키며, 이제는 환전없이 직접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가 어떻게운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INDXX Global Cloud Computing 지수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20. 12 153억원 0.49% 10,905('21.01.03) -

▶ 미래에셋에서 운용하는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는 전세계 선진국 및 신흥국의 클라우드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국내 ETF중 유일한 클라우드 관련 ETF입니다.

 

▶ 상장기간이 오래되지 않아 운용규모가 작은편이지만, 앞으로 클라우드산업은 하나의 인프라설비가 되고있으므로 점차 ETF규모도 커질것이라 예상됩니다.

 

▶ 운용수수료는 0.49%로 매우 높은수수료이지만, 동일한 벤치마크지수를 추종하는 CLOU의 운용수수료가 0.68%인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편입니다.

 

▶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가 추종하는 벤치마크지수는 미국에 상장된 CLOU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합니다.

즉, 두 ETF는 동일한 ETF입니다.

    # CLOU는 미래에셋의 글로벌자산운용브랜드인 Global X가 운용하는 클라우드 ETF입니다.

 

운용방법

 

TIGER

▶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가 추종하는 벤치마크지수 운용방법입니다.

    # ETF는 벤치마크지수에 따라 어떤자산을 편입하는지 결정되기 때문에, 현재 ETF를 구성한 종목보다 벤치마크 지수가 더 중요하고 ETF의 핵심입니다.

 

▶ INDXX Global Cloud Computing지수는 인도를 제외한 선진국과 신흥국의 기업 중 클라우드 산업으로 매출이 50%넘는 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합니다. 기업수는 30여개로 제한합니다.

    # 클라우드 기업은 클라우드를 어느정도 범위까지 운용하는지에 따라 SaaS, PaaS, IaaS기업으로 분류됩니다.

 

▶ 벤치마크 인덱스로부터 결정된 30여개 기업은 시가총액비중으로 ETF를 구성합니다.

 

▶ 리벨런싱은 연 2회 (5월, 11월)진행합니다.

 

구성종목

 

TIGER

▶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를 구성하고있는 구성종목과 비중입니다.

 

▶ 가장 많은 비중으로 보유하고있는 Global X Cloud Computing ETF가 동일한 벤치마크를 추종하는 CLOU ETF입니다.

    # Global X는 미래에셋의 글로벌 ETF 운용사

 

▶ CLOU를 구성하는 TOP10종목입니다. 

 

▶ CLOU와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의 2~11위(CLOU제외) 구성종목은 동일하게 구성되었으며, 비중역시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Proofpoint

    # 이메일 보안, 데이터 손실 예방, 소셜 미디어, 모바일 장치, 디지털 리스크, 이메일 암호화 등 보안위주 사업 진행

    # 클라우드 전문 보안 SaaS기업

 

■ Zscaler

    # 클라우드 기반 정보 보안 회사

    #  185 개국에 고객이있는 100 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보유

 

■ Xero

    # 호주에 상장 된 뉴질랜드의 공공 기술 회사

    # 중소기업을위한 클라우드 기반 회계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

 

주가변동 추이

 

▶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와 CLOU ETF의 주가비교입니다.

 

▶ 동일한 벤치마크를 추종하고 동일한 자산을 편입하고있기 때문에 주가추이는 사실상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 그러나, 최근1개월간 실제 주가는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유는 바로 환율입니다.

    #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 INDXX는 환헷지를 시행하지 않으며, 원화환산수익률을 추종합니다.

 

▶ 환율에 대한 변동성으로 인한 차이는 발생하지만, 두 ETF가 보유한 자산가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개인적 선호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Summary

 

▶ 국내 유일 클라우드 관련 ETF

▶ 미국에 상장된 CLOU ETF와 동일한 ETF이며, 원화환산 수익률을 추종하며, 운용수수료가 소폭 저렴

 

Another ETF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분석, 한국형 ARKK?

Arirang 신흥국 MSCI(합성 H) ETF 분석

TIGER 골드선물(H), KODEX 골드선물(H) 보다 저렴한 ETF!

댓글